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콘을 활용한 맞춤형 정보제공과 동작 제어, Beacon B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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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Beacon Boy/KYNOS DAYS(국내)

2.     서비스일:’15년 3월 예정

3.     서비스 내용(Android/iOS):BLE 기술이 도입된 위치송신모듈 ‘비콘보이’를 활용,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공간이나 사물을 스마트폰에 인지시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임. 사용자는 원하는 곳에 비콘보이를 부착하고 전용 앱을 통해 필요한 기능을 설정해두면, 이후 자동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음

4.     서비스 실적:N/A

5.     수익모델:N/A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N/A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5년 3월 12일까지 Tumblbug을 통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 중인 가운데, 목표 금액은 500만원으로 설정되어 있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Beacon Boy 등록 및 오더(order) 설정

–500원짜리 동전 크기의 비콘보이를 원하는 곳에 부착한 후 전용 앱을 설치, 필요한 기능을 설정하면 됨. 현관 앞이나 자동차 등 명령을 설정하기 쉬운 곳에 비콘보이를 부착하거나 어린 아이, 반려견, 귀중품 등의 위치를 실시간 파악할 수 있도록 액세서리 형태로 달아둘 수 있음

- 비콘 인지 거리(50m 반경)를 설정하여 선택 영역에 따라 기능이 실행되도록 할 수 있음. WiFi를 켜고 끄거나 알람 설정 및 앱 실행 등의 동작을 설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날씨에 따라 작동되도록 지시 가능함. 예를 들어, 비 오는 날/불쾌지수 높은 날에만 알리도록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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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인과 공유하기

- 사무실, 내 방, 자동차 등 다양한 위치에 비콘보이를 설치해놓고 각각의 상황에 맞는 설정을 할 수 있음. 사무실과 같이 공용 공간에 비콘보이를 설치한 경우, 여러 사람들이 공동의 동작 명령을 입력 가능함. 예를 들어, 사무실에 들어오면 무음모드로 자동 전환하도록 할 수 있음

- 또한, 비콘보이에 메모를 남겨 위치 기반 메신저로도 활용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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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역량 

1.     기술 역량:Micro Location, Big Data, IoT, Bluetooth, Cloud GPS

2.     향후 계획
-크라우드펀딩이후, 펀딩에 참여한 후원자들을 대상으로 3월 말부터 우선 제공 예정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블루투스기반의 비콘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 위치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 카이노스가 개발한 Micro Location 기술 및 Data 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세밀한 위치 측정이 가능함. 이를 바탕으로, 방을 벗어나야만 알람이 해제되도록 하는 설정에서부터 차량에 탑승하면 내비게이션앱을 자동 실행시켜주는 등의 세부 공간 별 동작 입력이 가능함. 액세서리 형태로 사물 또는 사람에게 부착하여 GPS 단말로도 활용할 수 있음

-또한, 날씨 정보, 교통 상황 등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어 사용자의 일상이 스마트하게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 사용자의 일정에 등록된 장소들의 기상청 정보(강수 확률, 미세먼지, 자외선 지수 등)를 미리  체크하여 알림을 제공받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함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비콘보이를 부착한 뒤, 각 상황에 따라 실행하고자 하는 명령을 최초 한 번만 앱을 통해 설정해 놓으면 이후에도 자동으로 해당 동작을 실행함. 이렇듯 단순한 사용법을 통해 사용자들이 직접 명령을 설정하고, 일상 속에서 비콘 서비스를 여러 가지의 형태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힘

-기존 비콘기기들과 같이 벽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경우에 국한되지 않고, 팔찌, 목걸이 등 액세서리 형태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여 활용도를 높임. 뿐만 아니라, 회의실, 사무실과 같은 공용 공간 안에서도 비콘을 설치, 공동으로 설정한 동작을 여러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함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 비콘보이는다양한 활용 시나리오가 존재한다는 점에 기인하여, 사용자 확보가 용이할 것으로 예상됨. 아이언맨의‘ 자비스’와 같은 스마트 비서가 필요한 사용자에서부터 어린 아이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트랙킹 가능한 소형 GPS 단말을 찾는 사용자까지 폭넓게 소구 가능할 것으로 보임

- 한편, 비콘보이는 서드파티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전용 SDK를 제공, B2B 시장에서의 기회도 엿보고 있음. 일반적으로 비콘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분야인 O2O 마케팅을 비롯해, 출입 관리, 약자 모니터링 등과 관련한 국내 사업자들과의 제휴를 모색 중임. 이를 발판 삼아, B2C와는 또 다른 시장 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