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pp을 위한 Web3 디자인 프레임워크

0
5076
(출처: Photo by Hal Gatewood on Unsplash)

기존 월드와이드웹 인터넷에서와 달리, 블록체인에서는 경제적 가치가 집중되어있는 팻 프로토콜(fat protocol) 등장이 가능해 졌다(참조: Fat Protocols_Joel Monegro). 이는 블록체인 기반 프로토콜의 공유 데이터 층에 다양한 Dapp들이 들어와 네트워크 생태계를 빠르게 활성화시켜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성공적인 애플리케이션이라 할Dapp은 등장하지 못했고, 블록체인 기반 프로토콜 플랫폼은 ‘빈 수레’라는 오명을 받고 있다. 일반 사용자들이 익숙한 기존 웹2 프런트 엔드(front end)에 비해, 탈중앙화를 지향하는 웹3프런트 엔드는 다소 생소하여,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UX - User Experience)을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대다수 Dapp은 대중으로부터 외면 받고 있는 실상이다.

(참조: https://medium.com/@dotkrueger/augur-machine-zone-and-the-fallacy-of-the-fat-protocol-fb9e57281cba)

지난 'dApp은 왜 대중에게 외면 받고 있는가' 아티클에서는 Dapp 대중화가 느려지고 있는 원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Dapp에서만 제공하는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보다 사용자 친화적인 Dapp ux 디자인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본 글은 ‘Web3 Design Principles’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Dapp UX 규칙 프레임워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원문을 참조하길 바란다.

Contents Contributor : 김서진 Analyst


 

본 글은 로아인벤션랩의 블록체인 전문 분석 사이트

'FINDCHAIN'에 공개되어있는 글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 

FINDCHAIN 으로 연결되어 글 전문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