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Little Bird/ Little Bird(Oregon, USA)
- 서비스일: 2012년10월
- 서비스 내용: 소셜 네트워크에서 영향력 있는 사용자 매칭
- 서비스 실적: Iron Mountain 등 중소규모 회사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중.
- 수익모델: 소셜 네트워크 리더 매칭 비용
- 투자관련: 2014년 2월에 총 172만 달러의 Venture Round를 Oregon Angel Fund로 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활동 사용자 탐색: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을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탐색해야 함. 먼저Little Bird는 페이스북, 트위터를 포함한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해당 분야 관련 대화에 참여하는 사용자를 판별함.
- 영향력 있는 리더 판별: 관련 분야 대화에 참여하는 사용자를 판별한 뒤에는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을 기반으로 순위를 매김. 이 과정에서 단순히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사람은 제외하며 실질적으로 해당 분야에서 유명한 사람들과 소통을 많이 하는 사용자가 높은 순위에 위치함.
- 대상자 매칭:순위를 기준으로 가장 홍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사용자 목록을 의뢰인에게 제공함. 또한 이때 목록 내 사용자 별로 소셜 네트워크가 상에서의 연결 상태를 정리하여 보여줌. 의뢰인은 이를 토대로 가장 효과적으로 홍보를 진행할 수 있는 SNS 사용자를 찾을 수 있음.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Marshall Kirkpatrick은 前ReadWriteWeb 에디터이며 Tech Crunch 기자로 활동하기도 함.
- 기술 역량:영향력 기반 소셜 리더 검색 기술
- 향후 계획:기술 개발 및 홍보에 주력할 예정.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스타트업은 홍보 담당자나 브랜드 마케팅 매니저에게 ‘진짜’ 영향력 있는 소셜 리더와의 매칭을 제공한다. 홍보하려는 상품이나 분야에 대해 실질적으로 발언을 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SNS 속의 소셜리더를 발굴하여, 200% 이상의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기존에도 소셜 리더와 연결해주는 서비스는 많았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이 단순히 많은 팔로워 수나 리트윗 수를 대상으로 소셜 리더를 판별하였다. 하지만 Little Bird는 실제 홍보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잘 알고, 발언을 자주 하는 맞춤 소셜 리더를 찾아준다. 또한 팔로워 규모 보다는 실제로 누가 팔로우 하고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홍보가 점차 자리잡고 있는 국내에서도 이런 류의 사업 모델은 충분히 적용 가능하다. 적지 않은 수의 기업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통해 홍보를 진행하고 있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단순히 경품 이벤트를 통해 팔로워 수를 늘리는 정도다. Little Bird는 SNS 팬페이지를 운영하는 기업들에게 매우 그들의 상품/서비스를 Viral하기 위한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이미 아주 똑같지는 않지만 유사한 대체재들이 시장에 많이 출시했다는 점(국내의 경우 소셜노트라는 업체가 팬페이지를 운영하는 개인/기업을 대상으로 유사한 솔루션을 제공 중)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