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얀마는 군부 쿠데타로 인해 정국이 다시 요동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 자본 유입이 위축되고, 기업의 활동이 제약적이지 않겠느냐는 질문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 중심의 이커머스 시장(라이브 커머스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부상하고 있는 국가중 하나이기도 함)이 군부의 인터넷 차단으로 인해 상당히 어렵게 전개되지 않겠느냐는 볼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얀마 현지에서 뷰티커머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한국의 유일한 스타트업인 서울언니들(미얀마 브랜드명 SSK(Star Secret Korea)) 박샛별 대표의 이야기는 좀 다르다. 물론 군부가 다시 정권을 잡으려는 시도가 보이고는 있으나, 경제상황을 악화시키면서 까지 오랫동안 이 상황을 지속시키기가 부담스럽고, 예전으로 돌아가기에는 미얀마 시민의 의식 또한 지난 3년 동안 상당히 진전되었다는 것.
어려운 시기임에는 틀림없지만, 강력한 모계사회적 특성, 여성 인구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가 두드러지고 있는 미얀마 시장, 그 중 가장 핫하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뷰티 커머스 시장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미얀마 특성 상, 뷰티 커머스 관련 자료나 보고서가 전무한 상황에서 미얀마 내에서 유일하게 스타트업으로는 105만 명 이상의 페이스북 팔로워를 확보하여, 페이스북 커머스(라이브 커머스 포함) 및 자사 몰 기반의 PB 화장품 브랜드 및 한국 브랜드 코스메틱 판매사업을 하고 있는 SSK의 실제 미얀마 구매데이터를 기반으로 뷰티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정리해 보았다.
쿠데타라는 변수에도 불구하고, 미얀마, 특히 미얀마 뷰티 커머스 시장은 베트남 만큼이나 성장해 나갈 가능성이 높다. SSK의 실제 데이터 기반 보고서를 통해 그 현황을 살펴보았다.
본 보고서는 누구나 다운로드 가능하며, SSK(서울언니들)와의 협업/협력이 필요한 스타트업 / 기업이 있다면 언제던지 연락주시길!
[보고서 다운로드 바로 가기]
미얀마 뷰티커머스 보고서 바로받기
[더인벤션랩의 베트남-미얀마 중심 SEA 투자 Factsheet]
더인벤션랩은 2018년 부터 베트남/미얀마 시장을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국내 스타트업(버티컬 플랫폼 BM Focus)에 시드투자를 집행해 왔으며, 실제 호치민 또는 하노이에 100% 자회사를 두고 현지인력과 함께 현지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1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포트폴리오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 대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으로 더인벤션랩은 동남아시아 시장의 이머징 국가인 베트남, 그리고 미얀마를 중심으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만들어 나가는 국내 초기 스타트업팀 발굴-선제적 초기투자에 집중예정이며, 관심있는 팀들의 많은 연락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