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홈마스터 / 홈마스터 (국내)
2. 서비스일: ‘15년 10월
3. 서비스 내용(iOS/Android): 청소가 필요할 때 안심하고 예약 할 수 있는 품질 좋은 홈클리닝 서비스. 시간당 금액이 아닌, 원룸에서 대형평수까지 집 평수에 따라 다양하게 가격대가 설정되어 있음. 홈마스터는 직접 근로자(=홈마스터라고 칭함)를 채용해 관리하고 있으며 이들은 청소도구 및 세제를 직접 가지고 다니며 전문적인 클리닝을 제공함. 기본 홈클리닝 서비스 외에 이사/입주 전문 청소 서비스도 함
4. 서비스 실적: `15년 10월 정식 서비스 런칭 이후, 매주 15% 이상 성장 중임. 현재 서울시, 경기도 성남시에 서비스 하고 있음. 서비스 런칭 이후 18주 동안 고객 평점 평균을 4.8점으로 유지하며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5. 수익모델: 홈클리닝 및 부가 서비스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1.2억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엔젤 투자로 1.2억원 유치하였음
Service/Product Video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 홈마스터의 변영효, 변영표 공동 대표는 각각 컴퓨터공학, 산업디자인 전공으로 2009년 은행/ATM 찾기 앱을 만들어 유료 앱스토어 10위에 랭크된 바 있음. 이후 각각 군복무를 마치고 스타트업, 대기업 등에서 일을 하다 2015년 홈마스터를 창업함. 변영효, 변영표 공동대표의 부모님은 약 20여 년간 청소대행업체를 운영, 다양한 대기업을 고객으로 보유하였고 두 공동 대표는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 사업을 도와드리며 자연스럽게 문제를 파악하였음
2. BM 카테고리: Commerce, Cleaning Service
3. 향후 계획
- 홈 영역에서 고객에게 여러 가지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예정임
ROA Comment
- 홈마스터의 특징은 '서비스 표준화'임. 주택, 오피스텔, 아파트 등 주택유형에 따른 평수와 청소가능 영역을 표준화하였음. 아울러 홈마스터는 고객만족을 위해 체계적인 청소 품질 관리에도 신경을 쓰고 있음. 청소 이론 수업과 현장 실습 과정을 마련해 홈마스터 청소 도우미들이 필수적으로 이수하게 했으며, 엄선한 친환경 세제와 각종 청소도구를 개인별로 갖춰 고객을 방문하도록 함. 또한 청소 체크리스트를 통해 필수 청소구역과 고객의 별도 요청사항이 빠짐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함
- 특히 홈마스터는 1, 2인 가구를 위한 청소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고 있음. 1, 2인 가구 고객들은 학업 및 직장 생활로 인해 청소를 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으며 청소를 번거롭게 생각함. 한편, 대부분의 청소업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청소 요청의 편차가 극심하다는 것임. 즉, 고객의 청소 요청이 몰릴 때는 한꺼번에 몰리고 없을 때는 아예 없다는 것임. 홈마스터는 양측의 니즈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