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공간도 대여한다, 실시간 대여공간 마켓플레이스 Liquid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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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LiquidSpace/LiquidSpace(CA, USA)

2. 서비스일: 2010년

3. 서비스 내용 (Web/iOS/Android):업무용 모임 공간을 대여하기 원하는 개인 또는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실시간 마켓플레이스. 실시간으로 대여 가능한 공간들을 위치 및 테마 별로 나열해주므로, 사용자는 원하는 지역 또는 모임 목적에 맞는 공간을 검색하여 즉시 이용 가능함

4. 서비스 실적:현재 미국, 캐나다, 호주 등 6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총 5,500곳 이상의 대여 공간 정보를 확보하여 제공 중에 있음. ’14. 10월 기준으로 100만 건의 거래를 기록함. 월 평균 거래 건수가 2만 5,000건 이상이라고 밝힘

5. 수익모델:거래수수료(’14년 초부터 기업용 솔루션도 SaaS 형태로 제공 중)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2,62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4. 10월 1,400만 달러의 Series C투자를 유치함

-       투자 참여 업체:로스캐피탈(Roth Capital), 샤스타벤쳐스(Shasta Ventures), 블랙 다이아몬드 벤쳐스(Black Diamond Ventures), 루카스벤쳐 그룹(Lucas Venture Group), 에이비전 영(Aivison Young) 등이 투자에 참여함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위치 검색: 사용자는 자신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대여 가능한 공간을 검색하거나 또는 이용하고자 하는 지역을 직접 검색창에 입력하여 목록을 확인할 수 있음.언제, 어디에서, 어떤 목적으로 공간을 이용할 지 등의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적합한 공간을 검색하여 나열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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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예약 및 확인: LiquidSpace가 나열해 준 검색 결과 중 마음에 드는 곳을 선택하면, 사진을 비롯하여 가격 및 설비 등 상세 정보를 확인 가능함. 모바일앱 또는 웹사이트 상에서 즉시 예약.사용자는 1시간 또는 1일 단위로 공간 이용료를 지불하도록 되어있음. 별도의 확인 전화나 서명 등의 절차는 요구되지 않으며, 가격 정보는 전체 공개.(*무료로 제공되는 공간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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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타: 실시간 지원을 위한 Live Chat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위치 검색 이외에도 이용하고자 하는 목적 또는 테마 별 검색도 가능함. 예를 들어, ‘Working Late’를 선택하면 24시간 대여 가능한 곳을 안내해주거나 ‘Open desk’를 원할 경우에는 유사한 설비를 갖춘 공간만 노출시켜 주는 등의 디테일한 검색 기능을 지원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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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마크 길브레이스(Mark Gilbreath)는 1998년 설립한 SaaS스타트업툴와이어(Toolwire)에서의 업무 경력을 바탕으로, 여러 소규모 업체들에 대한 투자를 전개해 왔음. 그 중 부동산 업체인 벤가웍스(VengaWorks)에의 투자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양질의 사무 공간을 원한다는 수요를 파악하고, 유동적인 시간제 방식의 공간 대여 전용 마켓플레이스를 설립하게 됨

2. 기술 역량:BigData, LBS(WiFi 기반 위치 탐색), Mapping, Live Chat

3. 향후 계획
-제공 가능 지역을 더욱 넓혀 나갈 예정. 현재의 시간 단위, 일 단위에서 나아가 장기 대여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 이를 통해 보다 다양한 비즈니스 케이스에 맞춘 공간 대여가 가능할 수 있도록 마켓플레이스를 강화시킬 것이라고 밝힘

 

ROA Comment

1. 고객에게어떤가치/효용을제공하는가?
- Uber, Airbnb 등으로 대표되는 일종의 ‘공유 경제’를 구현하는 서비스로, 공간을 대여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사용하지 않고 남아 있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원하는 사람들을 서로 이어주는 양면적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함

-1인 사업자 또는 스타트업 등에게 있어 적은 비용으로 업무 공간을 임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를 제공함. 또한, LiquidSpace는 가격 및 사진 등을 포함한 상세한 시설 이용 정보를 사전에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위치 및 이용 목적 별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음. 실시간으로 예약 가능한 시간대 및 날짜를 확인 가능하여 유동적으로 일정을 짜기 쉬움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사무실 대여는 대부분이 장기 임대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음. LiquidSpace는 1 시간 단위로 공간 대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이용한 시간만큼만 돈을 지불하도록 하여 효율적인 비용 관리를 가능하게 해줌

- 한편, 회사 내 남아 있는 공간이 많지만, 딱히 활용할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던 건물 주 혹은 기업들에게도 여분의 수익을 챙길 수 있는 활로를 제공함

- 간단한 업무용 미팅 또는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목적에 따라, 맞춤 설비가 갖춰져 있는 장소를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음. 대부분의 장소들은 프로젝터, 화이트보드, 정수기, WiFi 등이 기본적으로 구비되어 있어 별다른 불편 없이 즉시 이용 가능. 딱딱하고 심플하기만 한 사무실이 아니라, 편안한 소파나 창문, 디자인 소품 등이 구비되어 있는 곳에서 휴식 겸 브레인스토밍의 시간을 가져볼 수도 있음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국내에도 스터디 등 소규모 모임을 위한 공간 대여 사업이 이미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토즈 등). 각 대여 업체별로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 운영을 통해 이용 예약과 관련된 문의 등을 받고 있기는 하나, 사용자 입장에서 원하는 시간에 이용 가능한 공간들의 정보를 한 데 모아서 볼 수 있는 서비스는 부재한 상황임

-다만, 일반 공간 대여 사업자들 이외에도, 여러 기업들이 참여하여 자사 내 남는 공간을 일정 시간 동안 대여해주는 방식의 사업이 가능할 지 여부는 미지수임(토즈 류의 시간단위로 공간을 빌려주는 서비스와 가격 만으로 차별화하기에는 무리수). 오히려 전국의 토즈 류의 시간제로 공간을 임대해주는 사업자를 모두 모아서 실시간으로 중간에서 예약을 대행해주는 마켓 플레이스가 국내에는 맞아 보인다. 마치 소셜커머스 업체가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이를 모아서 가격비교해주는 서비스가 나오듯이, 국내도 대여공간이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공실이 늘어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업체들만 모아서 연결시켜주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