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Scoop / Scoop Technologies (CA, USA)
- 서비스일: ‘15년 8월
- 서비스 내용(Web/Android/iOS): Scoop은 기업, 지방 정부, 공공 기관 등에 카풀 서비스를 제공함. Scoop 앱은 자동으로 같은 지역에 거주 또는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들과 이웃들을 연결시켜 줌. Scoop을 이용 중인 일부 기업들은 카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에게 보조금과 저렴한 주차 공간을 제공하는 등 혜택을 제공함
- 서비스 실적: 현재 샌프란시스코, 팔로알토, 산호세, 플레젠튼, 서니베일에서만 운영 중임. Tesla, Twitter, Cisco, Airbnb, Sandisk, Salesforce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카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런칭 이후 현재까지 이용횟수는 4만 건 이상임. 또한 Scoop 사용자는 일주일에 평균 4회 이상 Scoop을 이용하며, 전체 사용자의 40%는 일주일에 6회 이상 Scoop을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됨
- 수익모델: 중개 수수료 (탑승자는 1회 이용 시, 평균 6달러를 지불하며 카풀 서비스 제공자는 탑승자 한 명 당 평균 5달러를 가져감)
-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51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16년 5월, Signia Venture Partners, Index Ventures, BMW i Ventures, Workday Corporate Ventures로부터 510만 달러의 Seed 단계 투자를 유치함
Service/Product Video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 창업(자) 배경
- Scoop은 형제인 Jonathan Sadow와 Robert Sadow가 설립하였으며 각각 Google과 Bain & Company에서 근무한 바 있음. 이들은 교통체증 해결과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목적으로 Scoop을 개발했으며, Scoop 개발 과정에서 교통관리당국과 상공 회의소, 스탠포드 연구 단지 및 기업들과 협업했음 - BM 카테고리: Car Sharing Service, On-demand, Social
- 향후 계획
- 올해 말 샌프란시스코 베이 이외의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임
ROA Comment
- 임직원들에게 교통 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싶은 고용주 및 공공 기관 등에 Scoop은 최적의 솔루션임. 또한 Scoop은 카풀 서비스 제공자와 탑승자 모두에게 이점을 제공함. 운전자는 기업으로부터 주차 비용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동시에 추가 수입도 올릴 수 있음. 탑승자의 경우, 저렴한 비용으로 편리하게 통근할 수 있으며 출근 전후, 만원 버스나 전철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음
- Scoop과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로 UberPool, Lyft Carpool, Carma 등이 있음. UberPool과 Lyft Carpool은 Scoop보다 다양한 지역에서 서비스하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는 점에서 Scoop이 쉽게 넘어서기 어려운 경쟁사임. UberPool 가격은 2주에 49달러이며, Lyft Carpool의 경우 4~10달러 수준의 비용이 책정됨. 한편, Carma는 Scoop이 서비스하고 있는 샌프란시스코 지역 외에 오클랜드, 버클리에서도 서비스 중이지만, 탑승자가 10달러의 월 멤버십 fee에 추가로 탑승 비용(시간 당 5. 75달러)까지 지불해야 해 Scoop보다 가격 경쟁력이 떨어짐. 이처럼 다양한 차량 공유 서비스 모델이 봇물을 이루고 있는 요즘, Scoop이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선 ‘기업용 카풀 서비스’라는 포지션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임. 이를 위해 보다 기업 친화적인 전략을 구사하여 많은 기업들을 고객으로 끌어들일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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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보고서는 Usage Process와 ROA Comment 관련 내용이 추가로 포함됩니다(유료 보고서로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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