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책을 대여하고 솔루션을 손쉽게 구할 수 있다면?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흐름을 잘 포착하고 따라가는 것이 필수적이다. Chegg사 역시 마찬가지였다. 2005년 창립한 Chegg사는 원래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교과서와 전공책을 판매하는 회사였다. 하지만 아마존 같은 대형인터넷체인의 등장으로 하락세를 맞게 되고, 2010년 초반 판매 사이트가 아닌 eBook을 이용한 교과서 및 전공책 대여 사이트로 변화를 꾀했다. 하지만 아마존에서 유사한 서비스를 또다시 시작하였고, 이번에는 심지어 애플 iTunes U에도 비슷한 기능이 추가되었다. 총체적 난관이 따로 없었다.
하지만 Chegg는 다시 한번 변화를 시도하였다. 이번에는 택한 방법은 학생들을 위한 학습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방향이었다. 작년에는 암기에 도움을 주는 Chegg Flashcard 어플을 내놓았으며, 홈페이지 역시 통째로 바꾸었다. 학생들은 홈페이지에서 강의 평가를 하고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장학금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기능인 신규/중고 교과서 및 전공책 구매와 eBook Rental 서비스 역시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이번에는 Chegg Textbook Solution이라는 어플을 출시하며 학생을 위한 통합 서비스에 한층 더 다가섰다. Chegg Textbook Solution은 주로 이공계학생을 위한 서비스로, 연습 문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어플이다. 이공계 학생들은 문제를 풀고 확인하는데 솔루션이 필수적이기에 국내 학생들 역시 PDF 파일 등을 구해 학습에 이용하고 있다.
Chegg의 시도는 이에 그치지 않는다.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사이트에 접속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HTML 5 등을 지원한다. 덕분에 작년 모바일 접속 트래픽은 예년에 비해 2배 증가하였으며, 모바일을 통한 수익 역시 80% 증가하였다.
Review in Brief
① 강의 평가 및 강의 계획: 학생들은 온라인을 통해 해당 학교에 있는 강의 평가를 열람할 수 있으며, 강의 계획 역시 세울 수 있다.
② 장학금 정보 검색: 장학금 검색 서비스인 Zinch와 연동하여 해당 학교에 존재하는 장학금 정보 등을 열람할 수 있다.
③ 교과서 및 eBook: 새/중고 교과서 및 전공책을 구매하거나 eBook 대여가 가능하다. 또한 교과서 솔루션을 열람할 수 있다.
④ 교과서 판매: 자신이 사용한 교과서를 판매하거나 대여해줄 수 있다.
- 서비스 제공 현황
-출시일: 2007
-지원플랫폼: iPhone, Android, HTML 5
-서비스 실적: 미국 내 6,400개 이상의 대학교/전문대학 등과 연계
-서비스 지역: 미국
- 수익모델
-전공서적 대여 및 판매 수수료, 솔루션 서비스 이용료
Comment in Brief
-Chegg는 지속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솔루션 어플 역시 이러한 노력 중 하나이다. 하지만 과연 많은 학생들이 인터넷에서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솔루션 PDF 파일을 놔두고, 한 달에 $14.95라는 이용료를 내고 이용을 할 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Chegg 홈페이지에서는 강의 평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실제로 강의평가 기입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 않다. 그리고 설령 존재한다 해도 소수의 사람만이 참여한 경우가 많아 보인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 제공 업체: Chegg(Santa Clara, CA, USA), chegg.com
-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 2007
② 창업(자) 배경: Dan Rosensweig N/A
③ 총 투자 금액: 총 1억 9,500만 달러 (Series A~F, Venture Round)
④ 투자사
Global Venture Partners, Floodgate, Primera Capital, Kleiner Perkins Caufield & Byers, Foundation Capital, Gabriel Venture Partners, Insight Venture Partners, Ace Limited, GSV Cap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