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파인 핸드메이드 마켓 / 주식회사 파인 (국내)
- 서비스일: ‘16년 5월
- 서비스 내용(iOS): 파인 핸드메이드 마켓은 동영상을 중심으로 정성이 담긴 핸드메이드 작품을 선별하여 판매하는 모바일 마켓 앱임
- 서비스 실적: `16년 5월 iOS용 앱 정식 출시 전, 총 12팀의 핸드메이드 작가들을 모집함.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핸드메이드’ 계정 중 가장 많은 팔로워를 확보하고 있으며 매우 높은 interaction을 보이고 있음
- 수익모델: 판매 수수료 (8월부터 예정)
-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3,000만 원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3,000만 원의 Seed Money를 유치함
Service/Product Video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 창업(자) 배경
- 파인의 김민규, 박민우 공동 대표는 각각 연세대학교, The University of Arizona에서 경영학과 MIS를 전공했으며 전공과는 별도로 각각 디자인과 프로그래밍을 독학했음. 지난해 미국에서 세계 최초로 동영상 커머스 앱인 ‘Pine 동영상 중고거래 앱’을 출시하여 호평받은 바 있음 - BM 카테고리: Commerce, Hand-made Market, Social
- 향후 계획
- 핸드메이드는 물론 예술, 음악, 중고 마켓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파인은 동영상 기술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계획임
ROA Comment
- 파인은 아직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작가들의 생각과 철학, 작품 제작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신개념 마켓임. 소비자들은 파인 핸드메이드 마켓을 통해 유니크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작가들 또한 온라인 유통 채널을 확보할 수 있게 돼 일거양득임
- 무료로 브랜드 동영상을 촬영해주고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 10대~20대들이 많이 이용 중인 인스타그램에서 상품을 홍보해준다는 점은 상품 제작에만 신경 쓰고 싶은 작가들에게 어필할 것으로 보임
- 그러나 직장인 등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은 판매 상품의 이미지만을 신속하게 본 후 구매를 결정하는 패턴을 보임. 이에 작가들의 상품 제작 과정이나 생각이 담긴 동영상을 많이 시청할지는 귀추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임
- 다양한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 및 오프라인 매장이 홍수를 이루는 만큼, 독특한 상품들을 다수 확보해야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