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pp은 왜 대중에게 외면 받고 있는가

0
7970
(출처: pbs.org)

최근 몇 년간 블록체인 생태계가 급성장함에 따라, 이더리움 및 EOS 등을 필두로한 블록체인 플랫폼이 특히 빠른 속도로 기술적 발전을 이뤄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분산화를 그 핵심으로 하는 블록체인 기술이 기술적 활용 가치를 대중적으로 인정 받고 저변을 넓혀가기 위해서 무엇보다 임팩트있는 대중적 활용 사례인 'Killer dApp' 의 등장을 필요로 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아래의 그래프와 같이 아직까지 dApp의 유저 유입과 활성화율은 그 볼륨을 크게 높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dApp의 대중화가 지속적인 난항을 겪고있는 이유는, 그 무엇보다 블록체인 기술의 이점을 활용하는 동시에 현존하는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사용자 경험을 극도로 만족시켜줄 만큼 아름답게 설계된 dApp이 아직까지 나타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 It's the Customer, Stupid ! "

 

 실제로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기는 절대 쉬운게 아니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부분은 dApp의 성능적 기반이 되는 플랫폼 분야에서의 기술 발전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는 것이다. 이를 고려했을 때, Killer dApp의 등장을 위해 개발자 및 기획자가 앞으로 더욱 더 고민을 거듭해야 할 부분은 고객 지향적 관점의 서비스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블록체인의 독특한 기술적 특성과 구조를 바탕으로한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구현하고, 기존과는 확연히 다른 방식의 고객 가치 전달을 통해 만족을 이끌어 내는 것이 결국 Killer dApp의 성공 조건이 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필자는 아래와 같은 부분들을 함께 고려해보길 제언한다.

 

Contents Contributor : 최범규 PD/Analyst


본 글은 로아인벤션랩의 블록체인 전문 분석 사이트

'FINDCHAIN'에 공개되어있는 글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 

FINDCHAIN 으로 연결되어 글 전문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