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성과를 실제 상품(서비스)으로 보상해주는 리워드 플랫폼, Ki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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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Kiip / Kiip (CA, USA)
  2. 설립일: ‘10년 7월
  3. 서비스 내용(Web/iOS/Android): 모바일 앱(게임, 피트니스, 쇼핑, 스포츠 등)에서의 성과를 실생활에서 상품 할인 쿠폰이나 무료 상품 등으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는 리워드 플랫폼. 예를 들어, 피트니스 앱을 이용해 목표 운동량을 달성했을 때, Coca-Cola 무료 음료 쿠폰을 증정 받는 것임
  4. 서비스 실적: Kiip의 리워드 플랫폼과 통합된 모바일 앱은 현재 5,000개 이상이며 Kiip은 매일 200~300개의 리워드를 제공함. 앱 내 팝업창으로 제공되는 리워드는 Kiip과 제휴한 브랜드의 제품 및 서비스인데, Coca-Cola, P&G, Unilever, Ford, Campari, The Home Depot, Marriott, Advil, KitKat, Taco Bell 등 350개에 달함. 지난해 Kiip 매출은 230% 증가했으며 곧 손익이 비슷할 전망임. Kiip 리워드 참여율도 평균 19%에 달함
  5. 수익모델: 브랜드 광고주로부터 CPE(Cost Per Engagement, 참여도에 따른 과금) 방식으로 광고비를 수취한 뒤, 절반 가량을 모바일 앱 개발자에게 지급함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3,201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16년 7월, North Atlantic Capital, US Cellular, North Atlantic 등으로부터 1,200만 달러의 Series C 단계 투자를 유치함

 

Service/Product Video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 CEO인 Brian Wong은 1991년생으로 올해 만 25세임. Wong은 수재로 인정받아 고등학교 2년 과정을 월반하여 14세 때 조기 졸업함. 이후 British Columbia 대학교에 입학해 18세에 통상학 학사 학위를 취득함. Wong은 대학시절,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에도 관심이 많았음. 당시 유명인들의 Twitter에 접속해 글을 남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Follow Formation 프로그램을 개발한 바 있음
  2. BM 카테고리: Mobile Advertising Platform, Commerce
  3. 향후 계획
    - 모바일 앱 개발자의 앱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툴 킷을 개발하고, 엔지니어링 부서 및 영업, 마케팅 부서에 인원을 충원하기 위해 투자금을 쓸 계획임. 또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으로의 시장 확대를 위해 해당 시장의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할 예정임. 아울러 다양한 브랜드 사업자들과 파트너십을 맺을 전망임

 

ROA Comment

  • Kiip은 브랜드 광고주와 모바일 앱 개발자, 이용자를 연결시켜주는 플랫폼과 같음. 광고주들은 이용자가 앱 내에서 특정 성과를 달성해 성취의 기쁨을 누리는 순간, 성과와 관련된 실질적인 리워드를 제공해 자연스럽게 이용자의 브랜드 호감도를 상승시킬 수 있음. (예를 들어, 달리기를 마친 피트니스 앱 이용자에게 치킨 쿠폰 대신 미네랄 워터 교환 쿠폰을 제공함) 또한 일반적인 배너 광고보다 이용자들의 거부감이 적으며 브랜드 노출 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음
  • 이용자들은 자주 즐기던 앱에서 일상생활에 유용한 혜택까지 얻을 수 있어 종전보다 해당 모바일 앱 사용을 늘릴 가능성이 높음. 아울러 앱 내 성과 달성 시, 가상 화폐나 축하 메시지가 아닌 눈에 보이는 리워드를 받을 수 있어 앱 이용에 대한 동기 부여를 얻을 수 있고, 재미와 성취감도 높일 수 있음
  • 수익 모델을 찾기 어려운 앱 개발자는 Kiip을 통해 브랜드 광고주와 연결되어 신규 수익원을 발굴할 수 있음
  • Kiip과 같은 모델을 캐시슬라이드, 허니스크린과 같이 잠금화면을 활용한 리워드 서비스에도 적용해 볼만 함. 캐시슬라이드와 허니스크린 등은 적립금을 제공하는 리워드만 제공하고 있지만, Kiip은 상품에서부터 Hulu와 같은 서비스 할인 쿠폰 등 다양한 리워드를 제공함. 국내 모바일 리워드 플랫폼들도 Kiip과 같은 모델을 참고하여 리워드 제공 방식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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