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서비스(제품)명/기업명:Good Eggs/ Good Eggs (CA, USA)
서비스일: 2011년 8월
서비스 내용 (Web):굿에그스(Good Eggs)는 소비자가 현지에서 생산된 로컬 푸드를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결제 및 배달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원스탑 온라인 스토어임. 굿에그스의 자체 기준을 충족한 지역의 우수한 농가나 식품업체들이 청과물, 고기, 유제품, 빵 등 다양한 상품을 웹 사이트에 진열하고, 이용자는 생산자 정보를 확인하면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음. 이후 굿에그스는 이용자가 주문한 각각의 상품을 하나로 취합하여 무료로 배달해줌
서비스 실적:2012년에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서 시작된 이 서비스는 현재 뉴욕 브룩클린, 로스엔젤레스, 휴스턴, 뉴올리언스 등 총 19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전개 중임. 샌프란시스코에만 현재 300개가 넘는 영세상인 및 소규모 식품업체와 제휴를 맺었으며 전국적으로는 총 1,000개가 넘는 생산자와 결연함
수익모델:거래수수료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3,15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4. 9월 2,100만 달러의 Series B투자를 유치함
- 투자 참여 업체:인덱스 벤처스(Index Ventures), 세쿼이아(Sequoia Capital), 해리슨 메탈(Harrison Metal)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이용자는 필요한 상품을 검색한 후 주문을 함
- 굿에그스는 농산물, 유제품, 육류 및 빵, 음료와 꽃 등 상품을 8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이용자에게 서비스함. 뿐만 아니라 배달 날짜와 특정한 생산자를 지정하면, 상품이 필터링되어 더 용이하게 쇼핑할 수 있음. 또한 이용자는 정기적으로 굿에그스 상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신청도 할 수 있음. 각 상품을 클릭하면 해당 상품에 대한 가격, 질량 및 설명과 함께 생산자의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배달이 가능한 구체적인 날짜도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음
2) 주문을 받은 생산자는 상품을 구비함
- 이용자의 주문을 받은 즉시 영세업자 및 식품업체는 상품을 준비하거나 수확함. 최대 이틀 안에 상품이 준비되며, 이용자는 신용카드로 결제함
* 최소 주문 가격은 30달러임
3) 굿에그스는 이용자의 집으로 배달함
- 영세업자들은 배달할 상품을 굿에그스의 물류센터로 전달함. 굿에그스는 이용자가 각각 다른 영세업자들에게 주문한 상품을 하나로 취합하여 무료로 배달해줌. 아울러 배달이 도착하는 날짜를 지정할 수 있음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롭스피로(Rob Spiro)는 2010년 구글(Google)이 5,000만 달러에 인수한 소셜검색엔진 사이트알드바크(Aardvark)의 공동 창업자로 역임한 바 있으며, 구글 플러스의 프로덕트 매니저로 근무한 경험이 있음. 또 다른공동 창업자인알론 살란트(AlonSalant)는디즈니(Disney), 이베이(eBay) 등과 협업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인 카본 5(Carbon 5)를 경영한 이력이 있음. 이들은 식료품 유통 채널이 제대로 정립되어있지 않다고 여겨 굿에그스 창업을 결심함
2. 기술 역량:DataBase Management System, Delivery
3. 향후 계획
- 미국 내에서 서비스 가능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며 더 나아가 전 세계의 로컬 푸드를 아우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임
ROA Comments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제공하는가?
- 뉴욕에서 주 4회 열리는 그린마켓(Greenmarket)이나 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에서 매주 토요일마다 개최되고 있는 그랜드레이크파머스 마켓(Grand Lake Farmers Market) 등 최근 미국에서는 지역에서 생산된 야채, 과일, 달걀 가공품 등을 생산자가 직접 판매하는 시장이 인기를 끌고 있음. 이러한 ‘생산자의 얼굴을 확인할 수 있는’믿을만한 쇼핑을 온라인으로 실현하고 있는 것이굿에그스임
- 또 다른 미국의 온라인 식품 배송 서비스 스타트업인인스타카트(Instacart)보다 유기농 로컬 푸드에 초점을 맞춤. 자신의 소재지에서 가까운 영세상인으로부터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원하는 시간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영세농민들은 농산물 직판장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보다 더 나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음. 또한 소규모 식품업체들은 다른 유통 채널을 이용하는 것보다 마진을 줄여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음. 이로써 굿에그스는 식품산업 인프라 조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
- 이용자는 생산자의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주문한 상품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함. 이와 더불어 생산자와 소셜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장까지 마련해 주므로 여타 e-Commerce 사이트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타겟(Target), 코스트코(Costco)와 같은 거대 유통체인점에서 대량으로 농산물 및 가공품 등을 판매하기 때문에 지역의 소규모 식품업체나 영세농들은 설 자리가 없었음. 반면 굿에그스와 같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가 현지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적으로 연결시켜줌으로써 마트에서 파는 것보다 더 신선한 상품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음
- 점점 소비자들은 단순히 배를 채우려고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신선하고 질 좋은 상품들을 섭취하려고 함. 또한 원산지가 분명하고 믿을만한 상품을 찾는 경향을 보임. 그러나 소비자들은 어디에서 유기농 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며 영세업자들은 일일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돌아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음. 굿에그스는 유기농 식품을 섭취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줌과 동시에 소규모 식품업체 및 농민들에게 편리한 판매 환경을 조성해줌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국내에는 이미 생협과 같은 지역 공동체 중심의 협동조합을 통해 지역 내 소비자들이 직접 가입비와 카드를 발급받아 방문하여 구매하거나, 실제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유기농 농수산물만 전문적으로 배송받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확산되고 있음. 이러한 협동조합은 유기농 식품만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현지 생산자와 계약하여 지역 내 거주민들에게 회원제로 연결하는 오프라인 플랫폼 역할을 수행 중임. 따라서 이 서비스의 국내 가장 큰 대체재가 이미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고 봐야 함. 또한 식료품의 특성 상, 당일내 배송(same day delivery)이 고객에게는 매우 중요한 이슈(신선도 유지)임. 국내 시장 내 대체재와의 경쟁 우위, 배송지연에 따른 대응역량이 확보되지 않는 경우 작동되기 힘든 모델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