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Houzz를 꿈꾼다, To8to

0
6724

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To8to(土巴兔)/Shenzhen Bincent Inc. (Shenzhen, China)

2. 서비스일:’08년7월

3. 서비스 내용(Web):

합 포털 인테리어 사이트로,인테리어 시공을 원하는 사용자와 실내 장식 업체, 디자이너 및 건설 자재 업체를 연결해줌. To8to는 업체들의 시공과정을 오프라인 상에서 모두 체크하며,업체들의 서비스를 평가하는 중간관리자도 파견함. 알리페이(AliPay)와 유사한 에스크로* 결제 서비스 ‘Zhuangxiubao’ 도 무료로 제공함

*에스크로(escrow): 결제대금 예치제. 구매자의 결제대금을 제 3자에게 예치하고, 배송이 완료될 경우 대금을 판매자에게 송금하는 방식

4. 서비스 실적:현재 7만 개의 실내 장식 업체와 중국 내 80여 개의 도시에서 85만 명의 디자이너들이 To8to 플랫폼에 등록되어 있음.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난징, 항주, 소주 등 2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서비스 중이며,일일 평균 매출액은 2,249달러에 달함

5.     수익모델:서비스 중개 수수료 및 판매 대행 수수료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2억 1,65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2015년 3월 Sequoia Capital, 58.com(로컬 머천트와 소비자를 연결해주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 중국의 Craigslist라 불림), Matrix Partners등으로부터 2억 달러의 Series C 투자를 유치함

 

Service/Product Video : 하기 동영상 사이트 참조

http://v.youku.com/v_show/id_XNzgwMzMyMTIw.html 

 

Usage Process

1) 인테리어 디자인 탐색 및 제품 구매

- 사용자는 다양한 홈 리모델링이나 인테리어 디자인들을 브라우징할 수 있으며, 특정 디자이너가 추천하는 인테리어 장식 및 소품들만 별도로 모아 볼 수도 있음

- 가전제품 및 가구, 침대 시트 등을 판매하는 플랫폼도 운영 중에 있으며, 해당 제품에 대한 사용자들의 리뷰도 함께 제공하고 있음.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인테리어 공사 진행 과정과 후기들을 올리는 방식으로 타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함

 to8to-1

2) 인테리어 사업자/디자이너 필터링및 견적 확인

- To8to에 등록된 여러 인테리어 사업자 및 디자이너들을 인테리어 유형, 서비스 지역, 가격대에 따라 검색할 수 있음. 해당 업체를 이용한 다른 사용자들의 피드백과 평점도 확인가능함. 인테리어 시공에 소요되는 예상 금액도 미리 추산해볼 수 있음

 to8to-2

3)에스크로(escrow) 서비스‘Zhuangxibao’ 적용

- To8to는 에스크로 서비스인 ‘Zhuangxiubao’를 적용하고 있음. 공사가 착수됨과 동시에사용자는 인테리어 사업자에게 전체 공사비의 20%를 선 지불하고, 또 다른 20%는 To8to에예치금 형태로 지급함

- 전체 공사 과정을 1)수도 및 전기 공사(water and electricity), 2)목재 공사(wood), 3)페인팅(painting),4)완성(completion) 등 총 4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의 공사가 마무리될 때마다 인테리어 사업자에게 전체 공사비의 20%씩을분납하는 방식임. 단, 마지막 ‘완성’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처음 To8to에 지급했던 예치금이 전달되는데, 공사가 완료된 지 한 달이 지난 시점에 사용자가 만족스럽다고 느낄 경우에만 업체에게 전달되도록 하고 있음

- 각 단계마다 To8to 직원이 모든 과정을 꼼꼼하게 모니터링한 후, 공사를 맡은 인테리어 업체의 서비스를 평가함

to8to-3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중국 내 소비자들의 홈 데코레이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인테리어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이에 CEO인 Guobin Wang은 자신의 집을 수리, 꾸미고 싶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내 장식 업체와 디자이너를 소개해주는 플랫폼을 구축하게 됨

2.     기술 역량:Social Media, Consulting, Escrow payment service

3.     향후 계획

-58.com과 함께 O2O 비즈니스 모델의 외연을 확대하고,퀄리티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예정임. 아울러 서비스 가능 지역을 늘릴 것이며, 실내 장식업체, 디자이너들의 복지 향상에도 힘을 쏟을 예정임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 가? 

- To8to는 Houzz와 같이 다양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비롯해 시공을 맡아줄 인테리어 업체 검색, 인테리어 제품 판매 등 올인원(all-in-one) 사이트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줌. To8to를 이용했던타 사용자들의 인테리어 디자인 및 공사 과정을 볼 수 있어, 초보들도 손쉽게 감각적인 디자인의 인테리어를 할 수 있음

- 공사 과정을 4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 별로 공사가 완벽하게 마무리 되면 공사 비용이 분할되어 지불됨.이를 통해 To8to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음. To8to 직원이 사용자 대신 공사 전 과정을 꼼꼼하게 모니터링해주는 것도 만족도 상승에 기여함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중국 내 인테리어 비전문가들이 인테리어에 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플랫폼이 부재했으나, To8to를 통해 일반인들의 홈 스타일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 사용자는 인테리어 공사가 완료된 후 즉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한 달이라는 기간에 걸쳐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음.만족도는 실제 공사 대금 지급에도 연결되기 때문에,업체들로부터 퀄리티 높은 인테리어 완공을 기대할 수 있음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지난해 국내 인테리어 시장의 규모는 10조원대를 넘어섰음. 또한, 인테리어와 맥을 같이 하는 리모델링 시장 규모 역시 지난 2010년 19조원대에서 올해 28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면서 업계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임. 이에 따라, 최근 한샘, 현대리바트, 에넥스 등 국내 주요 가구사들이 건자재 사업과 연계된 토탈(total) 서비스부터 유통채널을 노린 전용제품까지 각 사별 특화된 인테리어 서비스로 시장 장악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To8to이 이들과 협력하여 종합 인테리어 포털 사이트로 국내 시장에 안착한다면,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임

- 아울러 남들과 다른 공간을 꾸미려는 욕구가 늘어나면서,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셀프 인테리어 시대가 열리고 있음. 과거와는 달리 인테리어 시공법 등도 인터넷을 통해 공개되어 있으며, 최근 이케아(IKEA)가 국내에 상륙하면서 셀프 인테리어 족이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미 국내에서 어느 정도 알려진 Houzz 등과의 인지도 싸움이 예상됨. 특히 Houzz의 경우, 모바일에 특화되었으며 자신만의 인테리어 스타일북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To8to보다 경쟁력이 있음

- 한편,국내 가구 및 인테리어 업체들이 To8to를 통해 국내보다 시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중국으로 진출하는 방법이 있음. 중국 내 중산층 이상이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다는 점에 기반하여, 중〮고급 라인의 가구와 인테리어 소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