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월렛으로 모든 공과금 지불이 가능한 MobiKw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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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MobiKwik/MobiKwik Systems Pvt Ltd (Gurgaon, India)

2.     서비스일:’14년6월

3.     서비스 내용(Web/Android/iOS/Windows):온라인으로 돈을 충전하여 선후불폰 요금, 위성방송서비스, 전기세, 수도세 등의 공과금을 지불하는 서비스. 또한 제휴를 맺은 리테일샵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며 유저간 P2P 송금 거래도 할 수 있음. 아울러 모든 거래 시, 일회용 비밀번호가 생성되는 스마트 OTP(One Time Password)가 적용됨

4.     서비스 실적:

- 현재 1,500만 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으며, Pizza Hut, JustEat, eBay, Snapdeal, Airtel 등 25,000개의 머천트와 협력 중에 있음. 2014년 회계연도 기준으로 4,068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 매출은 1억 9,26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음

- `15년 2월 인도의 Payments Bank라이선스를 획득하기 위한 과정을 진행 중에 있음

* Payments Bank는 저개발 국가의 금융소외계층(외국인노동자, 저소득계층, 중소기업 등)에 대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른바 금융포용성(Financial Inclusion)을 실천하기 위해 설립되는 은행으로, 일반적인 은행이 하는 업무의 일부만 수행할 수 있음. 즉, Payments Bank에서는 고객의 예금을 유치하거나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 가능하며, 대출은 불가능함

5.     수익모델:결제 수수료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2,53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2015년 4월 Tree Line Asia, Sequoia Capital, American Express, Cisco Investments 등으로부터 2,500만 달러의 Series B 투자를 유치시킴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온라인으로 돈 충전 후 요금 지불

- MobiKwik계정을 생성한 후, 신용카드/직불카드/온라인 뱅킹/현금 지불 중 원하는 결제 방식을 선택하고 MobiKwik 계정에 돈을 충전함. 모바일 상단에 현재 유저의 월렛에 충전되어 있는 잔액이 표시됨

- 이후 지불해야 하는 휴대폰 및 유틸리티 요금을 클릭하면, MobiKwik와 제휴를 맺고 있는 다양한 이동통신/리테일/위성방송/각각의 유틸리티 브랜드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온라인 계좌번호가 표시됨. 해당하는 브랜드의 계좌를 클릭하고 지불 금액을 기재하면, 자동으로 요금 납부가 완료됨

* 결제 내역을 트랙킹할 수 있으며 결제 시, 안전을 위해 SSL 보안모듈이 적용되어 있고 일회용 비밀번호가 생성됨

* 자신의 데이터 사용량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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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각종 브랜드샵의 제품 구매 및 P2P 송금 가능

- MobiKwik과 제휴를 맺은 다양한 브랜드에서 온라인으로 제품 구매 시 다양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고 쿠폰도 지급됨(오프라인의 경우, Café Coffee Day에서만 가능)

- MobiKwik 유저간 온라인 송금이 가능함

* 음식, 패션, 엔터테인먼트, 여행, 헬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파트너십을 맺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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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인도 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온라인으로 결제를 하거나 송금하는 등의 모바일월렛 사용량이 증가하였음. 그러나 인도 내 90%의 인구가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지 않을 정도로 은행 이용률이 낮으며, 간단한 결제 방법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BipinPreet Singh는 MobiKwik을 개발하였음

2.     기술 역량:Mobile Payment, P2P, SSL, One Time Password

3.     향후 계획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비롯해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며, 제휴를 맺고 있는 머천트와 유저 수를 더 많이 확보할 예정임. 아울러 오프라인 결제를 지원하기 위해상점 내 POS 단말기 및 인프라 구축에 주력할 계획임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충전만 하면 각종 유틸리티 및 휴대폰 요금 등을 클릭 한 번으로 지불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간편함. 요금을 직접 지불하러 은행에 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바쁜 현대인들 또는 요금 납부 방법을 잘 모르는 유저들에게도 유용할 것으로 보임

-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모바일 쇼핑을 할 수 있음. 또한 가격을 비교하여 최저가 몰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실속형의 추세가 늘어남에 따라, 각종 할인 쿠폰과 혜택을 제공하는 MobiKwik의 이점은 매우 클 것으로 보임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인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높으나, 아직까지 은행계좌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모바일 결제를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층이 80%를 웃돌고 있음. 이에 따라 간편한 모바일 결제 또는 송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MobiKwik은 이 같은 불편함을 해소시켜줄 수 있으며, 일회용 비밀번호로 인해 안전한 거래가 가능함

- 모바일 간편결제가 오프라인으로까지 진출하였기 때문에 강력한 ‘모바일 생활 플랫폼’으로 도약할 수 있음. 아울러 보안카드나 공인인증서 같은 번거로운 단계가 생략되기 때문에 편의성이 상승함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국내에는 이미 라인페이, 카카오페이, 뱅크월렛카카오 등이 모바일 결제 시장을 주름잡고 있음. 특히 뱅크월렛카카오나 카카오페이는 3,700만 명이 이용하는 카카오톡이라는 거대한 플랫폼을 등에 업고 있어 기존 결제 및 송금 시장을 재편할 것이란 전망도 있음. 라인페이의 경우, 라인딜을 통해 해외 직구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명품 및 해외상품을 라인에서 직접 유통까지 담당함으로써, 유통 마진을 줄여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음. 아울러 올 6월, 네이버 페이도 런칭을 앞두고 있어 국내 진입장벽이 매우 높을 것이라 관측됨

- 아직까지 국내 유저들은 온라인 쇼핑 용도로 모바일월렛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휴대폰 요금과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는 MobiKwik의 장점이 타 모바일월렛과 차별화될 것으로 보임. 그러나 공과금의 경우, 자동 납부하는 소비자층이 많다는 것을 고려할 때 이 같은 장점도 크게 어필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