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Do It Yourself) 모바일 웹사이트 제작툴, bMobilized

0
3025

내 홈페이지를 위한 모바일 웹사이트를 만들려면

스마트폰이 소비자의 필수 아이템이 된 이후로, 많은 웹서비스들이 모바일 웹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 사이트는 물론 이거니와 다수의 커뮤니티도 이미 자체 모바일 웹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일반 (소매)판매점이나 소규모 사업장들은 이러한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의 주된 요인은 바로 ‘모바일 웹사이트’ 필요성에 대한 인식부족과 그에 따른 자금 부담감이다. bMobilized는 바로 이점에 주목했다. bMobilized는 저렴한 가격과 간편한 툴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손쉽게 기존 웹사이트의 모바일 웹사이트 버전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bMobilized가 제공하는 “콘텐츠 자동 인식툴(ACI)”은 사용자의 웹사이트의 작은 부분까지도 샅샅이 파악하고 모바일 웹사이트로 변환시킨다. 또한 단순히 모바일 버전의 웹사이트만 제작해주는 것이 아니라, e-Commerce나 광고 같은 부가적인 기능까지 편집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은 또 하나의 장점이다. 덕분에 bMobilized는 지난 6개월간 20만 이상의 가입자를 유치했다.


Review in Brief 

1) 사업영역 :  Mobile Web Site 저작도구

2) 서비스 제공현황

1

① Mobilize Your Business: 사용자는 1) Do It Yourself 와 2) We Do It For You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다. 1) Do It Yourself 는 사용자가 직접 bMobilized가 제공하는 툴을 이용해서 모바일 웹페이지를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사용비용은 매달 $9 정도이며 기본적으로 7일 무료 서비스가 제공된다. 2) We Do It For You는 bMobilized가 직접 사용자의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모바일 웹페이지로 제작해주는 서비스로 디자인에서부터 부가서비스까지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제공된다. 가격은 최초 $199이며 매달 $9의 서비스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② 제공되는 부가 플러그인: 1) Contact Bar(Email, Phone, SMS), 2) Social Bar(Facebook, Twitter 등), 3) Instant Maps(Google Maps), 4) Ad Integration, 5) Audio & Video 지원서비스(Youtube, Vimeo), 6) Feeds (RSS Feed), 7) Promotion(자체 이벤트), 8) e-Commerce Integration, 9) QR Code 등의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      출시일: 2011.03

-      지원플랫폼: iOS, Android

-      서비스 실적: 지난 6개월 간 20만명의 사용자 유치

-      서비스 지역: 미국, 노르웨이

-      수익모델 : 서비스 이용 시 매달 $9의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며, bMobilized에게 맡기는 경우 $199을 추가적으로 지불해야 함

Comment in Brief

-매달 $9라는 저렴한 가격에 모바일 웹사이트를 제작 및 유지할 수 있고, 부가적인 기능 역시 손쉽게 편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무료로 7일간 모바일 웹사이트를 직접 제작 및 편집할 수 있기에 사용자의 만족도 역시 높아 보인다. 다만 의뢰 비용이 $199라는 부분은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업자에게는 부담이 되는 비용임은 확실하다.

-경쟁자로는 DudaMobile이 GoMo(http://www.howtogomo.com)이라는 모바일 웹사이트 제작툴을 제공하고 있다. 이 업체는 지난 8월부터 Google과 협력 하에 해당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 때문에 bMobilized는 단순 모바일 웹페이지 제작보다는 부가 서비스 다양화 전략으로 맞서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DudaMobile은 해당 서비스를 bMobilized와 유사한 금액(매달 사용료 $9, 위탁 제작비 $108)에 제공했다.

- 국내에서는 유사한 서비스를 월 10,000원 선에서 50,000원 정도로 제공하고 있으며, 제작비용이 50만원에 육박하는 업체도 존재한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1)  제공 업체: bMobilized(New York, NY, USA), bmobilized.com

2)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창업일: 2005년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Bjorn Holte는 16세 때 처음 창업한 것을 시작으로 다수의 스타트업을 시작한 경험이 있다. 2005년 bMenu/bMobilized를 창업하기 전에는 노르웨이 검색 엔진인 Aktivt Søk AS 사를 창업하였다.

총 투자 금액: 총 400만 달러 (Series A)

투자사: Alliance Venture, Alden AS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