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Storefront/ Storefront(San Francisco, USA)
- 서비스일: 2013년
- 서비스 내용: 상점가 빈 공간을 단기적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는 사업자(1인 기업 포함)와 임대업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 서비스 실적:약 1년간 1천명 이상의 사업자가 플랫폼을 이용하여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등지에서 팝업스토어 오픈.
- 수익모델: 연결 수수료
- 투자관련: 2014년 4월에 총 730만 달러의 Series A를 Spark Capital, Great Oaks Venture Capital, AF Square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빈 공간 업로드:도심 내 빈 상가를 가지고 있는 임대업자는 Storefront에 자신의 부동산을 임대목적으로 등록할 수 있음. 등록 시에는 임대 가능한 기간, 설명, 가격을 제시해야 함. 등록이 완료되면, Storefront 측에서 나와 직접 전문적인 사진을 찍어 올려주며, 임대 시에도 단기 임대보험에 가입.
- 팝업스토어 활용:단기간 임대공간을 찾는 기업 및 사업자는 Storefront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도심 속 빈공간을 찾을 수 있음. 계약 방법은 임대업자에게 메시지를 보내 확정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기간은 단 하루에서 몇 달까지 자유롭게 설정 가능.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Erik Eliason은 학부시절부터 스타트업에 관심을 갖고 소셜 대학입학절차 서비스 uTead.com를 창업하였으며, 이 아이템으로 미네소타 대학 학생 대회에서 1등을 수상하였음. 그 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 진학하였으며 졸업 후 또 다른 스타트업인 Gemmyo, SocialEarth Media를 창업 및 경영함. Storefront는 그의 4번째 작품.
- 기술 역량:Booking Management
- 향후 계획:시장 확대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Storefront의 진정한 가치는 그 활용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데 있다. 브랜드는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고 테스트하기 위한 팝업스토어(팝업스토어: 짧은 기간 운영하는 ‘임시 매장’)로 빈 공간을 임차해 활용할 수 있으며, 예술가는 자신의 작품을 전시할 공간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물론 전자기업은 신제품을 발표하는 쇼케이스 공간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디테일 적인 측면에서도 Storefront는 모두에게 이득을 준다. 임대업자는 빈공간을 활용해 지속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으며, 사업자는 복잡한 계약 걱정이나 리스크 없이 원하는 기간 동안 빈공간에 들어가는 것이 가능하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임대업자는 종종 빈 공간을 놀려야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계약이 만료되어 세입자가 나갔지만, 다음 세입자를 구하지 못한 경우에는 별도의 임대소득을 얻지 못한다. 하지만 Storefront를 이용하면 다음 임대계약 전까지 빈 공간을 활용해 계속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개인사업자나 중소규모 사업자는 새로운 제품 출시하거나나 유통채널을 설치하는데 따르는 리스크를 대폭 줄일 수 있다. 팝업스토어를 활용해 제품을 시연하거나 테스트해볼 수 있으며, 이렇게 소비자의 반응을 파악한 후에 상점을 내도 늦지 않는다. 이미 국내에서도 신사동 가로수길에 여러 해외기업이 팝업스토어를 내서 고객의 반응을 확인하고 있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이미 팝업스토어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많은 기업이 팝업스토어를 활용해 고객의 반응을 살펴보고 있다. 쉬운 예로, 한 화장품 브랜드가 본격적인 출시 전 가로수길에서 팝업 스토어를 오픈한 사례를 들 수 있다. 이 브랜드는 새로운 컨셉으로 브랜드 변화를 꾀하면서 팝업스토어를 이런 변화를 보여주는 공간으로 활용했다. 뿐만 아니라 아웃백에서는 새로운 매뉴를 출시하면서 한정기간 운영한 팝업스토어에서만 해당 제품을 판매한 적이 있다. 이처럼 팝업스토어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빈공간을 단기간 임차해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런 류의 계약을 맺게 해주는 플랫폼이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에 Storefront의 국내 적용은 충분히 가능성 있는 시나리오다. 뿐만 아니라 대학생이나 예술가의 프로젝트 발표나 전시를 위한 공간 임대에도 활용될 수 있는 등 활용가능성이 다방면에서 발생가능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