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으로 디자인 문구류를 판매한다, Mi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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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Minted/ Minted(CA, USA)

2. 서비스일: 2007년 8월

3. 서비스 내용 (Web):민티드(Minted)는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제작한 문구류, 카드,홈데코 아이템 및 예술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임. 사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즈된 제품도 주문할 수 있음. 또한 민티드는대중을 제품 생산 과정에 참여시키는 방식인 크라우드소싱 e-Commerce를 지향함. 즉, 2008년 4월부터 매달마다 디자인 콘테스트를 개최하여 동료 디자이너에게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음.우승한 디자이너들은 민티드 내에 자사 온라인 사이트를 개점할 수 있고 우승 상금과 함께 판매 수익의 8%를 취득할 수 있음. 디자인 외 인쇄, 배송, 포장, 고객 서비스 등은 민티드가담당함.

4. 서비스 실적:2008년이래 매출은 매년마다 수백 %씩 증가하고 있음. 현재까지 전세계 43개국의 6,000명이 넘는 디자이너들이 민티드 디자인 콘테스트에 참가하였음. 민티드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디자인 제품만 17만 개가 넘고 24만 개가 넘는 리뷰가 게재되어있음

5. 수익모델:제품 판매 수익금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8,91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4. 10월 3,800만 달러의 Series D투자를 유치함

-       투자 참여 업체:테크놀로지 크로스오버 벤처스(Technology Crossover Ventures), 노르웨스트벤처스파트너스(Norwest Ventures Partners), 벤치마크 캐피탈(Benchmark Capital), 야후 CEO 마리사 메이어(Marissa Mayer), 옐프 CEO 제레미스타플맨(Jeremy Stoppelman) 등이 참여함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구매하고 싶은 제품을 선택한 후 추가 옵션을 지정함

- 사용자가 구매하기 원하는 제품의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제품을 고름. 예를 들어, 문구류의 경우 연하장, 생일 축하편지, 청첩장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이 등록되어 있음. 또한 필터 기능이 있어 특정한 형태의 디자인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이용자의 브라우징 시간을 단축시켜줌. 아울러 제품의 모양과 형태를 사용자의 취향대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옵션을 추가할 때마다 가격이 올라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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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첩장의 경우, 주문하기 전 10개의 무료 샘플을 신청할 수 있음

 

2) 디자이너가 제품을 제작함

- 1~2일 내로 사용자가 주문한 제품이 완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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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쇄된 제품이 사용자에게 배달됨

- 민티드는 인쇄소에 인쇄발주서를 전달함. 인쇄가 완성되기까지 2~3일이 소요되며 배송 기간은 1일에서 최대 7일까지 걸림. 미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의 사용자는 관세비용과 세금을 포함한 배송비를 지불해야함.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마리암나피시(Mariam Naficy)은 유년기 시절 동안 중동 및 아프리카의 5개국에서 자랐으며 흥미로운 디자인과 예술품을 많이 접할 수 있었음. 스탠포드 비즈니스 스쿨에 재학 당시, ‘The Fast Track’ 책을 발간했고, 5만부 이상 판매됨.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에서 투자 은행가로도 재직한 것을 시작으로 화장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샵인 Eve.com을 28세에 설립하였음. 또한 현재 옐프(Yelp) 이사회 임원으로도 재임중임

2. 기술 역량:Curated Service, Crowd-Sourced

3. 향후 계획
-민티드 디자인 경연에서 우승한 디자인만 판매하는 종래의 구조에서 벗어나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제작한 개성 있는 작품과 디자인들도 민티드 사이트에서 판매할 계획임. 아울러 민티드 운영과 분석을 담당할 CFO를 고용하고 패브릭 분야도 판매할 예정임. 또한 민티드 제품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검수 시스템도 운영할 계획을 세우고 있음

 

ROA Comments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제공하는가?
- 민티드는 자신의 디자인을 판매하고 싶은 디자이너와 아름다운 디자인을 추구하는 여성들의 심미적인 니즈를 충족시키는 비즈니스 형태임

-디자인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민티드 콘테스트에 참가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디자인 감각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사용자는 일반 문구점에서 판매하지 않는 다양하고 독특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자신의 취향에 맞게 제품이 커스터마이즈되기 때문에 세상에서 하나뿐인 나만의 제품을 획득할 수 있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디자인을 판매하기 위해 임대비를 지불하고 오프라인 상점을 열거나 온라인 마켓스토어를 개시해야 하는 등 적절한 디자인 판매공간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음. 민티드는 이러한 디자이너들에게 무료로 디자인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함. 즉, 콘테스트에서 우승하기만 하면, 민티드 내에 자신의 디자인샵을 개설할 수 있고 제품을 판매할 수 있음

-민티드는 청첩장, 연하장 등을 구매하기 위해 직접 오프라인 상점을 돌아다녀야 하는 사용자의 번거로움을 덜어줌. 아울러 독특한 디자인 제품을 희망하는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킴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민티드가 국내에 도입될 경우 텐바이텐, 핫트랙스, 아트박스 등의 팬시 및 문구류 제조업체가 경쟁업체로 부상할 수 있음. 아울러, 민티드가 주력상품으로 밀고 있는 청첩장, 연하장 등을 제작하여 판매하는 업체는 국내에 많이 산재되어있음. 그러나 민티드는 디자이너들이 인정한 최고의 디자인 작품을 콘테스트를 통해 선정하여 판매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여타 디자인 업체와는 차별화됨

-민티드는 디자이너와 민티드 모두에게 이득을 가져다 주는 비즈니스 모델임. 디자이너는 민티드를 통해 자신의 디자인과 이름을 알릴 수 있으며, 민티드는퀄리티가 높은 디자인 제품을 사용자에게 판매할 수 있기 때문임. 이러한 사업 방식을 강조한다면, 민티드가국내 디자이너들의 커뮤니티 장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아보임. 또한 자신만의 독특한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사용자도 참여 가능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가 될 가능성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