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TravelersBox/TravelersBox (Istanbul, Turkey)
- 서비스일:’12년
- 서비스 내용(Kiosk, E-Mail, SMS):해외 여행 후 수수료 때문에 재환전하기 어려운 적은 양의 외화를 자국에서 사용 가능한 디지털 통화(특정 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크레딧/기프트 카드 등)로 변환시켜주는 ATM기기 형태의 키오스크. 이용자는 해당 돈으로 기부를 할 수도 있으며, 디지털 통화로 교환하는 절차가 완료되면이용자의 전자우편 또는 SMS로 확인 메일이 전송됨
- 서비스 실적:
-TravelersBox(이하 TB)는 페이팔(PayPal), 아이튠즈(iTunes), 이베이(eBay), 갭(GAP), 스타벅스(Starbucks), 스카이프(Skype) 등과 제휴하고 여기에서 사용 가능한 크레딧과 기프트 카드를 제공 중에 있음
-키오스크는영어를 비롯해 10개국의 언어를지원함. 현재 영국, 터키, 불가리아, 조지아, 이탈리아 내 공항에 수십 개의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고 이 중 터키에서 가장 활발한 이용을 보이고 있음. 여행자들은 평균 18달러의 외화를 교환하는 것으로 나타남
5. 수익모델:중개수수료(파트너사에 7~8% 수수료를 부과하며, 기부금의 경우 수수료가 없음)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45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5년 5월, iAngels, Pitango Venture Capital, Ehud Levy, Hagai Tal, Global Blue(국제적인 사후 면세 환급 서비스 업체) 등으로부터 450만 달러의 Series A 라운드 투자 완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이용자 정보 기입 및 교환할 업체 선정
- 서비스를 제공 받을 언어 및 이용자의 출신 국가를 클릭한 후,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번호를 기입함. 이후,키오스크 화면에 표시된 다양한 업체 중 미사용한 외화를 활용할 업체를 고름. 이용자는 이 외에 기부(Donation)를 선택할 수도 있음
2) TB 키오스크에 미사용한 외화 투입 및 디지털 화폐로 교환
- 교환할 현지 화폐를키오스크에 투입하면 해당 업체에서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자국 통화단위의 온라인 크레딧/기프트 카드 등으로 교환해줌. 이후 이용자의 이메일/휴대전화 메시지로 확인 메일이 전송되면 사용할 수 있음
* 현재 터키의 리라(Lira), 미국 달러, 유로화, 러시아 루블의 통화만 키오스크에 투입할 수 있음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 TomerZussman, IdanDeshe, DrorBlumentha 등 이스라엘인 3명이 창립하였음. CEO인 Zussman은 해외 여행 및 출장 후, 매번 10~15달러 가량의 외화가 남아 불편함을 겪었음. 이에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TB키오스크를 개발함. TB 설립 이전에 Deshe와 Blumentha는 Ecaliptoos라는 디지털 마케팅 및 광고 업체에서 근무했으며, Zussman은 뉴욕에 위치한 디지털 마케팅 업체의 COO로 재직한 바 있음 - 기술 역량:Exchange
- 향후 계획
-곧 필리핀 및 브라질 내 공항에 설치 중인 TB키오스크가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며, 2015년 말까지 TB를 미국, 남미 및 아시아 일부 국가까지 서비스를 확장할계획임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연간 해외 여행자가 30억 명에 다다르고 이들이 현지에서 소비하지 못한 외화가 약 50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음. TB는 자칫 낭비될 수 있는 화폐의 가치를 되살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TB는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페이팔, 이베이, 스타벅스 등의 대형 업체들과 제휴를 맺고범용성이 높은 화폐 단위를통용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국적의 여행자들이 활용할 수 있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여행 후 재환전하기에 애매한 양의 외화가 남았을 경우, TB의 활용가치가 높아짐. 일반 환전소는 평균 15~20%의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으나 TB는 무료로 화폐를 교환해줌. 특히 기부를 할 수 있는 옵션 또한 마련해두어, 이용자 스스로 생활 속의 작은 기부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분위기를 형성함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 우리나라 국민들이 해외여행 후 재환전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외화가 무려 26억 달러에 이르고 있음. 특히 10~30만원 사이의 외화를 재환전하지 않고 그대로 보관하고 있는 여행객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됨. 이는 재환전시 환전 수수료가 높아 낮은 마진을 기록하며, 외국 동전의 경우 아예 환전을 거부하는 은행들이 많기 때문임. 이러한 상황적 요소를 고려할 때 TB키오스크의 활용도 및 수요는 높을 것으로 전망됨
- TB가 제휴를 맺고 있는 이베이, 페이팔, 스타벅스 등은 대부분 20~30대 연령층 내에서만 활발히 이용되는 브랜드라는 점이 한계로 지적됨.이에 40~60대층까지모두 아우르기 위해서는 이들을 위한 국내 로컬 업체와의 제휴가 수반되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