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 공유’ 중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Trus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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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Trusper/ Trusper(California, USA)
  • 서비스일: 2013년 5월
  • 서비스 내용: 모바일 상에서 미용, 건강, 인간관계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 공유 서비스
  • 서비스 실적:출시 약 1년 만에 5백만명 사용자 가입 유치
  • 수익모델: 없음(향후 브랜드 광고와 E-Commerce 모델 적용 예정)
  • 투자관련: 2014년 3월에 총 617만 달러의 Series A Round를 DCM과 엔젤 투자자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노하우와 팁 공유: 미용, 건강, 음식, 인간관계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노하우와 팁을 자유롭게 올리고 열람할 수 있음. 콘텐츠 종류는 간단한 음식 레시피 공유에서부터 크레용으로 립스틱을 만드는 법까지 다양함. 또한 팔로우 기능이 있어 유용한 콘텐츠를 업로드 할수록 더 많은 팔로워를 모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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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A 올리기: 타인의 노하우에 대해 궁금하다면 Q&A 섹션에서 질문을 올려 답변을 기다릴 수 있음. 이런 질문은 노하우 종류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다른 사용자가 글을 쓰게 만드는 주요 요인이 되는 장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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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인트 적립 및 사용:우수한 콘텐츠를 올린 사용자는 온라인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음. 이렇게 적립된 포인트는 스타벅스기프티콘 같은 판매상품 할인 쿠폰이나 우대 쿠폰과 교환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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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Jack Jia는 어느 날 정원 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알아보다가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타인의 노하우를 접한다는 사실을 알게 됨. 이때부터 노하우 공유 서비스인 Trusper를 개발하기 시작함. 그러나 최초 모델은 그리 잘되지 않았음. 다른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맛집 추천이나 여행지 추천을 테마로 진행했으나 사람들의 반응은 저조했음. 하지만 창업자의 아내가 자신의 화장법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모든 것이 바뀌었음. 이때부터 미용법, 건강 등을 테마로 조언 가능 대상을 늘려감.
  • 기술 역량:Trusper는 간편한 콘텐츠 제작 툴을 지원. 이를 이용해 모바일 상에서도 블로그에 준하는 콘텐츠 생성이 가능함. 또한 ‘좋아요’ 버튼이나 팔로워 기능을 넣어 단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쌍방형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함.
  • 향후 계획:사용자가 이렇게 노하우를 홍보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제품은 또 하나의 제품 광고가 될 수 있기에, Trusper는 향후 e-커머스나 모바일 장터 형태를 도입하여 수익을 올릴 예정.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Trusper는 지식을 매개로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서비스다. 나만의 노하우를 간편하게 콘텐츠 생성이 가능한 제작툴을 이용해 타인과 공유한다. 그리고 공유된 콘텐츠는 타인의 관심을 얻고 댓글과팔로우라는 형태로 다시 피드백을 얻는다. 뿐만 아니라, 질문과 답변이 오가면서 또 하나의 교류가 형성된다. 이렇게 이어진 관계는 모바일앱 내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 더 큰 지식 교류의 장으로 성장한다. 부가적으로 정보 공유를 하며 얻은 포인트는 쿠폰 할인권으로 교환도 가능하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개인마다 노하우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하우 공유는 별개의 문제였다. 지식 공유 서비스가 많았지만, 적당한 유인과 툴이 갖추어지지 않았다. 혹은 이용자가 없었다. 그러나 Trusper는 간편한 콘텐츠 제작툴과 팔로워, 포인트 적립 및 교환 기능을 활용하여 모두가 적극적으로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또한 ‘여성’이라는 특정 타겟을 먼저 잡은 뒤 그에 맞는 콘텐츠 위주로 노하우 공유가 가능하도록 하여 빠른 시간 내에 5백만명이라는 사용자 규모를 만들었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지식인 서비스가 가장 큰 경쟁제라고 볼 수있다. 그리고 이미 블로그와 카페를 통해 다양한 미용이나 음식 레시피 정보가 공유되고 있다. 검색창에 ‘투명 화장법’이라고 검색하면 수백 건의 검색결과가 나오고 콘텐츠 역시 제법 훌륭하다. 언니의 파우치, 쉐프 등 지식공유와 관련된 버티컬 앱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점도 이 서비스의 장애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