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Xiachufang(上厨房) / Xiachufang (Beijing, China)
2. 서비스일: ‘11년 3월
3. 서비스 내용(iOS/Android/Web): 중국어로 ‘부엌으로 가다’라는 뜻의 Xiachufang은 웹 및 모바일로 다양한 음식의 조리방법을 소개하는 레시피 공유 플랫폼임. 또한 모바일 앱을 통해 식료품 및 조리 도구를 구매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100개 이상의 식료품 유통업체 및 주방 기구 제조업체와 제휴를 맺음
4. 서비스 실적: 30만 명 이상이 해당 앱을 다운로드 받음
5. 수익모델: 식료품 및 조리 도구 공급업체로부터 수수료 수취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3,00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15년 7월, Series B단계에서 China Growth Capital(리드 투자업체), Ceyuan Ventures, JD.com, Zhixin Capital로부터 3,000만 달러의 자금을 유치함
Service/Product Video
http://v.youku.com/v_show/id_XNjc0NzA5Nzky.html (음식 조리 영상)
Usage Process
1) 단계별로 조리 방법 소개
– 각 레시피마다 단계별로 음식 조리 과정을 설명해주는 텍스트와 함께 이미지가 기재되어 있고 이를 촬영한 동영상도 업로드되어 쉽게 따라 할 수 있음
* 각 레시피에 대한 사용자들의 코멘트 및 평가 점수, 이용률이 게재되어 있고, 사용자는 완성된 음식 사진을 올릴 수도 있음. 또한 Xiachufang은 사용자가 선택한 레시피에 기반해 관심 있어할 만한 다른 레시피도 추천해줌
2) 식재료 및 주방 기구 판매
– 요리 재료 및 부엌 용품을 구매할 수 있고, 구매를 원하는 제품은 Xiachufang 내 Shopping list에 저장됨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 창업(자) 배경
- CEO인 Wang Xusheng은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보다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Xiachufang을 서비스하기 시작 - BM 카테고리: Social, Cook, Contents, e-Commerce
- 향후 계획
- 이커머스 사업을 확장시키기 위해 엄선된 식료품 업체와의 제휴를 늘려갈 계획이며, 중국 물류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기 위해 JD.com과의 제휴를 강화할 전망임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채식주의자 혹은 다이어터, 임신한 여자, 아이 등 고객층을 세분화해 레시피가 제공되기 때문에 다양한 수요층을 공략할 수 있고, 음식 메뉴 또한 야채, 달걀, 제빵, 스프, 고기 등으로 카테고라이징(categorizing)되어 있어 검색하기 용이함
– 식재료 및 부엌 용품까지 판매하는 원스탑(one-stop) 샵 모델을 채택하기 때문에 앱을 나가지 않고 식재료 구매부터 요리 완성까지 음식 조리의 전 과정을 클릭 한 번으로 간소화시킬 수 있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Xiachufang 사이트 내 회원들끼리 해당 레시피에 대한 평가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검증된 레시피를 제공받을 수 있음. 아울러 사용자가 조리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들을 Q&A란에 기재하면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요리 초보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음
– Xiachufang은 더욱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한 UI를 제공함. 예를 들어 조리 시, 손에 기름이 묻는 등 스마트폰을 잡을 수 없는 상황일 때, 스마트폰을 수평으로 기울이면 전체 화면으로 전환됨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 최근에 ‘쿡방(Cook+방송)’과 ‘먹방’ 열풍으로 레시피와 관련된 사이트와 TV프로그램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음.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 '배달통'처럼 음식점과 이용자를 모바일로 연결해주던 서비스 일색에서 벗어나, 요즘은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해 수만 가지 조리법과 음식 재료 중 나에게 맞는 것만 콕 집어 '맞춤형' 레시피를 제공하고, 각 가정이나 개인에게 맞춘 식재료 유통 사업, 식품첨가물 정보 제공업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음. 이에 따라 ‘CJ 더 키친’ 앱을 비롯해, ‘해먹남녀’, ‘푸드 지니어스(Food Genius)’, ‘쿡패드(CookPad)’, ‘식신 핫플레이스’ 등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이러한 국내적 상황을 고려할 때 Xiachufang이 국내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선 수십만 명의 Xiachufang 회원이 게재하는 다양한 요리 레시피를 확보, 제공하고 중국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식재료나 주방 기구 등을 판매하는 등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