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예측하는 서비스?, Recorded Future!

0
2976

60일 후에 일어날 일을 예측할 수 있다면?

최근 인류는 행복한 고민에 빠졌다고 말할 수 있다. 인터넷 사용자의 폭발적인 증가와 이에 따른 인터넷 활용 영역 확대로 인해 정보가 넘쳐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이 ‘Big Data’ 활용방안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Big Data 활용 방안은 일반적인 수집 및 저장에서부터 사용자 행동 분석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더 혁신적인 활용 방안이 이슈가 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Recorded Future 사의 서비스는 기존의 방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정보를 활용해 미래를 예측하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물론 현재까지 공개된 서비스 수준은 간단한 미래 예측에 불과하지만, 향후 리스크 모델링(Risk Modeling) 등에도 활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것이 Recorded Future 사의 포부다.

Recorded Future사는 인터넷 상의 신뢰성 높은 인터넷 뉴스나 블로그, 정부의 공식 웹사이트, 무역 자료, 금융 DB 등을 수집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이렇게 분석된 자료들을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에 맞게 시각화하여 보여준다. 예를 들어, 향후 60일 내에 서울 시내에 어떤 일이 있을지 알고 싶다면, 해당 질문이나 서울 도시를 입력하게 되면 기간에 따라 향후 행사 등의 정보를 보여준다. 이외에도 오바마 대통령이 올해 방문할 도시들이나 애플 사의 신제품 발표 시기를 어떤 매체가 가장 정확하게 알려주는지에 대해서도 검색해볼 수 있다. 향후 좀더 정교환 *예측 모델링(Predictive Modeling)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면 금융산업 측면이나 **경쟁정보(Competitive Intelligence) 산업 측면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이 최근 Google Ventures와 Balderton으로부터 1,200만 달러를 유치한 것도 이러한 성장가능성 측면이 크게 고려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예측 모델링(Predictive Modeling): 데이터 마이닝에서 미래의 행동과 변화의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

**경쟁정보 산업(CI 산업): 합법적 수단을 동원하여 고객이 원하는 경쟁회사의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입수하는 전략을 제공하는 정보 자문업


Review in Brief

1) 사업영역 : Big Data & Cloud (Predictive Modeling)

 PS_2
 

2) 서비스 제공현황

기본적인 기능: 지난 12개월 동안 인터넷 상에서 공개된 뉴스/블로그/정부기관 소식/금융 자료 등을 분석하여 시간 관련 정보를 찾는다. 예를 들어 CNN이 오바마 대통령이 다음달 인도 방문 예정이 있다고 보도했다면, 관련 보도 자료를 추가적으로 찾아서 오바마 대통령의 방문 예정지에 인도를 추가하는 형식이다.

① 사용자 페이지(Personal Page): 기본 페이지에서 사용자는 현재 인터넷 상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들을 시간/위치/이슈 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지난 24시간 동안 크게 이슈가 된 지역들을 탐색할 수 있다. 이때 사용자 페이지에서 자동으로 갱신되는 정보들은 사용자가 설정한 관심사나 지역 기반에 따른 정보이다. 새롭게 올라온 정보를 클릭하면 그 정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슈들을 확인할 수도 있다.

② 검색 기능: 사용자는 새로운 관심사가 있을 때 간단히 검색창에 사람 이름이나 기업 이름 등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다. 이때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관련 분석 질문 등도 함께 출력되게 된다.


Comment in Brief 

서비스 제공 현황

-출시일: 2009

-지원 플랫폼: Web

-서비스 실적: Google을 포함한 다수의 인터넷 기업과 CIA 등 정보보호 관련 정부기관들이 관심을 표명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과 협력할 것으로 전망됨.

-서비스 지역: 미국

-수익모델 : 사용료(기본적인 서비스 이용료는 무료이지만, 프리미엄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매달 $149를 지불해야 함)

간단한 코멘트 : 아직까지 공개된 부분은 조금은 시시하다 할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정보 활용 측면이나 미래 예측 측면에서는 상당히 반가운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다음 달에 중국에 출장이 있다면 다음 달에 중국에서 있을 행사들이나 주요 사건들을 미리 알아보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물론 여기서 더 나아간 다양한 활용 방안이 있을 수 있다. 또한 Recorded Future사는 증권 시장이나 지역정치적 사건, 산업 변화, 정보 보안 등의경쟁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좀더 자세한 활용방안 예시를 찾고자 한다면 유투브에서 Recorded Future 사가 업로드한 동영상을 감상하는 것을 추천한다(http://www.youtube.com/user/RecordedFuture).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Recorded Future (Cambridge, MA, USA), www.recordedfuture.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 2009년

② 창업(자) 배경: Recorded Future 사의 창업자는 Christopher Ahlberg로 현재 CEO 직을 역임하고 있다. 칼머 기술 대학교(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에서 컴퓨터 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정보 시각화 부문을 주로 연구하였다. 박사 졸업 시 개발한 Spotfire라는 정보 분석 서비스는 2007년 TIBCO에 $195 million에 인수되었다.

③ 총 투자 금액: 총 2,000만 달러(Series A-C)

④ 투자사: Google Ventures, IA Ventures, In-Q-Tel, Atlas Ventures, Balderton Capital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