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Cloud Your Car / Cloud Your Car(Wroclaw, Poland)
2. 서비스일:2012년 6월
3. 서비스 내용 (Web/iOS):클라우드유어 카(Cloud Your Car)는 렌터카, 택배, 택시나 버스, 차량 공유 서비스 등 차량 및 운전자를 관리하는 업체들을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차량 별 주행 이력이나 현재위치, 정비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트래킹하여저장하고,이를 통해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분석하는 등인사이트 도출에 활용 가능함
4. 서비스 실적:현재 세계 56개국에서 서비스 중임
5. 수익모델:연간 서비스 이용료€129 (카 비콘(Car Beacon) 포함)
6. 투자관련
-총 투자금액 : 30만 달러
-최근 투자 유치 현황 : ‘13년 2월 30만 달러의 Seed 투자를 유치함
-투자 참여 업체 : 이노베이션 네스트(Innovation Nest)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카 비콘 연결
- 카 비콘 하드웨어를 차량 내부에 위치한 시가젝(cigarette lighter socket)에 꽂으면 연결 완료. 사용자가 올바르게 카 비콘을 장착하면 파란색 불이 켜지며 전원이 들어온 것을 확인 가능함(*하기 이미지는 모두 Cloud your car 사이트 참조)
2) 차량 및 운전자 정보트랙킹
- 카 비콘은2G GSM(유럽식 디지털 이동통신 방식)을 사용하며, 차량에 연결된 후 차량의 실시간 정보를 저장함. GPS 기능을 통해위치를 추적할 수 있고, 차량의 전반적인 상태를 체크하여 적절한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도와줌. 또한,주행 거리, 평균적인 스피드 등을 트래킹 후 해당 정보를 저장하고 이를 통해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분석하도록 도움
* 클라우드유어카는 호주, 캐나다, 미국 등 GSM네트워크 방식을 쓰는 57개 이통사들과 협업하에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음
* 카 비콘은리포(LiPo)배터리(외부전원을 이용해 충전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약 한 달간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데이터량을 저장 가능한 저장공간을 확보하고 있음. 또한,운전자가 도중에 시가젝에서카 비콘을제거하더라도 운전자의 정보는그대로 저장되어 있음
3) 인사이트 도출 및 공유
- 업체는 여러 개의 카 비콘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통해, 하나의 인사이트로 도출할 수 있으며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비즈니스 운영 및 운전자 관리를 할 수 있음. 문제점을 찾아내 해결하는 등 당사를 이용하는 고객 만족을 극대화시키는 데 기여 가능함
- 또한, 클라우드유어 카 계정공유를 통해,자사 고객을 비롯하여타 제휴 업체들과도인사이트를공유할 수 있음(단, 모든 정보를 오픈하는 것이 아니라, 각 업체별로 어느 정도까지 열람 가능한 지 범위 제한 가능).인사이트 공유시 필요한 문서화 작업을 위해, 클라우드유어카에서는 엑셀 및 PDF 등 다양한 보고서 형식을 지원하고 있음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클라우드유어카의 CEO인 패트릭쉼차크(PatrykSzymczak)는 폴란드 위치 추적 분야 전문 기업인 모니테크(Monitech)를 설립하였음. 국내 텔릿와이어리스솔루션즈(Telit Wireless Solutions)와 협업한 바 있음. 그는 특히 기계와 기계 간에 이뤄지는 통신인 M2M(Machine to Machine)과 관련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해왔음
* M2M은 센서를 통해 단편 정보를 모은 기기가 다른 기기와 통신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주변 환경을 조절하는 기술로써 IoT라고도 함
2. 기술 역량:M2M, Content delivery network, Big Data, Data Analytics, Real-time data tracking
3. 향후 계획
-2014년말 안드로이드 및 윈도우 폰용앱을 출시할 예정이며 서비스를 제공 범위도 확장할 전망임. 또한 카 비콘은 현재 12V의 시가젝에서만 작동하지만 추후 24V도 지원하도록 새로운 카 비콘을 선보일 계획임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차량 및 운전자 모두를 동시에 관리해야 하는 회사들에게 최적화된 서비스임. 예를 들어,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사용할 경우, 자사 운전자가 고객과 접촉하는 즉시 알림을 받을 수 있음. 택배나 택시 업체에서는 자사 운전자가 현재 수행하는 업무 내역 및 실적 등을 조회하고 평가할 수 있음. 특히 택배 업체의 경우, 고객에게 배송 과정을 실시간으로 트랙킹하여도착 시간을 알려주는 등의 편의 기능도 제공 가능함.렌터카와 같이 차량 관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차량 상태 파악 및 고객이 빌린 차량의 현재 위치와 주행 거리, 운행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음
- 클라우드유어카는 자사 SDK를 공개하고 있음. 이를 통해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업체의 개발자는 카 비콘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으며,자사 웹 및 모바일앱 구축도 용이함
- 도출한 인사이트를 통해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고 고객 관리를 강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유한 차량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음. 신속한 피드백이 가능하므로생산성 향상에도 기여 가능함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다수의 차량과 운전자를 일일이 관리하기 위해서는 여러 측면에서의 비용이 많이 투입되어야 함.클라우드유어카는 일일 차량 운행 현황, 주유 현황, 부품 상태 등을 모바일과 웹 상에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줌. 실시간 트랙킹 및 정보 관리를 통해, 문제 발견과 해결책 모색에 드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시켜줌.
-한 달 129유로(약 18만원)라는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특히 중소업체들에게큰 부담이 될 수 있는 차량 관리 시스템 도입 비용을 삭감시켜줌. 차량 관리부터 데이터 수집 및 이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공유까지 일괄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지 않음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국내에도자사 또는 거래처의 차량운행업무를 손쉽게 관리해 주는 차량관리프로그램인 ‘Mpro’가 존재함.클라우드유어카와마찬가지로, 운행현황에서부터 정비 및 주유현황, 기타경비 내역까지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함.다만, Mpro는카 비콘과 같이 이동성 좋은IoT 기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만 존재함. 때문에, 실시간 정보를 수집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름
- 클라우드유어카는 단순히 차량과 운전자를 관리하는데 그치지 않고,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사이트 도출까지 지원하는 서비스임. 차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 편의성을 가져다 주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기존 서비스들과 달리, 인사이트 도출 단계까지 더 나아간 클라우드유어 카 만의강점을 차별화하여 마케팅한다면,다수의업체들을 고객사로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