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요리를 위한 양념세트 전용 Subscription, Simply Cook

0
3200

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Simply Cook/Simply Cook (London, UK)
  2. 서비스일:’13년 1월
  3. 서비스 내용(Web):4가지 종류의 요리를 만들 수 있는‘요리레시피’와 허브, 향신료, 소스 등 각 요리에 필요한 고품질의 ‘양념 세트’를 월별로 제공하는 Subscription 서비스. 2~3인분 기준, 20분 이내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로만 구성되어 있음. 또한 Simply Cook은 조리 시, 양념 외에 들어가는식재료(개수 및 g까지) 리스트도 제공하여 편리하게 식재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함
  4. 4.     서비스 실적:N/A
  5. 5.     수익모델:서비스 구독료(월 10파운드=17,000원)
  6.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11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5년 4월, 영국 소프트웨어 벤처캐피털인 Episode 1으로부터 110만 달러를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Simply Cook에서 조리할 음식 4가지 선택

- Simply Cook 사이트 내 Discovery Box 혹은 Gluten Free Box에서 한 가지 Box를 고른 후, 해당 Box에 있는 4 가지 음식을 선택함

simply cook-1

 

2) 주문한 Simply Cook 세트 도착

- 소비자가 선택한 4종류의 요리 레시피와 각각의 레시피에 필요한 4세트의 양념이 배달됨. 모든 레시피는 Simply Cook의 전문 셰프들에 의해 고안되었음. 3개의 향신료들이 하나의 양념 세트를 구성하고 있으며 모든 양념 세트는 전문 셰프들이조리하였음

simply cook-2

 

3)레시피 순서대로 조리하기

- 레시피에 맞게 나머지 식재료들을마트에서 구입한 뒤, 레시피에 기재된 내용대로 적절한 양의 양념과 식재료를 가지고 조리함

simplycook-3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CEO인OliAshness는 기본적으로 식료품점에서 구입 가능한 식재료들은 소비자들이 직접 구입하도록 하되, 음식 맛을 내는데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양념류’만 배달하는 서비스 방식을 택함.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Simply Cook이 제공한 오리지널 요리 레시피 외에 자신에 입맛에 맞게 변형한 새로운 음식도 개발해볼 수도 있도록 함. 이 같은 점은 레시피와 이에 기반한 식재료 전체를 배달해주는 기존 요리 서비스 업체들과 차별화됨
  2. 기술 역량:Curated Service, Home Food delivery, Subscription Service
  3. 향후 계획
    -투자금을 바탕으로 Simply Cook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며,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에 맞는 음식 조리법을 연구할 계획임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저렴한 비용에 다양한 요리를 시도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푸드딜리버리(Food Delivery) 서비스보다 경쟁력이 있음. 아울러 바쁜 직장인 및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조리되어 있는 양념과 독창적인 조리법을 활용하여 최소한의 시간에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맛볼 수 있음

- 고품질의 건강한 음식을 저렴한 가격에 섭취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며 음식 조리 과정을 상세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요리 초보자들이 실패할 확률을 감소시킴.특히 학생의 경우, 10%가 추가 할인되므로 경제적인 여건이 좋지 못한 자취생들에게 이득임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대부분의 영국 요리책들은 평균 7~8명을 기준으로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음. 이는 1~2인 가구 혹은 맞벌이 부부들이 시도하기에 부담스러우며, 초보자들이 섣불리 1~2인용에 맞춰서 조리할 시,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음. 그러나 Simply Cook은 2~3인용에 알맞은 양의 양념을 제공하고, 필요한 재료들을 알려줌으로써 적당한 양의 요리를 손쉽게 조리할 수 있음

- HelloFresh나 Gousto와 같은 기존의 레시피 및 식재료 배달 서비스는 소비자가 주간별로 최소 3개 이상의 음식을 조리할 수 있도록 하는 양의 식재료를 배송함. 아울러 이들이 선정한 음식이 불만족스러울 경우, 음식 종류 한 개 당 최대 20파운드를 추가 지불해야 다른 레시피와 식재료로 교체 가능함. 이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있어 매우 비효율적이며 경제적으로도 손실을 입히고 있음. Simply Cook은 월 4개의 레시피와 이에 따른 양념만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스케쥴에 맞춰 유연성을 제고할 수 있음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건강 레시피를 앞세운 Simply Cook은 특히 1~2인 가구에 특화되었기 때문에 국내 자취생 또는 독신가구 및 핵가족에 필요한 서비스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음.이뿐만 아니라, 요리를 배우고 있는 소비자에게도 안성맞춤인 서비스로 자리잡을 것임. 아울러현지화 전략을 위한 수단으로, 갈비 양념, 불고기 양념 등 한국적인 소스들도 제공한다면 탄탄한 수요층을 형성할 수 있음

- 최근 ‘먹방 프로그램’이 인기를 끄는 등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음. 특히요리사들이 연예인처럼 활동하는 ‘쉐프테이너(쉐프+엔터테이너의 합성어)’들이 젊은 층에서 주목을 받고 있음. 이에국내 인기 쉐프 테이너들과 제휴하여, 이들이 조리한 양념들을 판매하는 것도 성공 가능성을 한 층 높이는 전략이 될 것임

- 단, 월 4가지의 레시피만 제공되기 때문에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소비자들의 불만도 발생할 수 있음. 이에 따라 제공되는 레시피 수를 다르게 설정하거나 조금 더 고급스러운 음식 조리법을 제공하는 등 서비스 차별화를 둔다면 종래보다 더 다양한 소비자를 타깃층으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