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자연식 스낵 구독서비스, Love With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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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Love With Food/ Love With Food(Foster City, USA)
  • 서비스일: 2012년 1월
  • 서비스 내용: 매달 유기농/자연식 스낵박스 배달 서비스
  • 서비스 실적:N/A
  • 수익모델: 구독(Subscription) 비용($10~20/월), 스낵 판매 수수료
  • 투자관련: 2014년 6월에 총 140만 달러의 Seed Round를 Scrum Ventures, Ironfire Capital, TEEC Angel Fund, 500 Startups, Kapor Capital 등으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스낵박스 구독/평가: 유기농/자연식 스낵(과자)에 관심 있는 소비자는 월 $10이라는 저렴한 금액으로 스낵박스를 구독할 수 있음. 매달 배달되는 스낵박스에는 약 10개의 유기농/자연식 스낵이 들어가 있으며, 상품 종류는 매달 변경됨. 스낵을 다 먹은 후에는 상품별로 리뷰를 남겨 포인트를 얻을 수 있음. (*하기 이미지는 Love with food 웹사이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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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기농/자연식 스낵 구매:배달된 스낵 중 특히 맛이 있는 상품이 있다면, 홈페이지 스토어에서 별도 구매가 가능함. 이때 평가후기로 얻은 포인트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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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Aihui Ong은 기존의 식품산업이 아직까지 구시대적인 마케팅 방법에 의존하고 있다는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기점으로 지금의 ‘Love With Food’를 창업함. 현재의 웹사이트는 본인이 직접 코딩하여 만들었음.
  • 기술 역량: N/A
  • 향후 계획:배달 가능 지역 확대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스낵 구독 서비스인 Love With Food는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제시한다.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는 매달 몸에 좋은 스낵을 배달 받아 시식을 할 수 있으며, 시식 후 특별히 마음에 드는 스낵에 한해서는 홈페이지에서 추가 주문할 수 있다. 또한 스낵을 즐김과 동시에 리뷰를 남김으로써 얻은 포인트로 무료로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으며, 굶고 있는 아이들에게 한끼를 기부할 수도 있다. 반면에 판매자는 고객에게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기에 제품 출시 결정이나 장단점 분석에 유리하다. 예를 들어 소비자는 배달된 스낵 중 마음에 드는 상품은 긍정적인 리뷰를 남기고 추가 구매까지 하기 때문에, 판매자는 어떤 특성의 사람이 해당 제품을 즐겨 찾는지 그리고 성공가능성은 있는지 즉각 파악할 수 있게 된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기존의 구독 서비스(섭스크립션 커머스)는 간단했다. 매달 일정 비용을 내면 선별된 상품이 배달되고, 소비자는 이를 즐기기만 하면 되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배달되는 종류에는 한계가 있었고, 소비자가 제품 선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한때 유행하던 대부분의 구독 서비스들이 서비스를 종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ove With Food는 구독 서비스를 새로운 마케팅의 장으로 탈바꿈 시킴으로써 추가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었다. 먼저 Nestle, General Mills, Lindt Chocolates등 유수 식품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신제품을 상시 공급받아 제품 종류를 획기적으로 늘렸으며, 이렇게 공급받은 제품에 대해서는 소비자 평가 결과를 제공했다. 그리고 소비자 역시 평가를 통해 포인트를 얻고 추가 제품을 무료로 구입할 수 있는 혜택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몸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는 동시에 굶고 있는 아이들에게 포인트나 현금을 기부할 수 있어 구독 서비스에 추가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국내에서는 이미 수많은 구독 서비스 업체가 경쟁하고 있다. 애견용품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부터 쇼핑 및 패션용품 배달 서비스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다만 2012년과 2013년 사이 한껏 달아올랐던 시장이 2014년 들어 조금 침체되고 있는 상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ove With Food는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관심 받고 있는 유기농/자연식 스낵에 대해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제시하기에 국내 적용 가능성이 충분하다. 구독자를 대상으로 신제품을 보내주고, 평가 받은 후에 우수한 평가를 받은 제품에 한해 대량생산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Love With Food는 유기농 스낵 구독 서비스 자체의 장점보다는 즉각적인 소비자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국내 적용이 가능해 보인다. 아울러 이를 응용하여 각 스낵 업체에서도 스낵 자체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여 고객의 반응을 알아보는 서비스를 운영해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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