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사고 파는 모바일 중고장터 서비스, Merca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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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비스(제품)명/기업명:Mercari/Kouzoh(Tokyo, Japan)
  2. 서비스일:‘13년 2월
  3. 서비스 내용(iOS, Android, Web):모바일 중고장터 앱. 스마트폰으로 상품을 촬영하고 사진과 판매 가격, 설명 등을 작성하여 손쉽게상품 판매가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함. 패션∙가전∙화장품∙키즈 등의 카테고리 상품을 취급하며, 판매 중인 중고상품은 타임라인 형태로 보여줌
  4.  서비스 실적:월간 유통 총액 50억엔 이상, 앱 다운로드 1,500만 건을 돌파함
  5. 수익모델:중개수수료(1개 상품 당 10%의 수수료를 취하는 구조이나, 최근에는 수수료 무료 캠페인을 전개 중에 있음)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4,16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3년 7월 서비스 출시 후 6주 만에 300만 달러의 펀딩을 받은 바 있으며, '14년 10월 Series C 라운드를 통해 2,100만 달러(23억 6,000만 엔)를 확보하는 등 현재까지 총 41억 엔 이상을 조달하였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상품 등록 및 판매, 배송

–판매하려는 상품 사진을 촬영하여, 간단한 상품 설명(브랜드, 상품 상태, 배송방법 및 지역, 소요 기간 등)과 판매 가격을 함께 등록함

–구매자가 나타나면 배송 라벨이 제공됨. 상품을 배송한 뒤, 배송 상태를 구매자에게 직접 알림

*미국앱은 무료 배송을 지원하나, 일본앱은 판매자가 배송료를 부담하고 있음(상품 가격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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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안심 결제 지원

–상품 결제 방식에는 신용카드, 무통장입금, 편의점 입금 등 다양한 옵션이 제공됨

–판매자가 상품 배송을 완료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 구매자가 상품 구매 시 입금한 대금을 판매자에게 전달해주는 안심 결제 시스템을 제공함.
만약 구매자가 배송된 상품에 불만족할 경우, 구매 대금이 지급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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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Mercari의 CEO인 Shintaro Yamada는 Unoh라는 게임 개발 스타트업을 2010년 8월 Zynga에 매각했던 경험이 있음.모바일C2C 마켓플레이스사업 모델이 가진 가능성을노리고 Kouzoh를 설립함
  2. 기술 역량:C2C Marketplace
  3. 향후 계획
    - ‘14년 4월 샌프란시스코에서 미국 자회사 Mercari, Inc.를 설립하여 같은 해 9월부터 미국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음. 앞으로의 사용자 확대가 목표라고 밝힘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3분 만에 모바일로간단히 상품 등록 및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힘. 타임라인 형태로 현재 판매 중인 상품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상품은 ‘좋아요’ 버튼으로 보관해둘 수 있음. 패션∙가전∙화장품∙키즈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어, 어떤 물건이든지 손쉽게 사고 팔 수 있음

-Mercari의 주요 이용자 층은 도시 외곽 지역에 거주하는 주부들임.Mercari는 효용이 다 한 물건들을 처리하여 돈을 벌고, 또 다시 새로운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는 소소한 벼락시장의 즐거움을 모바일로 가져다 줌. 만약 구매한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구매 대금을 지급하지 않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절차를 철저히 하고 있음. 현재 Mercari를 운영하는 40명 가량의 직원 중 절반 이상이 고객 지원을 담당할 만큼 고객 서비스에 노력 중으로 알려짐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Mercari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개인 간 상품 거래를 중개해주는 역할을 담당함. 다양한 결제 방법 지원과 함께, 상품 배송 사실이 확인되면 구매 대금을 전달해주는 등 안전한 거래 환경을 제공함. 또한, 구매자와 판매자 양쪽 모두에게 평가 시스템을 적용해 신뢰감을 바탕으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함

- 일본은 지난해 4월 소비세 인상이 이루어졌음. 일반 소비자들의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별도 세금 없이 중고 상품을 사고 팔 수 있는 C2C 마켓플레이스의 매력이 더욱 향상됨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 최근 미국에서는 더 리얼리얼(The RealReal), 스레드업(ThredUp), 포쉬마크(Poshmark), 트와이스(Twice), 스레드플립(Threadflip) 등 이른바 ‘리커머스(re-commerce)’라고 불리는 중고거래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음. 국내에서도 ‘헬로마켓(Hello Market)’이라는 업체가 ‘14년 5월 250만 달러의 투자를 받는 등 모바일 중고거래 서비스 사례가 이미 존재함

- Mercari와 같은 C2C 마켓플레이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빠르고 저렴한 배송 지원 및 안전한 거래환경마련 등이 필수적임. 현재 Mercari의 주된 이용자 층은 주부들로, 전체 판매 상품의 70% 가량이 여성 및 키즈 의류에 집중되어있음.이들을 겨냥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쉽고 간편한 UI 제공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