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are Uber, but for ‘LOGISTICS’, Lalam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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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Lalamove(EasyVan)/Lalamove(HongKong)

2. 서비스일:’13년 10월

3. 서비스 내용(Web/iOS/Android):모바일앱을 통해 간편히 예약 가능한 온디맨드물류 서비스로, 이삿짐 운반, 상품 배송 등 원하는 방식대로 이용 가능함. 대형트럭에서부터 오토바이까지 사용자 편의에 맞는 다양한 차량이 제공되며, 가장 가까이 있는배달 기사와 30초 이내에 연결해 줌

4. 서비스 실적:현재 홍콩, 싱가포르, 방콕, 광저우, 심천, 타이베이 등 6개 지역에서 서비스 중에 있음. 약 25만 명 이상의 일반 이용자 및 2만 명의 배달 기사들이 해당 플랫폼에 등록되어 있음

5. 수익모델:광고 수수료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 1,00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 ‘14년 1월 Series A 펀딩을 통해 1,000만 달러를 확보함. The Aria Group, Sirius Venture Partners, MindWorks Ventures, Crystal Stream 등이 참여함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차량 예약 및 가격 책정

사용자가 자신의 현 위치, 목적지, 운반할 상품의 무게 등의 정보를 모바일앱에 입력하면, 가장 근접 지역에 위치한 배달 기사들 중 한 명과 즉시 연결해 줌. 사용자는 GPS를 통한 배달 기사의 현 위치 파악 및 해당 배달 기사에 대한 평가와 기본 프로필 등을 열람 가능함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에 따라 자동으로 서비스 이용료가 책정됨. 예약을 원하는 차량의 종류 별로 요금이 상이하며, 수레 대여나 애완 동물 운반 등 부가적인 서비스 요청 시에는 그에 맞는 추가 요금이 부과됨 (*시간 단위 예약도 가능함, 하기 이미지는 lalamove.com에서 참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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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시간 위치 추적 및 평가

- GPS를 통해 운송이 시작된 상품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여앱 상으로 보여줌

- 배달 기사에 대한 평가는 상품 배송이 완료된 이후, 해당 배달 기사를 통해 상품 배송 서비스를 이용한 사용자가 작성하도록 되어 있음. 배달 기사 역시 사용자에 대한 평가를 매길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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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창업자 Shing Chow는 컨설팅업체 베인앤컴퍼니(Bain&Company)에서 근무하는 동안 키운 시장 분석력을 바탕으로 사업 아이템을 고안하였음.업무공간 제공 서비스 Compass Offices의 설립자 Andrew Chung과 갓 대학을 졸업한 Boris Stoyanov-Brignoli가 모여 Lalamove(EasyVan)가 완성됨

2. 기술 역량:Real time GPS, AI Matching System

3. 향후 계획
-해외 시장 진출을 겨냥하여 기존 EasyVan에서 Lalamove로의 브랜드명 변경을 추진하였음. 최근 확보한 자금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및 중국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힘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24시간 운영되는 온디맨드 서비스로, 별도 예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지 사용자 편의에 따라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힘. 사용자 입장에서는, 상품 운송 과정이나 배달 기사에 대한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어 신뢰도 높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함

-경쟁 사업자로 꼽히는 고고밴(Gogovan)과 함께, 홍콩을 중심으로 아시아 물류 서비스 시장 개척에 힘쓰고 있음. 커다란 이삿짐 운반에서부터 작은 상품 배송에 이르기까지, 일반 소비자와 배달 기사를 직접 연결시켜줌으로써제공되는 로컬 서비스임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Lalamove는 복잡한 이사 절차를 보다 간소화 시켜주는 서비스임. 이용 예약에서부터 가격 책정, 운송까지 원스톱으로 해결 가능한 플랫폼을 구현함. 거리, 상품 무게에 따른 서비스 이용료 책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일이 시세를 찾아보아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음

-또한, 배달 기사와 연결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매우 단축됨. 기존 콜 센터 이용 시 최대 15분까지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Lalamove는 실시간 위치를 파악하여 사용자와 배달 기사를 연결시켜주기 때문에 비교적 빠른 시간에 연결되는 경우가 많음. 차량 배차까지 최소 30초에서 최대 5분 이내로 이루어지도록 서비스 중에 있음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 온디맨드적 요소를 십분 발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배달 기사들을 해당 플랫폼으로 최대한 많이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함.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 및 이용 시간에 제약이 생길 경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신뢰도나 기대치가 떨어질 우려가 있음. Lalamove는 배달 기사들에게 수수료를 전혀 수취하지 않기 때문에, 홍보만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커뮤니티 확보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됨

- 한편, 국내 도입에 앞서 각 시장 별 운송 서비스 이용료에 대한 사전 조사가 필수적임. 현재 Lalamove가 서비스되고 있는 홍콩과 싱가포르만 하더라도 이용료가 각각 다르게 책정되어 있음. 국내에서 책정된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역시 성공을 결정짓는 또 하나의 주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