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업주를 위한 스마트한 파킹 플랫폼, Smar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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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Smarking/Smarking (CA, USA)

2.     서비스일:’15년 1월

3.     서비스 내용(Web):Smarking은 사용자들의 주차장 이용 패턴과주차 요금, 날씨, 비행 일정, 대규모 행사개최 등 주차장 이용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소들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빅데이터를 구축함. 이를 기반으로 사업자(주차장 운영업주)는 주차장 현황 파악 및 향후 사업 전략 수립이 가능함. 사업자가 원하면 해당 주차장 정보를 이용자들과 공유할 수도 있음

4.     서비스 실적:현재 보스턴과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서비스 중에 있으나 서비스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정확한 실적은 파악되지 않았음

5.     수익모델:B2B 솔루션 이용료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7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2015년Y Combinator 프로그램 및 일부 투자자로부터 7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함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주차장 이용 현황 및 예측치 파악

–Smarking은 사용자들의 주차장 이용 행태 및 주차장 수요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분석하여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클라우드에연동시켜 저장함. 주차장을 운영하는 사업자들은 이를 토대로 현재 남아 있는 주차 공간은 얼마나 되는 지 등과 같은 주차장 이용 현황 및 주차장과 관련된 향후 전망치를 실시간으로파악할 수 있음

* 데이터는 그래프 형태로 제공되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음. 전망치는 시간 별, 월 별 단위로 나뉘어 제공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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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웹사이트 혹은 앱으로 이용자와 정보 공유

- 사업자가 원할 경우, Smarking이 수집, 분석한 정보를 주차장 이용자들과 공유할 수도 있음.공유된 정보는 주차장 웹사이트나 모바일앱에서 확인 가능함. 이를테면, 방학 시즌 중에 공항 주변에는 주차할 곳이 마땅치 않다는 점을 미리 알려줘 대책을 세울 수 있게끔 돕는 방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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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창업자 Wen Sang과 Zhenlong Zhao는 처음 미국에서 차를 구입한 뒤 주차할 장소를 찾지 못해 애를 먹었던 경험에 기인,Smarking서비스를 고안함. 이들은 수년간 자동차가 주차장에 들어오고 나가는 시간, 주차요금이 지불된 시간 및 금액 등을 기록하여 빅데이터화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초기 MIT의 Accelerator 프로그램에 참여한 바 있으며, 현재 Y Combinator의 지원을 받고 있음

2.     기술 역량:Big Data, Data Analytics, Cloud Solution

3.     향후 계획
-향후 몇 주 내로 보스턴 로건(Logan) 국제공항에 Smarking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임. 아울러 현재 서비스 중에 있는 샌프란시스코 및 보스턴 지역의 서비스 실적에 따라 추후 타 지역으로 제공 범위를 확장할 계획임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사업자들은 Smarking이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수요가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날에 주차 요금을 할인하거나 색다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의대응을통해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음. 반대로 대규모의 행사가 개최되어 인파가 몰려들 것 같은 날에는 주차요금을 올려 수익 극대화를 꾀할 수 있음

- 사용자들과 주차장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주차장 이용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날을 에게 미리 알려줌. 이를 통해도로의 혼잡도 개선도 기대 가능함. 뿐만 아니라,각각의주차장에 남아있는 주차공간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어 주차할 곳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니느라 발생하는 시간 낭비를 방지할 수 있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여러 곳의 주차장 시설을 운영 중인 사업자들의 경우, 모든 주차 시설을한번에 통합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짐. 나아가, 주차장을 관리하는주차요원들 중 불필요한 인원을 감축하는 등 고정비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의 사업 전개도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됨

- Smarking은 예측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주차장 이용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모든 요인들을 파악해 제공하기 때문에, 주차장 운영과 관련된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음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 현재까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주차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았음. Smarking은 수년간 축적된 다량의 정보를 빅데이터화하고 클라우드에 연동하기 때문에, 주차장 운영사업자는 이를 바탕으로 매출 추이, 주차장 이용률이 급증 또는 하락하는 시기 등을 쉽게 파악 가능. 이를 통해 시기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 방법을 도입하고 사업 효용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함.

- 국내의 경우, 모두의 주차장, 파크 히어 등 일반 이용자 대상자의 위치 기반 주차장 찾기 서비스는 존재. 이들 서비스의 이용 고객이 많아지면, 위치-시기 별 주차장 이용 고객의 사용패턴을 분석하여, 주차장 운영업주 대상의 B2B 서비스로 확산이 가능할 것임. 즉 정리하면, 이 서비스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하기 2가지로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1) B2B Side의 주차장 운영업자와 협의하여 특정 지역의 유동인구가 많고, 주차가 밀리는 지역의 주차장 이용행태를 분석하여 운영사업자에게 주차장 운영효율성을 높여주고, 그걸 레퍼런스로 삼아, 타 지역의 주차장 사업자로 확장
 
2) 모두의 주차장 / 파크 히어와 같은 B2C 주차장 안내 서비스 업체가 고객을 많이 확보하여 이들이 어느 주차장에서 어느 시간대에 얼마나 주차하고 계산하는지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주차장 사업자에게 효율적 주차장 관리 솔루션으로서 제공(클라우드 기반, 월정액 과금 형태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