핸드메이드 작품 판매 C2C 마켓플레이스, Cree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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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Creema / Creema (Tokyo, Japan)
  2. 서비스일: ‘10년 5월
  3. 서비스 내용(Web/iOS/Android): 핸드메이드 아이템을 판매하는 C2C(Consumer-to-consumer) 마켓플레이스
  4. 서비스 실적: 현재 240만 개 이상의 아이템이 판매되고 있으며 6만 명 이상의 셀러들이 등록되어 있음. 일본 C2C 핸드메이드 시장의 거래규모가 매년 250%씩 성장하고 있는 반면, 지난해 Creema의 거래규모는 450% 증가했음
  5. 수익모델: 중개 수수료(작품 판매 시 8~12% 수수료 수취)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1,098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16년 5월, Globis Capital, Global Brain Corporation, KDDI Open Innovation Fund, Kotaro Marubayashi(Creema 창업자이자 CEO), SMBC Venture Partners로부터 Series B 라운드의 11억엔(약 1,000만 달러)을 투자받음

 

Service/Product Video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 Creema는 ‘물건을 만드는 사람의 재능과 노력이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지향함. 창업자이자 CEO인 Kotaro Marubayashi는 학창 시절 DJ와 음악 프로듀싱 등에 몰두해있었음. 그는 음악을 잘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노력이 반드시 수익 및 평가와 정비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노력하는 사람이 정당하게 평가 받는’ Creema를 설립하기로 함
  2. BM 카테고리: Commerce, Handmade C2C Marketplace
  3. 향후 계획
    - 투자금으로 마케팅 역량을 키우고 서비스 개발에 앞장설 것임. Creema는 올해 9,200만 달러의 총 거래액(GMV)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ROA Comment

  • 온/오프라인에 대량생산 제품이 만연한 요즘, 정성이 들어간 핸드메이드 아이템의 가치는 높으며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특히 일본에서 핸드메이드 시장이 작년에만 2배로 확대되는 등 급격히 성장하고 있음. NHK에 따르면, 일본의 주요 핸드메이드 판매 사이트에 출품하는 작가들이 작년에 3배 이상 늘어 20만 명에 이르며 핸드메이드 상품 판매에 따른 수익도 2배로 늘어남
  • 현재 일본 핸드메이드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상황임. 일본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은 Top 4 핸드메이드 마켓플레이스는 Minne, Tetote, Iichi, 그리고 Creema로 꼽힘. Creema에 따르면, Creema에서 판매되는 아이템의 평균 시가(市價)는 다른 마켓플레이스의 2배가 넘음. 이는 Creema에서 판매되는 상품들이 다른 아이템보다 정교하기 때문임. Creema는 일반적인 패션 잡화, 예술 작품을 판매하는 것 외에 식품도 취급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되었음
  • 올해 말 기준, 일본의 주요 C2C 마켓플레이스인 Yahoo Auction과 Mercari의 총 거래액은 1조엔(약 9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관측됨. 여기에는 핸드메이드 상품의 거래액도 포함된 것임. 이를 미루어 보아, 일본 핸드메이드 아이템 마켓플레이스의 잠재적인 성장력이 충분하다고 되며, 이는 Creema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방증함
  • 그러나 모든 핸드메이드 마켓플레이스가 성공가도를 달리는 것은 아님. 미국의 선도적인 핸드메이드 마켓플레이스 Etsy의 주가는 기업공개를 한 지난해 4월부터 계속 하락하고 있음. 반면 이와 유사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인도의 Craftsvilla의 경우, 5,450만 달러를 투자 받는 등 벤처캐피탈 업체의 관심을 받고 있음. 대만의 Pinkoi와 태국의 Blisby도 투자를 유치하며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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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보고서는 Usage Process와 ROA Comment 관련 내용이 추가로 포함됩니다(유료 보고서로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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