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Talkwheel/ Talkwheel(San Francisco, USA)
- 서비스일: 2011년
- 서비스 내용: 특정 주제나 회사에 관련된 소셜미디어 상의 대화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서비스
- 서비스 실적:IBM, the intersection, logica 등 업체와 제휴
- 수익모델: 플랫폼 판매 및 유지 수익
- 투자관련: 2014년 4월에 총 120만 달러의 Seed를 Peter Horan 외 개인투자자 7인으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소셜미디어 대화 취합/참여:특정 주제나 키워드, 브랜드에 대한 대화를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서 취합하여 시각적으로 정리해 보여줌. 원형구조로 시각화된 내용에서는 누가 대화에 참여하고 있는지, 누가 영향력이 큰지 한눈에 확인이 가능. 사용자는 Talkwheel 상에서 자유롭게 대화에 참여가 가능하며, 이때 플랫폼에 상관없이 원하는 대상에게 대화를 걸 수 있음.
- 소셜미디어 분석:취합된 소셜미디어 콘텐츠는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트렌드나 주제에 대해 확인하는데 이용되며, 기타 회사 관련 내용을 분석하는데도 사용됨. 이를 통해 소셜미디어 상에서 특정 주제에 관해 큰 영향력을 가진 대상을 확인도 가능.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Jeff Harris는 11살때부터 창업을 시작한 베테랑으로, 기업의 소셜 미디어 연계를 위하여 Talkwheel을 창업. 이전에는 온라인 토론장인 iDebater, 사교클럽 간 통합 커뮤니티 Frat Wars를 창업한 이력 있음.
- 기술 역량:Social Media Visualization
- 향후 계획:기술 개발 및 시장 구축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Talkwheel은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 효율을 극대화 해주는 플랫폼이다. 한 눈에 기업이나 특정 주제에 대해 소셜미디어 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화를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원형형태의 대화 채널에서 누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소셜 플랫폼에 관계없이 대화 내용을 취합하기에 실시간 이슈나 트렌드 파악에 용이하다. 마지막으로 이런 내용이 회사 홈페이지나 게시판에 계속 업데이트되기에 소비자 및 잠재적 소비자의 지속적인 대화 유도 및 참여가 가능해지는 장점이 있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기존 소셜미디어 도구는 소셜미디어 상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들의 단순 나열에 불과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대화가 올라오는지 모니터링은 가능하지만, 대화간의 상관관계나 영향력을 파악하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Talkwheel은 이런 관계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기에 좀더 효과적인 대화내용 파악이 쉬워졌다. 그리고 한가지 플랫폼에 국한되지 않고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내용을 취합해 보여주기에 각각의 플랫폼에 로그인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게다가 대화 참여 역시 플랫폼에 무관하게 참여가 가능하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기업은 이미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의 영향력에 주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채용을 진행할 때도, 온라인 상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며 채용소식이나 취업준비생의 궁금증을 SNS를 통해 풀어주기도 한다. 실례로 현대자동차의 경우 채용에 SNS를 도입한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이는 채용뿐만 아니다. 기업활동의 다양한 분야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소셜미디어 상의 대화를 빠르게 캐치하고, 영향력 있는 집단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해졌다. 그런 의미에서 Talkwheel은 꽤 괜찮은 소셜미디어 분석 툴(Tool)이다. 기업의 대외담당이나 관계자는 Talkwheel을 활용해 더욱 편리하게 SNS상의 반응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고, 대응도 빠르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