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Lapka/Lapka, Inc. (CA, USA)
2. 서비스일:’12년 11월
3. 서비스 내용(iOS):주 제품은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사용자 주변의 공기 중 방사선∙습도∙EMF및 식품의 유기농 여부 등을 분석 가능한 개인용 환경 모니터(Personal Environment Monitor, PEM)로, 총 4개의 디바이스를 번들 형태로 제공함. 별도로 음주측정기 Lapka BAM도 개발, 판매 중임
4. 서비스 실적:연간 23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하는 것으로 알려짐
5. 수익모델:디바이스 판매 수익(Lapka PEM: $249, 개별 디바이스는 $79~119 / Lapka BAM: $99)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N/A
- 최근 투자 유치 현황:N/A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공기 중 방사선∙습도∙EMF측정
–각각의 디바이스를 Lapka앱이 설치된 아이폰에 연결시키면, 사용자 주변의 공기 중에 섞여 있는 방사선(radiation), 습도(humidity), EMF(electromagnetic frequencies) 등을 즉시 측정하여 일반인들도 알기 쉽도록 시각화하여 보여 줌
*Lapka는 Lapka와 Lapka Pro 두 종류의 앱을 제공하고 있음. Lapka는 한 눈에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직관적인 그래프를 제공하는 한편, Lapka Pro의 경우 각각의 수치를 상세히 제공함
* 수집된 정보는 클라우드에 저장, SNS를 통해 공유가 가능함.
Lapka(좌), Lapka Pro(우)
2) 식품 별 Organic 판정
- 디바이스의 철제 침 부분을 과일, 채소 등의 식품에 끼워 넣으면, 전도도를 측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해당 식품의 유기농 레벨을판정하여앱으로알려줌
*전도도 측정은 합성 비료로 인해 남게 된 질산 이온의 농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다시 말해, 각 식품에 포함된 전기가 약할수록 불순물이 섞여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뜻함. 각각의 과일, 채소 별로 질산염(Nitrates) 수치가 제한되어 있는데, 제한된 수치를 초과하였을 경우에는 유기농 작물 재배 방식을 따르지 않은 것으로 간주할 수 있음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창업자이자 디자이너인 Vadik Marmeladov는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처음 제품 제작에 들어갔으나, 패션 트렌드에 민감한 미국 시장에서의 사업 확대가 더욱 용이할 것이라는 판단 하에 샌프란시스코로 기반을 옮김. 독일의 가전업체 Braun 수석 디자이너로 알려진 Dieter Rams로부터 영감을 받아 제품을 제작하게 되었다고 밝힘
2. 기술 역량:Environmental-logging, Sensor, Graphic Design, Cloud
3. 향후 계획
-일상적인 도구의 고급화를 추구함. 궁극적으로는, ‘NASA와 Yves Saint Laurent의 결합’이라는 컨셉을 보여주고자 함. 아직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밝힌 바 없으나, 최근 Google과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발표함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제공하는가?
-개인용 환경 모니터링 기기로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상에서의 강점이 두드러짐.투박한 디자인과 복잡한 작동법에서 벗어나, 휴대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누구나 손쉽게 주변 환경 스캔이 가능함. 특히 Lapka는 개별 디바이스가 각각 디자인 제품이자 악세서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능적 측면에서의 실용성을 넘어 심미적으로도 새로운 가치 발견이 가능하다고 강조함
-최근 Lapka는 구글에서 발표한 조립식 스마트폰 ‘프로젝트 아라’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한 프로토타입을 공개함. 기존 Lapka PEM의 Co2 및 공기 질 측정과 같은 기능뿐만 아니라, 혈중 알코올 농도, 신진대사 등을 체크 가능한 모듈을 제공할 예정으로 알려짐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Lapka는 숫자 또는 그래프 형식을 취해 한 눈에 들어오도록 고안된 UI를 제공, 사용자 편의를 도모함.공기중방사선∙습도∙EMF 수치 및 식품의 유기농 여부를 측정하여 보여주는데, 사용자들은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즉각적으로 상태 파악이 가능함
- 기존 피트니스 기능에 초점을 맞춘 액티비티트랙커 등의 기기들과는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흥미로움. Lapka PEM을 통해 측정 가능한 수치들은 결국 개개인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음. 눈에 쉽게 보이지는 않지만 알고 보면 유의미한 요소들을 시각화하여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관점에서의 건강 관리를 가능하게 해 줌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 현 시점에서 보자면,아이를 키우거나 환경 변화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매우 작은 규모의 니치 시장이 형성되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임. Lapka는 누구든지 가볍게 이용 가능하다는 컨셉과는 대조적으로, 249달러라는 비교적 높은 가격대에 제공되고 있다는 점이 시장 확대에 제약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만약 가격 대중화가 이루어진다면,유기농 식품을 판별하는 기능이 특히 주목 받을 것으로 예상됨. 개인들의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유기농 식품 소비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일반 소비자로서는 해당 식품이 실제 유기농 방식으로 재배되었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었음. Lapka는 현명한 소비자들을 위한 훌륭한 솔루션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