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용 프로그래밍 교육 도구, Cubet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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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Cubetto / Primo Toys (London, England)
  2. 서비스일: ‘13년 6월
  3. 서비스 내용: Cubetto는 3~6살의 어린이들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나무로 만든 장난감 학습 키트임
  4. 서비스 실적: 2년 전 처음으로 Cubetto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함. 당시에도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서 관심을 받아 800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했으며, 40여 개 나라에서 Cubetto를 구매한 바 있음. Primo Toys는 홈페이지를 통한 Cubetto 판매 외에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교육자들에게 알려주는 워크샵도 진행하고 있음
  5. 수익모델: 하드웨어 판매 (Kickstarter에서 195달러에 판매)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159만 6,458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16. 4월, Kickstarter에서 목표 모금액(10만 달러)의 1,590%가 넘는 159만 6,458달러를 모으는 데 성공함

 

Service/Product Video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 Cubetto CEO이자 창업자인 Filippo Yacob은 아이들이 보다 즐겁고 놀이처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 도구를 만들고자 Cubetto를 제작함.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역량이 뛰어난 아이들을 일찍부터 교육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2. BM 카테고리: Computer Programming, Smart Device
  3. 향후 계획
    - 5월부터 Kickstarter에서 선주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Cubetto를 배송할 계획임

 

ROA Comment

  • 아이들은 Cubetto로 알고리즘, 큐, 디버깅, 반복, 무한루프 같은 프로그래밍 개념을 자연스럽게 배우고 컴퓨팅적 사고를 키울 수 있음. 아이들은 손으로 블록을 만지고 움직이는 Cubetto 로봇을 관찰하면서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체험할 수 있고, 게임을 하듯 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힐 수 있어, 교사는 아이들의 흥미를 더 이끌어낼 수 있음
  • 몬테소리 교육 원리와 컴퓨터 프로그래밍 개념을 Cubetto에 적용함. 몬테소리 학습법은 교사가 아이에게 직접 지시하지 않고 아이 스스로 시행착오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는 방식을 추구함. Cubetto 로봇은 *아두이노(Arduino)를 이용했기 때문에 향후 교사나 부모가 로봇 기능 일부를 조절하거나 추가할 수도 있음

          * 아두이노: 기기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용 기판으로 오픈 소스의 방식의 회로를 사용하여 쉽게 만들고 수정 가능

  • Cubetto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라는 다소 어려운 주제를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상과 형태, 나무를 소재로 친근하게 표현하여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보임. 또한 패키지나, 설명서, 웹사이트 등 전체적으로 일관된 디자인으로 Primo Toys의 통일된 인상을 주도록 유지한 점이 눈에 띔
  • 최근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일본, 이스라엘 등에서는 아이들에게 일찍부터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가르치려는 풍조가 확산되며, 다양한 교육용 장난감이 출시되고 있음. 대표적으로 미국 대형 장난감 제조 업체 피셔 프라이스(Fisher-Price)가 'Think & Learn Code-a-Pillar'라는 애벌레형 프로그래밍 교육용 장난감을 준비 중에 있음
  • 국내에서도 코딩 조기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도구나 게임을 통한 교육이 시행되고 있음. 일례로 SK텔레콤이 초등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용 로봇을 출시했으며, 오는 2018년부터 소프트웨어가 중학교 필수 과목으로 선정될 예정임.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국내에서도 Cubetto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제대로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수업 도구로써의 역할을 다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