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문화이벤트의 유토피아, ‘Ticketea’

0
1099
  • 누구나 손쉽게 이벤트 티켓을 홍보 및 판매해보자!

바야흐로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 시대다. 우리의 생활 패턴을 바꾸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문화 생활을 즐기는 방식까지 바꾸고 있다. 예전에는 친구를 통해서 접하거나 인터넷 상에서 제한적으로나마 접할 수 있었던 소규모 공연들을 이제는 스마트폰 상에서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표를 구매하는 방식도 바뀌었다. 영화관 표를 따로 발권 받을 필요 없이 모바일 어플에 저장된 디지털 표만으로도 입장이 가능해졌다. 이 때문에 몇몇 소비자들은 종이표를 발권 받기 위해 별도로 요청을 하기도 한다. 심지어 소셜네트워크와 스마트폰 덕택에 재미있는 일도 일어난다. 약 1년전 한 독일 소녀가 페이스북에 올린 생일파티 초대로 인해 무려 1500명이 모인 일도 있다고 한다.

이번에 소개할 사업모델은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해 소규모 문화생활을 좀더 효율적으로 즐기는 방법을 제공해주는 서비스이다.  스페인언어권 국가들을 위한 티켓 판매 플랫폼인 ‘Ticketea’는 이벤트 기획자 혹은 기획사가 공연 광고와 티켓 판매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소셜네트워크와의 연동과 좌석배치도 제작툴 등을 제공함으로써 좀더 효과적인 티켓 판매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이 같은 노력 덕분에 Ticketea는 2010년 출시 이래 총 150만개 이상의 티켓을 판매했고, 10개국가 이상에서 31,000개의 이벤트가 등록되는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 또한 최근에는 전체 티켓 발권의 약 20%가 모바일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에서 기안해 모바일 앱 기반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사용자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애플 iOS에서 제공하고 있는 PassBook과의 연동, 페이스북 이벤트와의 연동 등을 통해 티켓 발권 방법의 효율성을 높였다. 그리고 단순히 지역화 기능을 통해 어느 지역에서 이벤트를 개최하는지에 따라 언어/화폐 단위/지불 방법이 해당 지역에 맞추어진다.

결과적으로 소규모 이벤트 기획자들은 소비자들에게 좀더 전문화된 티켓 발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동시에 홍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작은 밴드 콘서트를 기획한다고 할 때, 페이스북을 이용하면 단순히 참석 인원만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Ticketea와 연동을 한다면 페이스북 상에서 티켓 구매가 가능하게 되며, 구체적인 좌석도까지 제공하기에 실제 참석인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  Review in Brief

ticketea-1
각종 문화이벤트를 쉽게 찾을 수 있는 Ticketea
(출처 : ticketea)
ticketea-2
사용자가 찾은 이벤트를 바로 구매할 수 있는 Ticketea
(출처 : Ticketea)


공연 기획자 측면

1) 공연/이벤트 등록: 음악 콘서트/강연회/운동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를 Ticketea에서 무료로 등록할 수 있다. 또한 SNS를 이용한 홍보나 기타 홍보 기능 사용 역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2) SNS와의 연동: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의 연동이 가능하다. 기획자/기획사는 이를 이용해 좀더 효과적으로 지인들에게 해당 이벤트를 홍보할 수 있다.

3) 좌석도 등록 및 모바일 어플과의 연동: Ticketea에서 제공하는 좌석도 툴이나 모바일 어플과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에게 좀더 전문적인 티켓 발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공연 참가자 측면

1) 편리한 티켓 결제: 사용자는 인터넷 혹은 모바일 상에서 티켓 결제가 가능하다. 국가별로 다양한 결제 방법을 제시하기 때문에 지역에 맞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2) 다양한 발권 방식: 이메일을 통한 티켓 발권, 모바일 어플이나 PassBook을 통한 발권이 가능하기에 사용자 입맛에 맞는 티켓 발권이 이루어진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 2010년 1월

-      지원플랫폼: Web, iOS, Android Platform

-      서비스 실적: 2010년 출시 이래 150만개 이상의 티켓 발권 성과, 3만 1천개 이상의 이벤트 등록

-      서비스 지역: 스페인어 사용 국가

수익모델

-무료 티켓 발권일 경우에 사용료는 무료이나, 유료 티켓 판매일 경우에는 총 결제 금액에서 10%를 수수료로 차감한다.

  • Comment in Brief

Ticketea는 공연 기획자와 소비자 모두를 충족시키는 서비스이다. 기존의 서비스 모델들은 주로 공연 기획자의 편의성에 맞춰졌다. 따라서 실질적인 구매만을 유도했지 소비자에게 편의를 제공하지는 못한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Ticketea는 공연 기획자에게는 전문적인 티켓 발권 플랫폼을,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발권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이를 동시에 충족시키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 홈페이지 상에서 공연 정보를 얻거나 찾는 기능은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들지만, 그래도 이러한 시도를 했다는 점은 높이 살 만하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 Ticketea (Madrid, Spain), ticketea.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1) 창업일: 2010년

2) 창업(자) 배경: N/A

3) 총 투자 금액: 약 573만 달러 (Seed, Series A, Series B)

4) 투자사: Seaya Ventures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