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Mommy Nearest/Mommy Nearest (NY, USA)
2. 서비스일:’13년 4월
3. 서비스 내용(Android/iOS):육아 관련 각종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모바일 커뮤니티로, 사용자 위치 중심의 콘텐츠를 제공함. 전문 에디터들이 디지털 형태의“Mommy Nearest Magazine”을 발간하는 한편, 로컬 사업자들이 마케팅 용도로 활용 가능하게끔해주는 SaaS 플랫폼 “Mommy Nearest For Business”를 제공 중에 있음
4. 서비스 실적:약 15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등록된 상태로, 연간 수익은 1,000만 달러로 추산됨.
5. 수익모델:광고 수익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약 15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2015년 1월 23일, Convertible Note(오픈형 전환사채) 형태로 150만 달러를 확보함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사용자 위치 기반의 육아 콘텐츠 제공
–geo-location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위치 중심의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예를 들면 가장 가까운 기저귀 교환대 위치 또는 글루틴프리 음식을 주문 가능한 음식점 등을 알려줌. 사용자는 상단의 카테고리 탭을 선택하여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으며, 사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가장 가까운 50개의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보여 줌
–모바일앱에서 제공되는 지역 별 콘텐츠는 사용자들이 직접 작성하는 것으로, 누구나 손쉽게 콘텐츠 추가가 가능함.또한, 사용자들이 콘텐츠에 등급을 매기거나 이용 후기를 남길 수 있음
*Mommy Nearest for Business를 도입한 사업자들의 경우, MN 사용자들에게 직접 푸시 알림을 전송할 수 있음. 이를 통해 ‘50% 할인’과 같은 스페셜오퍼 제공이 가능함
2) 전문 에디터들이 발간하는육아 콘텐츠 제공
- 전문 에디터들이 건강관리 팁이나 맛집 추천, 로컬 액티비티소개 등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작성하여 제공함.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Matthew Heiman와 Joshua Milstein이 공동으로 설립하였으며, 현재 Joshua Milstein이 CEO를 맡고 있음. 그는 뉴욕의 한 호텔에서 근무하면서, 도시를 방문한 여행객들을 접할 기회가 많았음. 여행객 대부분이 여전히 종이 지도 한 장에 의존한 채 도시 곳곳을 누리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로컬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솔루션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다고 밝힘
2. 기술 역량:Geo-location, Social Media, SaaS
3. 향후 계획
-현재 샌프란시스코, 보스턴 등으로의 사업 확장을 성공적으로 마친 상태로, 추후 로스앤젤레스, 필라델피아, 아틀랜타, 마이애미, 워싱턴 등에서의 런칭을 계획 중에 있음
ROA Comment
1. 고객에게어떤가치/효용을제공하는가?
-사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적절한 콘텐츠를선별하여 제공함으로써,최적의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줌. Mommy Nearest는 아이들을 위한 높낮이 조절 의자가 있는 레스토랑, 가장 가까이 위치한 기저귀 교환대가 있는 화장실 등 부모들이 꼭 필요로 하는 요소들을 반영해 각각 카테고리화하여 콘텐츠로의접근이 보다 용이하도록 지원함
-실제사용자가 평가를 남기고, 이렇게 축적된 평가를 바탕으로해당 사업자(레스토랑, 극장, 의류 매장 등)에 대한 신뢰도를 보여주는 구조임. 사업자들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함. 신뢰도가 높은 사업자일수록 사용자 유입이 많아질 것이므로 결국 양측 모두 이득을 보게 되는 선순환 구조를 기대할 수 있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모바일 하나로 손쉽게 콘텐츠 검색 및 작성이 가능해짐에 따라, 웹 상에서 정보 검색을 위해 허비되던 시간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음. 정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도 다른 사용자들의 실시간 피드백을 확인하기 용이함. 육아라는특정 주제와 관련된 콘텐츠를 한 데 묶어 제공하는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사용자 사이에서의 유대성도 높게 나타남
-위치 기반의 콘텐츠제공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음. 특히 여행, 출장 등의 이유로 낯선 도시를 방문하게 될 경우, 로컬 정보에 대한 필요성은 급증하게 됨. 웹 상에서 정보를 접하더라도 선뜻 수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Mommy Nearest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실제 사용자들이 작성, 평가한 콘텐츠라는 점에서믿을 수 있음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 교육열이 뜨겁기로 유명한 국내 역시 온오프라인 상에서의 육아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형성되어 있음. Mommy Nearest는 기존의 육아 커뮤니티를 모바일로 옮겨온 것으로 볼 수 있음.로컬 정보를 풍부하게 확보하고 있는 네이버, 다음 등 국내 지도 서비스와의 통합이 이루어질 경우, 국내에서의 서비스 전개가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판단됨
- 로컬 사업자 측면에서 볼 때,마케팅 수단으로서의 활용 가능성이 높아 보임. 단, 그 경중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광고성콘텐츠의 비중이 커질수록, 오히려 사용자들에게는 거부감으로 다가와 플랫폼을 떠나버릴 위험이 있음. 실제 사용자 커뮤니티를기반으로 한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