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정보제공 서비스, Skift

0
1750
  • 여행 및 관광 산업에 필요한 정보들을 손쉽게 받아보자.

여행 및 관광 산업은 일자리 창출과 GDP 기여에 상당한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 역시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의료관광이나 레저관광 등 다양한 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다. 심지어 정체된 경제성장률을 다시 높이기 위한 수단은 관광산업 밖에 없다는 주장도 들려오기도 한다. 그만큼 일자리 창출 측면이나 경제발전 기여도가 높은 산업이라는 것이다. 이런 관광산업이 최근 들어서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확산이나 정부 정책의 변화로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따라서 여행 브랜드나 관광 산업 종사자들에게 변화무쌍한 관광산업 뉴스를 빠르게 습득하는 일이 조금 더 중요하게 되었다.

한 예로 저가항공의 베트남 호치민 취항 및 중단 사례가 있다. 2012년 상반기 J 저가항공사는 호치민으로 신규 노선 취항을 시작했다. 해당 노선은 다른 항공사에 비해 저렴한 요금 덕분에 많은 여행객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었고, 여행사나 현지 호텔 역시 덕분에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2013년 3월부터 운항이 중단되게 되었고, 해당 노선으로 인한 이익을 얻었던 산업 종사자나 여행객들은 당황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만약 이러한 정보를 누구보다 빠르게 습득하고 대안을 모색했다면 수익 감소를 최소화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처럼 여행 산업에서의 신속한 정보 습득은 점차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Skift는 다양한 여행산업 정보제공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행 수단, 여행지, 숙박, 디지털 카테고리에 속하는 수 많은 정보들을 한데 모아 제공하며, 구독 서비스 역시 제공한다. 주(主) 사용자(혹은 타깃)은 여행 브랜드 및 관광 산업 종사자로 이미 Expedia, Priceline, JetBlue 등 다양한 업체들이 구독을 하고 있다. 재미있는 점은 뉴스의 다양성이다. 디지털 카테고리에 속하는 소주제들은 스타트업, 벤처캐피탈, 모바일, 예약사이트, 서비스로, 여행산업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즉, 괜찮은 여행 관련 서비스가 있다면 소개를 해주는 셈이다.

그리고 Skift는 몇 가지 재미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iftSocial이란 서비스는 현재 소셜 미디어(혹은 SNS) 상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여행 및 관광 관련 콘텐츠를 선별해서 보여준다. 또한 어떤 브랜드가 더 많이 이슈가 되고 있는지도 알려준다. 따라서 사용자는 방대한 데이터 중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콘텐츠만을 콕콕 선별해서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항공사 비교나 공항 비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항공사 비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가격 비교가 아닌 정말로 ‘항공사’ 비교이다. 항공사 별로 기내 수납 용량이나 이코노미석 크기 등을 비교해놓았다. 이외에도 Skift는 정말 여행 산업에 필요한 최신의 다양한 정보들을 잘 정리해서 보여준다.

 

  • Review in Brief

skift-1
전세계 주요 모든 관광정보 서비스를 한데 모아 제공하는 skift

사용자 측면

1) 여행 산업 정보: 사용자는 여행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Skift에서 얻을 수 있다. 여행 산업 하면 흔히 떠오르는 숙박/여행지/여객편 뿐만 아니라 각 국가별 여행 관련 정책 변화, 항공사 비교, 여행 브랜드 정보까지도 얻을 수 있다.

2) 항공사/공항/마일리지 프로그램 비교하기: 항공사별 특징 비교, 공항별 특징 비교, 마일리지 프로그램 비교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정보 및 뉴스 구독: 사용자는 이메일로 최신 정보들을 받아볼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 2012년 7월

-      지원플랫폼: Web, Mobile

-      서비스 실적: 가입자 약 50만명

-      서비스 지역: 전세계

수익모델

-광고 수수료

  • Comment in Brief

Skift는 ‘정보가 곧 돈이다’ 라는 정보화 시대의 명제를 충실히 수행하는 서비스이다. 기존에 사방팔방 흩어져 있던 정보들을 보기 좋게 정리하여 한데 모아놓은 것만으로 충분히 가치있는 서비스라 평가할 수 있을 듯 하다. 또한 단순히 정보만 모아놓은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관심 있어할 만한 혹은 필요할 만한 부가적 서비스들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한번 더 찾고 싶은 사이트가 되었다. 충실한 콘텐츠 덕분에 Expedia 같은 여행 브랜드들이 이미 Skift의 콘텐츠를 구독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여행 브랜드 혹은 관광 산업 종사자들이 Skift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Skift (New York, NY, USA), skift.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1) 창업일: 2012년 7월

2) 창업(자) 배경: 공동창업자인 Jason Clampet은 유료 콘텐츠 회사인 Frommers.com에서 근무한 바 있다.

3) 총 투자 금액: 약 150만 달러 (Seed)

4) 투자사: Lerer Ventures, Advancit Capital, MESA+, Growlab Ventures, etc.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사이트

 http://ski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