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헬스케어 서비스, Cafe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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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강관리에 대한 모든 정보, CafeWell에서 찾으세요

슬슬 벚꽃시즌이 도래하고 있다. 봄이 왔다는 신호다. 자전거 가게는 일년 중 이맘때가 가장 바쁜 시즌이라고 한다. 겨울 동안 묵혀둔 자전거 수리와 새 자전거를 구매하는 손님이 가장 많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봄은 겨울 내내 불어난 체중을 보여 운동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세우는 때이기도 하다. 하지만 혼자서 하는 운동은 생각만큼 쉽지 않고, 작심삼일이 되기가 쉽다.

‘CafeWell’은 바로 사람들의 이러한 성향을 잘 파악한 서비스이다. CafeWell은 2011년 출시된 건강관리 소셜 플랫폼이다. 혼자서 하기 힘든 운동이나 건강 관리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경쟁요소까지 집어넣어 운동 욕구를 더욱 자극시켜준다. 그리고 목표 달성 시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게임적 요소까지 가미했다.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남들과 경쟁할 수 있고, 모은 포인트로 기프트카드까지 구매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더 나아가 CafeWell은 커뮤니티 기능까지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건강관리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블로그들과 영상들은 언제든지 구독해 볼 수 있으며, 다양한 건강 이슈 관련 커뮤니티에도 참여해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전문가들과의 대화를 통해 올바른 운동 방식이나 건강 관련 질문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페이스북과의 연동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지원을 통해 소셜 측면 역시 놓치지 않았다. CafeWell에서 같은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페이스북 친구를 맺거나 자유로운 대화를 나눔으로써 친목을 쌓고, 운동 욕구를 더욱 자극할 수 있다.

또한 CafeWell은 2011년 출시 이래 다양한 미국 내 건강관리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백만 명에 달하는 사용자를 유치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용자는 매달 50분 이상을 CafeWell 사이트에서 보내고 있다고 한다.

 

  • Review in Brief

social_healthcare

  • 사용자 측면

1) 서비스 신청: CafeWell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가입(이메일 계정 혹은 페이스북 계정으로 가입 가능)

2) 건강 관리 프로그램 선택: 사용자는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참여가 가능하며, 다른 사람들과 경쟁을 하고 자신의 운동성과를 기록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목표 달성 시 보상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3) 건강 관련 블로그/커뮤니티 활동: CafeWell 플랫폼 내에서 건강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글들을 구독하고, 특정 건강 이슈 관련 커뮤니티를 개설하거나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다.

4) 기프트 카드 교환: 모은 보상포인트를 통해 아마존 기프트카드로 교환이 가능하다.

5) 건강 및 증상 정보 검색: 다양한 건강 관련 정보와 질병 관련 증상을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 2009년

-      지원플랫폼: Web, iOS, Android Platform

-      서비스 실적: 2013년 현재 미국 내 백만 명에 달하는 사용자 유치

-      서비스 지역: 미국

  • 수익모델

건강 관리 사업자와의 협력을 통한 수수료 수익

  • Comment in Brief

CafeWell은 함께 운동할 때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이다. 이미 미국 내 여러 건강관리 기관들이 CafeWell의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모바일과 SNS가 일상화되면서 이를 통해 좀더 운동 욕구를 높여주는 플랫폼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CafeWell에 ‘소셜’이라는 이름을 붙이기에는 조금 부족해 보인다. 서비스를 확인해볼 때 일반적인 커뮤니티 기능만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페이스북이나 기타 기능을 이용한 소셜 기능은 상대적으로 부족해 보인다. 또한 모바일을 이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홈페이지 기능을 모바일로 옮겨놓은 것에 그친다. 따라서 이러한 소셜 기능을 더욱 확대한다면 진정한 건강관리 ‘소셜’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 제공 업체: HealthTok(Denver, CO, USA), welltok.com
  •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 2009

②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Scott Rotermund는 헬스케어 서비스 회사인 PSI의 공동소유주였으며, 약 20년간 헬스케어 관련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다.

   총 투자 금액: 260만 달러 (Seed, Series A, Series B)

③    투자사: New Enterprise Associates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