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활용한 주제 중심 커뮤니티 서비스, Hub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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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Hubub/ Hubub Inc(New York, USA)
  • 서비스일: 2012년
  • 서비스 내용: 화제 중심의 온라인 대화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
  • 서비스 실적: N/A
  • 수익모델: 광고 및 콘텐츠 제3자 제공을 통한 수익모델 구축 예상
  • 투자관련: 2014년 2월에 총 850만 달러의 Series A Round를 투자 받음(참여 투자자 비공개)

Service/Product Video

https://www.hubub.com/topic.php?id=124523&itemId=125499

(제공되는 영상이 없음)

 

Usage Process

  • 주제 생성: 사용자는 자유롭게 원하는 토론 공간 생성 가능. 이 중에서 많은 사용자들의 참여가 있는 토론 공간은 주요 토픽에 선정되어 메인화면에 게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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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론 참여: 사용자는 다양한 미디어나 SNS를 이용해 토론 참여가 가능함.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올릴 수 있으며, 관련 기사나 사진, 영상을 추가할 수도 있음. 또한 주제와 관련된 소규모 토론을 생성하거나 설문조사를 실시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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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 공유: 주변 사람이나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웹페이지나 주제 공간 안의 영상이나 기사 따위를 SNS를 통해 공유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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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Peter Corsell은 기술잡지 MIT Technology Review가 선정한 35세 이하 세계 최고 혁신가에 포함됨. Hubub 창업 전까지 2003년 설립한 GridPoint에서 CEO를 역임함.
  • 기술 역량:미디어, SNS 등 다양한 토론 콘텐츠 지원 역량
  • 향후 계획:당분간은 엔지니어 채용 등 회사 규모 확장에 주력할 예정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고객은 Hubub를 통해 주제 중심으로 타인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단순히 텍스트 중심이 아닌 사진, 영상을 포함한 미디어 매체와 블로그, 주요 기사 인용 등 발전적인 대화에 필요한 거의 모든 인터넷 콘텐츠를 한 공간에 모아놓을 수 있다. 따라서 좀더 다양한 시각에서 주제를 바라보고, 더 생산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능해졌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다양한 주제가 공존한다. 하나의 일관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공간을 찾아보기란 쉽지 않고, 설령 있다 해도 온전히 텍스트로만 대화를 나누어야 한다. Hubub는 주제 공간에서 모두가 함께 얘기하기에 다른 주제가 중간에 끼어들거나 하지 않고,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원하는 내용을 마음껏 인용 혹은 만들어 보여줄 수 있다. 덕분에 해당 주제 페이지에 접속한 사람은 그 주제에 대한 거의 모든 내용을 페이지 안에서 얻을 수 있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국내에서 주제 중심으로 운영되는 커뮤니티는 많이 없다. 그나마 공론의 장 역할을 하고 있는 아고라가 후보군이지만, Hubub와 비교해 미디어를 활용하거나 기타 블로그 등을 인용할 수 있는 기능은 주어지지 않는다. 또한 고전적인 게시판 형식으로 되어 있기에, 중요한 내용이나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을 바로 확인하기 쉽지 않다. 반면에 Hubub는 핀터레스트 형식의 게시판과 다양한 매체 지원을 하기에 좀더 다양한 형식의 대화 접근이 가능한 점 등 다양한 메리트가 있다. 그렇기에 국내에도 충분히 적용 가능한 사업모델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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