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서비스(제품)명/기업명:YourMechanic/ YourMechanic (CA, USA)
서비스일: 2011년 2월
서비스 내용 (Web, iOS):유어매캐닉(YourMechanic)은 자동차 수리공이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방문하여 고장이 난 차량을 수리해주는 서비스임. 유어매캐닉 웹 사이트나 모바일앱을 이용해 자동차 수리공을 호출할 수 있으며, 미리 수리 견적을 알 수가 있음. 또한 차량 보증수리 기간을 받을 수 있음
서비스 실적:현재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해 로스엔젤레스, 라스베가스, 휴스턴 및 필라델피아까지 총 19개 도시에서 서비스 중임
수익모델:서비스 이용료(차량 수리비)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18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2. 9월 180만 달러의 Seed 투자를 유치함
- 투자 참여 업체:와이컴비네이터(Y Combinator), 크런치펀드(CrunchFund), 소프트테크 VC(SoftTech VC), SV 엔젤(SV Angel)(트위터, 플립보드, 드롭박스, 에어비엔비의 엔젤투자를 한 바 있음) 외 8명의 개인 투자자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이용자의 위치, 차종 및 받고 싶은 서비스를 입력함
- 이용자는 서비스를 받고 싶은 장소와 소유한 차종 및 어떤 부분을 서비스 받고 싶은지 유어매캐닉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앱에 작성하여 게시함. 이후 유어매캐닉은 즉시 이용자에게 차량수리 견적서를 전송함. 유어매캐닉이 수리할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는 180여개에 달하며 이는 일반 정비소에서 다룰 수 있는 서비스의 80%를 차지하는 수치임. 또한 페이스북에 유어매캐닉 사이트를 공유하면 10달러의 서비스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이용자가 추천한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양쪽 모두에게 20달러씩 할인을 제공함
* 영업시간은 연중무휴며, 오전9시부터 오후5시까지임
2) 정비공을 선택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음
- 이용자는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과 서비스 받을 시간에 따라 정비공을 선택함. 또한 정비공마다 보유한 이력, 평점 및 후기들을 열람할 수 있음. 온라인으로 약속 시간을 정하면 이용자에게 가격 및 서비스 개런티와 MY이용내역 등을 보내줌. 정비공은 정비에 필요한 모든 부품 및 도구들을 구비하고 이용자가 지정한 시간과 장소에 맞춰 방문함
3) 신용카드로 결제함
- 유어매캐닉은 서비스 완료 후 이용자가 서비스를 예약할 때 미리 작성한 신용카드를 통해 결제를 진행함. 이용자는 정비공에게 현금으로 팁을 줄 필요가 없으며 모든 서비스는 1년간 개런티를 받음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아바스 아트 아그라왈(Abhas Art Agrawal)은 2012년에 와이컴비네이터(Y Combinator)를 졸업하고 유어매캐닉을 창업하였음. 그는 저렴한 가격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케어워크포스(Care Workforce)를 2005년에 설립한 바 있음. 케어워크포스도유어매캐닉과 같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로 이용자와 의료진을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함
2. 기술 역량:Curated Service, DataBase Management System, u-Payment
3. 향후 계획
-서비스 가능 범위를 넓힐 예정이며 유능한 정비공을 더 고용할 계획임
ROA Comments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제공하는가?
- 정비소를 방문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이용자에게 매우 편리한 서비스로 작용할 수 있음. 아울러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예약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음
-모바일을 통해 정비공과 이용자를 직접적으로 연결해주기 때문에 이용자는 일반 정비소를 이용할 때 지불하는 금액보다 저렴하게 서비스 받을 수 있음. 즉, 일반 소비자들이 모르는 숨겨진 비용(Hidden cost)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20~30%의 수리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다 주며 동시에 유어매캐닉에 등록된 정비공들도 여타 정비소에서 근무하는 것보다 2~3배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일거양득임
- 이용자는 정비공의 경력과 이용 후기 등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의 투명성이 제고될 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신뢰도 상승함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미국에서는 정비소에 방문하면, 이용자가 정비공과 차량에 대해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음. 대신 비용 문제에 관해 서비스 매니저와 상의하는 경우가 많음. 그러나 유어매캐닉은 이용자와 정비공을 직접적으로 연결해주고 이용자의 눈 앞에서 수리가 진행되도록 하기 때문에 이용자는 필요할 때마다 정비공에게 차량에 대한 문의를 할 수가 있음
- 정비소에 방문할 시간 및 경제적인 여유가 없는 이용자는 고장이 난 차량을 수리하지 않고 운전하는 경우가 많음. 또한 미국처럼 영토가 넓은 나라는 정비소에 방문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특히 직장인이나 육아를 담당하는 주부는 시간을 내서 정비소에 방문하기 어려움. 이러한 사람들에게 유어매캐닉은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장소에서 자동차 수리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줌
-또한 정비공에게 탄력적인 근무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가정 및 직장일을 병행할 수 있도록 도와줌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국내에도 ‘카닥’이라는 자동차 외장수리 견적비교 서비스 업체가 존재함. 카닥은 이용자가 수리하고 싶은 부분의 사진을 촬영한 후 업로드하면, 자동차 수리업체들이 사진을 보고 견적을 냄. 이용자는 가장 저렴한 가격을 제시한 업체를 고르면 됨. 그러나 유어매캐닉은 정비공이 직접 차량오너가 편한 시간에 직접 방문하여 수리를 진행한다는 측면에서 좀 더 'On-Demand'적인 요소가 강함. 반면, 유어매캐닉에 등록된 정비공이 유어매캐닉 시스템(플랫폼 공급자)을 통하지 않고, 첫 수리 이후, 직접 차량 오너와 직접거래가 일어나는 경우, 유어매캐닉의 플랫폼 독점력은 상실할 가능성이 높음. 그러나 유어매캐닉은 이들 정비공에게 직접거래 이상의 매치메이킹 빈도수를 일정수 이상 보장해 줌으로써 양면의 고객의 직접 만나 거래(Side-Payment)하는 것 보다 경제적 효용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핵심.
-기본적으로 이 서비스는 정비소를 이용할 시간이 없는 차량오너들에게 매우 각광받는 서비스로 부상할 수 있음. 다만 Supply Side User인 차량정비기사자격증을 취득한 프리랜서 정비공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을 경우, Demand-Side User인 차량오너의 가치가 상실될 수 있음(국내의 경우, 대부분 차량정비소 위주로 정비공이 직접 고용되는 형태여서, 실제로 유어매캐닉과 같이 양면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을 가능성이 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