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블록체인은 어디로 향할것인가

0
4502
(출처: www.dotcominfoway.com/)

빠르게 흘러가버린 지난 2018년은, 블록체인의 발전과 저변확대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성장통을 겪은 한 해였다.

하루가 다르게 치솟던 가상화폐 가격은 한 순간 무너져내렸고, 많은 사기 피해자들이 속출했으며 이러한 부분들은 특히 언론을 통해 조명되며 블록체인에 대한 의구심은 더욱 빠르게 증폭되어졌다.

이에 사회 각계에서는 블록체인 법제화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는 한편 협회 발족을 통한 여러 가이드라인을 발간하는 등 무법지대 속에서의 적극적인 자정노력이 이어졌지만, 아직까지도 블록체인 기술의 저변 확대에 필수불가결한 법적 제도마련은 멀게만 느껴지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2019년 블록체인 생태계는 과연 어떤 변화를 맞이 할 것인가?

이를 예측함에 앞서 오늘날 우리가 그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이토록 거친 외부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기술은 빠르게, 꾸준히, 그리고 아주 자연스럽게 진화해 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 Blockchain is different things

to different users " 

 

우리는 블록체인을 어떻게 정의내리고 받아들여야 할까. 필자는 그에 대한 답이 이 한 문장 안에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

안타깝게도 아직 사회 대다수에게 블록체인은 곧 가상화폐가 그 전부로 여겨지는 상황이 일반적이지만, 실제로 블록체인 기술은 지난 몇 년간의 진화를 거쳐 이미 매우 많은 하위 개념이 생겨났으며 이러한 세부 기술들은 점점 자신들만의 고유 영역을 명확히 해나가고 있다. 즉, 오늘날의 블록체인은 그 모든 것들을 포괄하는 의미로서의 단어일 뿐만 아니라 이제는 상징적 의미가 더 강해진 단어라고 할 수 있다.

Contents Contributor : 최범규 PD/Analyst


 

본 글은 로아인벤션랩의 블록체인 전문 분석 사이트

'FINDCHAIN'에 공개되어있는 글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 

FINDCHAIN 으로 연결되어 글 전문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Previous article오션프로토콜을 통해 보는 암호경제 2편
Next article2019년에 블록체인이 마주할 법적 쟁점들
더인벤션랩은 버티컬 플랫폼 사이트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이자 국내 최고의 Open Innovation Advisory Firm입니다. 더인벤션랩은 스타트업과 대기업간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KB Future9, 현대모비스 M.Start, SK서울캠퍼스 청년비상 및 브라보 리스타트, 신용보증기금 NEST 프로그램 운영)하는 전문가 집단이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플랫폼 전략 워크샵의 선두주자(아마존 AWS와 공동으로 신한금융지주사 프로젝트 수행)입니다. 버티컬 플랫폼은 'The Invention LAB' 팀이 운영하는 전문 미디어 & 블로그 사이트로서 버티컬 스타트업 및 플랫폼, DT 전략을 키워드로 전문가의 컬럼과 아티클,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