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 Forecast 2013-Big Data] 후방가치 사슬의 경쟁력 확보가 중요

0
1965

Big Data는 ITC 시장 전망 및 이슈에 빠지지 않는 중요 Keywords 중의 하나다. 2012년은 Global Platform 사업자 및 정부에서의 Big Data 활용사례가 확대되고, Big Data 유통시장인 “Data Store”의 활성화 및 대형 IT벤더들의 Big Data 전방 가치사슬의 Box Selling 영역화가 진행된 한 해였다.

2013년 한 해 동안 Big Data 시장의 주요 이슈가 무엇인지 전망해 보고자 한다.

[ Figure 1. Top 3 Issues for Big Data in 2013 ]

전망1

 Source: ROA Consulting

1. 후방가치 사슬의 경쟁력 확보가 Big Data 차별의 핵심

Big Data Benefits

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에서 전세계 Senior Executives 586명을 대상으로 Big Data 도입 효과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51%가 기존 서비스/상품개선이라고 응답했다. 이외에 전략 방향 수립, CRM 향상 순으로 응답했다. 응답 결과를 통해 기업들은 Big Data를 활용해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 Figure 2. Big Data 도입효과 ]

그림6

Source: Economist Intelligence Unit, ROA Consulting

 

Big Data Consumption

대형 IT 벤더들은 Hadoop 및 NoSQL 등을 기반으로 기존 자사 고객을 중심으로 Big Data 영역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자신의 영역화를 진행하고 많은 벤쳐 및 스타트업들이 Open Platform인 Hadoop을 활용해 Big Data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Big Data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그 동안 Big Data 시장은 Big Data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저장하는가에 집중하고 있었으나 향후 차별화된 고급분석 알고리즘 및 모델링 경쟁력 확보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중요한 핵심요소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 Figure 3. Big Data Value Chain ]

전망2

 Source: ROA Consulting

 

2. 다양한 분야에서 Big Data를 적용한 Context Aware 서비스 확대

Information Flood

사용자는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탐색에 대한 피로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Google Play에 등록된 앱 수만 살펴봐도 2009년 1.6만 개에서 2012년 50만 개로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트위터의 일일 트윗 수 역시 2008년 2백 만 트윗에서 2012년 2억 트윗으로 4년 동안 100배가 증가했다.

[ Figure 4. Google Play와 Twitter의 앱 및 트윗 수 변화 ]

전망3

Source: Google, Twitter, ROA Consulting

 

Search & Recommend

이러한 정부의 홍수 속에 검색과 추천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Apple은 2012년에 앱 전문검색업체인 Chomp를 인수하고 지역위치정보 업체인 Yelp와 협력을 통해 로컬상점 및 가맹점 추천 엔진을 탑재하는 등 Apple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검색과 추천 기능 강화 움직임을 보였다. Google도 앱 마켓 맞춤형 추천 기능을 지원하고 앱 전문 검색업체인 Quixey 투자를 하는 등 검색과 추천 역량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검색 및 추천 기능 강화 움직임은 음악 서비스 분야에서도 일어나고 있는데, 음악 전문가에 의한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Songza는 장르, 시대, 인기 등의 기준 뿐만 아니라, 유저가 있는 장소, 하는 일, 시간에 맞는 Playlists를 추천해 주는 등 기존 음악 서비스들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즉, Songza의 추천 서비스를 쉽게 설명하면 월요일 아침, 책상에서 업무를 시작할 때 가사 없는 클래식 음악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또한 Gracenote의 자회사인 Gravity Mobile은 지난 7월 HABU 모바일 앱을 통해 Mood Based Playlists 기능을 소개했다. HABU의 핵심은 사용자의 음악적 취향을 Visualization하여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Playlists 생성을 지원하는 Interface다. 사용자의 음악 라이브러리 분석 및 Categorizing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Mood를 터치 시 Playlists를 자동으로 구성해준다. 또한 Discover 탭에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장르를 추천해준다.

음악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도 검색 및 추천 서비스가 적용되고 있는데, Hunch는 Social 데이터와 질문을 통해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확보 및 취합하여 Taste Graph를 작성한다. 작성한 Taste Graph에 기반해 사용자가 관심 있어 할만한 음악, 도서, 음식점 등 다양한 추천 결과를 보여준다. 또한 Hunch는 API를 공개하여 다양한 앱에서 Hunch의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도록 하여 다른 정보 확보 채널로도 활용하고 있다. Songza, HABU, Hunch와 같이 다양한 Vertical 영역에서도 검색 및 추천 기능을 서비스에 도입하고 있다.

Sensing Data

모바일 기기의 확산과 Sensor 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Sensing Data 수집이 가능해졌고 이를 활용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Fitbit은 사용자의 Steps, Distance, Calories burned 등의 데이터를 수집해 친구와 다이어트 등의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공개했다. Sygent는 자연어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보이스 피드백 정보를 분석해 보이스 상의 Content와 감정을 추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uclid는 센서를 통해 매장 안에 있는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고 고객의 동선, 정착률, Windows Conversion Rata을 분석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uclid의 서비스를 도입한 매장은 행동 추적 결과를 통한 프로모션 제공 및 유동 인구비율에 따른 효율적 영업시간 조정 등이 가능해진다.

Spread of Context Aware Servies

검색 및 추천 기술과 Sensing 기술의 발전 및 결합으로 향후 Intelligent Push 서비스로 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Intelligent Push 서비스는 사용자가 직접 검색을 하거나 반 자동적인 추천을 받는 형식이 아닌 사용자의 기분, 상태, 주변의 분위기 등을 고려해 자동으로 정보를 Push해 주는 Context Aware 기반의 Personal Concierge 형태를 의미한다.

[ Figure 5. Google Now ]

전망4 

Source: Google

 

3. 실시간 Big Data 처리 및 분석을 위한 기술에 주목

Velocity of Data

일반적으로 Big Data는 Volume, Velocity, Variety 3가지 특징으로 정의된다. 그 동안은 Big Data는 저비용으로 얼마나 효율적인 처리 및 저장이 가능한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는데 이는 Big Data의 Volume 특성에 초점이 크게 맞춰져 있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Big Data의 시장 기회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 은행, 통신 및 미디어 서비스, 정부, Healthcare, 제조업, 도소매, 운송 등의 산업분야의 Data는 Volume 뿐만 아니라 Velocity 특성 또한 강해 실시간 분석과 반응이 중요하다.

[ Figure 6. Big Data Opportunity Heat Map by Industry ]

전망5

Source: Gartner, July 2012, ROA Consulting

 

Real Time & In Memory Computing

따라서 실시간 처리 및 분석의 니즈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게 되고 이를 위해서 In Memory Computing과 같은 실시간 처리 및 분석 기술이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 Gartner에서 발표하는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13에서 In Memory Computing은 2012년에 이어 주요 Keyword로 선정 되었다.

In Memory Computing은 수백만 건의 이벤트가 1000분의 1초의 시간 안에 상관관계 및 패턴 등의 Computing이 가능해 실시간 또는 실시간에 가까운 Computin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Figure 7.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13 ]

전망6

Source: Gartner, October 2012, ROA Consulting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