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초 영상으로 메시징한다, Snapverse

0
2930
  • 이제는 SNS가 아닌 영상 메시지로 말하는 시대

스마트폰에 고화질 카메라가 장착되면서 우리 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여행갈 때는 더 이상 무거운 카메라를 들고 가지 않고, 평소처럼 스마트폰만 주머니에 꼭 넣고 떠난다. 또한 간혹 길거리 공연을 볼 때에도 가만히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영상(Video)을 촬영하게 된다. 몇 년 전부터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화가 상영되거나 인터넷에 올라오는 현상도 쉽게 발견된다. 이런 변화 속에서 많은 스타트업들은 스마트폰의 영상 촬영기능을 이용한 서비스를 하나 둘 개발하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영화 같은 영상을 만들어주는 영상 편집 서비스부터 다양한 필터를 제공하는 영상 촬영 서비스까지 다채로운 앱이 출시되었다. 이러한 영상을 활용한 서비스 중에서도 꾸준히 시도되는 서비스가 있으니 바로 영상을 이용한 SNS 서비스이다. 이미 레드오션이라 보여지는 SNS 시장에서 아직 경쟁구도가 확실히 정해지지 않은 블루오션이 영상 SNS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트위터가 인수한 6초 동영상 기반 SNS인 Vine, 36초 동안만 영상촬영이 가능한 Keek 등이다.

이번에 소개할 서비스 역시 같은 카테고리에 속하는 서비스이다. Snapverse는 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영상을 이용한 감정 표현 및 자기 PR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영상 편집 기능, 필터 기능, 사각(Square) 모드를 지원하며 여러 종류의 영상 포맷도 지원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마음껏 원하는 영상을 촬영, 편집, 업로드할 수 있다. 그리고 업로드된 영상에는 영상으로 댓글(Snapback)을 남길 수 있으며, 페이스북/트위터 같은 SNS에도 공유가 가능하다. 다만 모든 영상은 20초라는 시간 내에 촬영이 되어야 한다. Vine이 6초 / Keek이 36초라면 Snapverse는 20초인 셈이다. Snapchat이 10초 동안 사진보기를 설정할 수 있는 것 처럼.

이외에도 Snapverse는 Selfieoke라는 기능을 지원하는데 이 기능은 노래방처럼 혼자서 노래를 부르고 이를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다. Snapverse가 지원하는 최신 유행 가요 중 원하는 노래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MR과 가사가 나오며 바로 촬영을 시작하면 된다. 따라서 개별적으로 노래나 가사를 준비할 필요가 없다. 특히 이 서비스는 다양한 음원 확보를 위해 최근 Sony, Universal, Warner Bros와 음원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다양한 음악을 지원하기로 했다.

 

  • Review in Brief

snapverse
20초 짜리 영상으로 메시징하는 20초 영상 메시징 서비스, Snapverse
[출처 : snapverse]

사용자 측면

1) 영상 촬영: Snapverse는 다양한 영상 포맷 및 필터를 지원하기에 좀더 전문적인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2) 영상 편집: 촬영 후에는 Snapverse 영상 편집을 이용해 간단한 영상 편집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3) Selfieoke: Snapverse가 지원하는 750여개의 음악을 활용한 노래방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MR 및 가사가 지원된다.

4) 영상코멘트: 업로드된 영상에는 Snapback 기능을 통해 영상으로 답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 2013년

-      지원플랫폼: Mobile(iOS)

-      서비스 실적: N/A

-      서비스 지역: 전세계

수익모델

- N/A (아직까지 수익모델 구축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 Comment in Brief

Snapverse는 또 하나의 영상 공유 서비스 혹은 영상 SNS 앱이다. 경쟁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위해 음원 라이선스 계약, Selfieoke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20초 라는 시간 제약을 두었다. 그리고 최초 Snapverse는 영상 공유에 중점을 두었으나 점차 음원을 활용한 서비스로 변화되고 있다. 대부분의 사용자 역시 Selfieoke 사용자이며 아직까지 영상 공유 측면에서는 아직 그리 활발한 업로드가 감지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영상 공유 서비스는 꾸준한 사용자를 확보하기가 어려운 문제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업로드된 영상을 감상할 때는 유투브나 비메오(Vimeo)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Snapverse 역시 동일한 약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Selfieoke만으로는 큰 차별화를 꾀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Snapverse(Boston, MA, USA), thesnapverse.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 2011년

②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Scot McCracken은 법학을 전공한 법학도이자 변호사로 DAS Communication, Lakeview Entertainment, La Bean Coffee 등을 창업한 베테랑 창업자다.

③   총 투자 금액: 약 350만 달러 (Angel)

④    투자사: John Hannan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