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 DoorDash/ DoorDash(CA, USA)
2. 서비스일 : 2013년 1월
3. 서비스 내용 (iOS, Web) : 배달을 지원하지 않는레스토랑 사업자가 이용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편리하게 Local Delivery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플랫폼. 이용자는DoorDash의 주문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모바일에서 주문하며, 신용/직불 카드로 결제할 수 있음
4. 서비스 실적 : 현재 Bay Area, San Jose, Los Angeles, 그리고 Boston지역에만 서비스를 제공 중임에도 불구하고 Bay Area의 경우 6가구 중 1 가구가 이용 중일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구가함. 동시에 DoorDash와 제휴를 맺는 Retailer 수요도 증가 중임. 서비스 런칭 후 10개월 동안 수천만 달러의 매출액이 발생했음
5. 수익모델 : 레스토랑으로부터 배달 수수료를 수취함(주문 금액이 100달러 이하이면 6달러, 100달러 이상이면 12달러의 배송비가 부과됨)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 1,97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 ’14년 5월 1,730만 달러의 Series A Round 투자 유치
- 투자 참여 업체 : Y Combinator, Sequoia Capital 및 기존 투자자인 Khosla Ventures, Charles River Ventures, Pejman Mar Ventures, Ted Zagat도 참여
Service/Product Video (하기 동영상 URL 참조요망)
http://www.tout.com/m/1ase3w
Usage Process
1) 해당 지역 레스토랑 음식 주문 및 결제
이용자는 회원가입 후 주문을 원하는 지역 및 레스토랑을 선택함. 이후 음식을 주문하고 Credit/Debit 카드로 결제함. 기본적으로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메뉴의 가격과 동일함.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DoorDash의 레스토랑 네트워크에 가입하게 되면 Delivery Fleet 을 이용하는데 대한 Fee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일부 레스토랑들은 가격을 추가해서 주문을 받기도 함.
* DoorDash Delivery운영시간:
- 점심: 11:30~14:00(Mon-Fri) / 11:30~15:00(Weekend)
- 저녁: 17:00~22:00(Daily)
* 이용자는 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은 레스토랑을 추가 요청할 수 있음
2) 레스토랑은 주문을 받음
이용자가 주문한 음식 리스트가 레스토랑에 자동으로 전달됨. DoorDash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통해 배달원이 음식 조리 시간을 예측하여 레스토랑에 정시에 도착함.
* DoorDash 시스템은 Driver Inventory, 시간대, 기대 수요 등 다양한 변수에 적응하도록 설계됨 →특정 시간대에 Driver가 어느 장소에 위치해야 하는지 알려줌
3) 배달원이 음식배달
배달원은 모바일에 설치된 DoorDash 시스템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이용자의 주문 상황을 확인할 수 있음. 각각의 이용자가 주문한 수많은 레스토랑 음식을 한꺼번에 배달함. 이는 한 번에 하나의 배달(one-delivery-at-a-time)을 해온 여타 배달 업체들과는 차별화된 전략임. 아울러, 배달원은 자동화된 Driver-Routing 알고리즘으로 가장 빠른 길을 이용하여 배달하며 이용자는 배달 상태를 Tracking 할 수 있음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13년도 Y Combinator 여름 프로그램을 졸업하였으며, Evan Charles Moore, Tony Xu, Andy Fang, Stanley Tang 총 4명의 Stanford 학생들이 창업하였음. Evan은 뮤직 비디오 및 엔터테인먼트 웹 사이트인 Vevo의 창업자 중 한 명이며 Tony는 eBay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음. 또한 Andy와 Stanley는 Facebook에서 여름 인턴십을 한 경험이 있음. Evan과 Stanley가 2012년 수업에서 프로젝트를 함께하면서 Door Dash를 설립하게 되었고 이후 나머지 2명이 조인하였음
2. 기술 역량 : Big Data, Delivery & Logistics
3. 향후 계획
-배달 가능 사업장을 점점 확대할 계획이며 이후에 전세계적인 배달 체인점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또한 추후 Food Delivery를 넘어 다양한 제품까지 취급하는 Tech & Logistics 업체로 발돋움할 계획임. 이를 위해 현재 고객에게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Delivery Network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 중임
ROA Comments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불규칙한 생활패턴이나 혼자 음식을 먹어야 하는 경우 등 음식점에 직접 가서 먹기 불편할 때가 있음. 그럴 때마다 전화를 하지 않고 클릭 한 번으로 레스토랑의 음식을 집 안에서 먹을 수 있음. 뿐만 아니라 Home Party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미국에서 번거롭게 음식을 조리하지 않고 편리하게 음식을 대접할 수 있음
-거주하고 있는 지역 내의 잘 알지 못하는 레스토랑까지 파악할 수 있으며 제공하는 음식의 종류와 가격까지 전화통화 없이 알 수 있음
-최대 4일 이전까지 미리 음식을 예약하고 주문할 수 있으며 각각 다른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주문하더라도 동시에 배달을 해줌
-자동차가 없어서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 있는 레스토랑 및 이용자들에게까지 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이용자는 레스토랑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짐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1인 가구 및 음식을 조리하기 귀찮은 이용자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함. 기존 피자 배달 정도만 실시해온 미국도 최근 Local Food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든지 섭취하길 원함. 이러한 사람들에게 DoorDash는 매우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임
-DoorDash는 배달을 지원하지 않는 레스토랑 사업자를 위한 배달 서비스를 제공 중임. 이로써 이용자들은 해당 레스토랑 음식을 집 안에서도 먹을 수 있음
-배달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레스토랑의 경우, Driver의 인건비 및 기름값 등 달마다 고정비가 지출됨. 하지만 DoorDash가 소정의 Fee를 받고 이를 해결해주면서 레스토랑을 이용할 수 있는 소비자의 범위가 확대됨
-DoorDash는 Delivery Ecosystem을 구축함. Delivery 서비스에는 Merchant, Driver, Customer등 three sides의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함. 기존 Delivery Service는 3가지 요소중 Merchant 또는 Driver에만 집중함. 반면 DoorDash는 Merchant와 파트너십을 맺고 자사 Driver을 보유하며, 물류 소프트웨어를 구축함으로써 Delivery 전 과정을 컨트롤함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한국에는 이미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One-Click 배달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Door Dash는 한 단계 더 진보한 Delivery Service가 될 것이라 전망됨. 배달의 민족, 요기요의 경우 배달 서비스를 지원하는 음식점에 한해 이용할 수 있지만 DoorDash는 배달을 지원하지 않는 업체까지도 서비스 받을 수 있음. 즉, 주문부터 배달까지 DoorDash가 전 과정을 총괄함
- 배달의 민족 앱의 경우, 음식이 언제 배달되는지 도착시간을 문자로 알려줌. 하지만 이는 실시간 교통 상황을 반영하지 않은 평균적인 도착 시간임. DoorDash는 레스토랑이 언제 주문을 받 았으며, 배달원이언제 음식을 pick up하는지와 더불어 어느 정도에 위치했는지 등 실시간 정보를 문자로 전송함. 이 덕분에 잠깐 외출을 한 이용자들도 급하게 집으로 돌아가지 않아도 됨
- 이용자가 서비스 받고 싶어하는 레스토랑을 DoorDash측에 알리면, 검토 후에 해당 레스토랑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즉, 프랜차이즈와 같이 잘 알려진 음식점이 아닌 영세 음식점일지라도 이용자의 Needs에 따라 DoorDash리스트에 추가될 가능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