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중심’의 모바일 부동산 서비스, RadPad

3
1852
  • 호텔을 검색하는 것처럼 주변 부동산을 찾아보자

해외 여행을 계획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숙소이다. 어떤 호텔을 잡는지가 여행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인터넷 혹은 모바일을 통해 여행지의 호텔을 검색해보고 신중히 선택한다. 그리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여행/호텔 예매 사이트들이 다양한 기능의 모바일 어플과 인터넷 사이트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여행사이트인 ‘Expedia’는 모바일 어플 상에서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원하는 가격과 위치의 호텔을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소비자들은 좀더 쉽게 알맞은 호텔을 예약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면 부동산은 어떨까? 아쉽게도 아직까지 부동산 검색은 위의 호텔처럼 간단하지 않다. 설명이 부실한 경우도 많으며, 건물 내부 사진이 몇 개 올라와있지 않은 경우도 흔하다. 방에 앉아서 여러 개의 후보를 검색해보고, 그 중 괜찮은 것들만 골라 방문할 수 있다면 참 좋을 텐데, 여태까지는 이런 류의 서비스가 나오지 않았었다.

임대(Rental) 부동산 검색 서비스인 RadPad는 소비자에게 호텔을 검색하는 것만큼 간단한 사용경험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웹 혹은 모바일 어플 상에서 몇 가지의 조건만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관심 지역의 매물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모든 매물이 자세한 사진들을 첨부하도록 했기에, 직접 방문하기 전에도 대략적인 내부 느낌을 알 수 있게 하였다. 한마디로 Expedia에서 호텔 검색을 하듯 부동산 매물을 검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RadPad는 부동산 소유주도 손쉽게 매물을 올릴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통해 편의를 제공한다. 덕분에 총 매물 등록 건의 35%가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  Review in Brief

redpad-1
부동산매물 정보의 기린아, Radpad
(출처 : radpad)
redpad-2
부동산매물과 관련된 꼼꼼한 정보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radpad
(출처 : radpad)

사용자 측면

1) 주변 임대 매물 검색: 사용자는 가격 범위, 침대 수, 화장실 개수, 애완동물 여부를 원하는 데로 선택하여 주변 임대 매물을 검색할 수 있다.  

2) 임대 매물 상세 확인: 하나의 검색결과를 선택하면 최소 5개 이상의 내부/외부 사진과 입주 가능 시기, 가격, 위치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3) 소유자 혹은 대리인과의 연락: 매물 정보에 표시된 연락처(이메일/전화번호)를 통해 방문 계획과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 2012

-      지원플랫폼: Web, Mobile(iOS)

-      서비스 실적: 모바일 어플이 총 2만 4천회 다운로드 되었으며, LA 지역 내 약 2500명의 임대인이 매일 RadPad 어플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서비스 지역: 미국(LA, San Diego, San Francisco, Austin)

수익모델

-현재는 무료이나 향후 프리미엄 서비스 추가 예정

  • Comment in Brief

‘직장 혹은 대학교 주변 하숙집/원룸 검색이 이처럼 쉬우면 얼마나 좋을까?’ RadPad 서비스를 분석하다 보면 이런 감탄이 절로 나온다. 아마 자취를 경험해본 사람이라면 두 손을 들고 환영할 만한 서비스이다. 기존 직장이나 대학교 주변 자취공간은 정확한 정보를 얻기가 참으로 힘들다. 따라서 오랜 시간에 걸쳐 부동산을 전전하며 여러 후보지를 직접 가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하지만 RadPad는 이러한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실제로 주 고객이 대학생/대학원생들이기에 몇몇 대학교 밀집 지역을 타겟으로 한다고 한다. 이처럼 한국에서도 RadPad와 유사한 서비스가 나온다면, 많은 직장인과 대학생들이 환영하지 않을까?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RadPad (Los Angeles, USA), www.onradpad.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1) 창업일: 2012년 6월

2)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Eppers는 LA에 살집을 알아보다가 기존 부동산 검색 서비스들이 과하게 복잡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RadPad를 창업했다.

3) 총 투자 금액: 약 20만 달러 (Seed)

4) 투자사: Post Investment Group, Amplify LA, Tom Mclnerney, Chris Ovitz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

 

Previous articleCollaborative Shopping Platform, BevyUp
Next article각종 문화이벤트의 유토피아, ‘Ticketea’
더인벤션랩은 버티컬 플랫폼 사이트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이자 국내 최고의 Open Innovation Advisory Firm입니다. 더인벤션랩은 스타트업과 대기업간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KB Future9, 현대모비스 M.Start, SK서울캠퍼스 청년비상 및 브라보 리스타트, 신용보증기금 NEST 프로그램 운영)하는 전문가 집단이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플랫폼 전략 워크샵의 선두주자(아마존 AWS와 공동으로 신한금융지주사 프로젝트 수행)입니다. 버티컬 플랫폼은 'The Invention LAB' 팀이 운영하는 전문 미디어 & 블로그 사이트로서 버티컬 스타트업 및 플랫폼, DT 전략을 키워드로 전문가의 컬럼과 아티클,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COMMENTS

  1. 국내에도 이런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회사가 있습니다.

    즐거운 내집찾기 코룸에서 만들어나가는 서비스가 radpad와 유사하게 진행중입니다.

    아직 부동산매물 정보가 많지 않지만 좀 더 발전되서 국내에 radpad보다 멋진 서비스로 거듭나게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그렇군요. radpad 보다 멋진 서비스로 거듭나길 기원합니다.
      관련하여 현재 버티컬 플랫폼에 올라가 있는 Business Model Format으로 내용을 보내주시면, 저희가 검토하여 Vertical Platform의 Platform Stories 코너에 소개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로 해외 투자받은 BM의 분야별 Data base를 쌓고 있으나, 매치되는 국내 스타트업이 있다면 같은 분야에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감사합니다. 관련자료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가 절실한 스타트업기업입니다. 좋은 소개의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