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에게 제품소개하고 할인도 받고, Extole

0
2079
  • 친구에게 제품 소개하고 할인 받자

최근 소셜미디어 및 SNS 발달로 정보가 퍼지는 속도가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빨라졌다. 또한 빨라진 만큼 공유되는 정보의 수도 적지 않다. 소위 말하는 '증권가 찌라시'나 각종 할인 이벤트 정보도 SNS를 통해 빠르게 공유된다. 그렇기에 기업이 마케팅 측면에서 소셜미디어를 외면하기란 쉽지 않다.

이번에 소개할 서비스인 Extole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지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친구들에게 제품이나 쇼핑몰 사이트를 추천함으로써 할인쿠폰이나 포인트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추천 방법은 이메일,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이루어지며, 추천 조건을 만족시킬 시 보상이 주어진다. 또한 Extole은 캠페인을 진행하는 사업자에게 캠페인 현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분석 도구도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어떤 광고가 효과적이고,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구매를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Extole은 기존의 추천 서비스와는 달리 소비자에게도 추천 현황 관리 페이지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제품이나 브랜드를 추천한 사용자는 친구들이 실제로 해당 사이트에 들어갔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제공된 링크를 클릭했는지 전용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덕분에 소비자는 추천활동을 1회성 활동이 아닌 지속 가능한 활동으로 인식하게 된다. 또한 Extole 자체 제공 보상 포인트도 있기에 사용자가 더 높은 보상 포인트를 보유할 경우 Extole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웹사이트에서 더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Extole의 이런 특징 덕분에 전자기기 사이트 BodyMedia는 지난 3개월간 1,000명의 신규고객을 유치할 수 있었으며, 링크를 클릭한 소비자의 실제 구매율 역시 16%에 달했다. 그리고 재무 서비스인 optionhouse는 7%의 실제 구매율을 달성했다. 또한 조사 결과 평균적으로 한 사람당 3~5명의 친구에게 제품이나 사이트를 추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Review in Brief

extole-1
친구나 지인에게 제품을 추천하고 할인받는 서비스 'Extole'
[출처 : Extole]

사용자측면

1) 추천 마케팅 기획: Extole은 사이트나 제품에 최적화된 추천 마케팅을 기획해준다. 디자인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문구나 할인/보상 정도를 설정한다.

2) 사용자 추천: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는 할인이나 보상을 받기 위해 해당 사이트/상품을 SNS상에서 지인들에게 추천한다. 그리고 추천 후 원하는 보상을 얻게 된다.

3) 캠페인 진행 현황 확인: 사업자는 실시간으로 캠페인 진행도구에서 캠페인 진행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09년

-      지원플랫폼:Web, Mobile

-      서비스 실적:현재 미국 내 300개 이상의 기업과 계약

-      서비스 지역:미국

수익모델

- 서비스 제공 수수료

  • Comment in Brief

소셜미디어가 활성화되자 여기저기서 이를 활용한 마케팅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상당수 기업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계정을 이용해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천을 통한 상품 증정, 할인 혜택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인지도를 높이거나 입소문을 타길 바란다. Extole은 이런 기업의 활동을 좀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마케팅 툴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직접 소비자에게 홍보하는 것보다 개인이 지인에게 홍보하는 것이 더 받아들이기 쉽기에 이런 지인 마케팅이 선호되어 왔다. 문제는 그 방법이었는데, Extole은 상품/서비스에 최적화된 추천 방법을 제안하고 소비자에게도 추천하는 일을 즐겁게 만들어주는 툴을 제공한다.

다만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지인 마케팅 류의 서비스는 허위 추천이라는 함정이 있다. 많은 소비자들이 단순히 1회성 할인을 받기 위해 아무에게나 추천을 하게 되고, 지인들 역시 유사 모델을 많이 접해봤기에 추천으로 느끼기보다는 스팸으로 느낄 가능성이 높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Extole(San Francisco, CA, USA),extole.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09년

②    창업(자) 배경:CEO인 Matthew Roche는 예일대학교에서 영문학을 공부했으며, 졸업 후 엑센추어에서 컨설턴트로 근무했다. 그 뒤 다수의 기업에서 제품 매니저로 활동하다 Boltnet, Offermatica 등의 벤쳐 기업 CEO를 역임했다.

③   총 투자 금액:$36 million(Angel, Venture Round, Series A ~ C)

④   투자사:Norwest Venture Partners, Shasta Ventures, Redpoint Ventures, Trident Capital 외 개인 투자자 다수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