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쥬얼리 디자인부터 판매까지 가능한 마켓플레이스, M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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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Monomy / FUN UP Inc. (Tokyo, Japan)

2.    서비스일: 2015년 8월

3.    서비스 내용(iOS):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사용자가 직접 쥬얼리를 디자인하고, 이를 다른 사용자들에게 판매 가능한 소셜 이커머스 플랫폼. Monomy가 자체적으로 주문∙제작∙공급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자신이 등록해놓은 디자인에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포인트를 부여 받는 구조임

4.    서비스 실적: 현재 스왈로브스키(Swarovski) 등의 브랜드를 비롯해 17곳의 부품 판매점과 제휴를 체결, 총 1,500여종의 부품을 제공 중임

5.    수익모델: 제품 판매(*사용자들이 등록한 모든 디자인의 지적재산권은 Monomy에 귀속됨)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N/A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N/A

 

 

Service/Product Video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 Monomy 개발사인 FUN UP Inc.는 2011년 설립된 이래 웹 디자인, 컨설팅, 프로모션 사업을 전개해온 사업자임. 개인 창작자들이 디자인 이외의 부분에서 느낄 수밖에 없는 부담감을 줄여주고, 이를 통해 창작 활동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자는 취지에서 Monomy가 시작되었음

2.    BM 카테고리: Commerce, Fashion

3.    향후 계획

- 추후 Monomy는 개별 사용자들에게 알맞은 쥬얼리를 추천해주는 기능을 제공 예정임. 또한, 사용자 간 팔로우 기능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소통하도록 지원할 계획 중에 있음

 

 

ROA Comment

 

- 최근 핸드메이드 마켓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월 1,000건 이상의 주문이 쏟아질 만큼 인기가 높은 제품도 있다고 함. 다만, 개인이 운영하는 마켓일 경우 핸드메이드라는 특성상 주어진 시간 안에 모든 수량을 만들어내기에는 부담이 따름. Monomy는 이러한 니즈를 반영해 만들어진 플랫폼으로, 개인 창작자들이 제조 및 배송 과정에 대한 부담 없이 자유롭게 디자인을 등록하고 평가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함

- Monomy를 이용하면 누구나 손쉽게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아마추어 디자이너들의 커리어 시작 포인트로 삼기 적합함. 현 시점에서는 디자인을 등록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포인트를 제공하는 것 이외에는 별도 수익 분배 모델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이나, 추후 더 많은 창작자 풀을 확보하게 되면 새로운 사업 모델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음. 한편, 구매자 입장에서는 독창적인 디자인의 수공예 쥬얼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 가능한 동시에, 자신이 직접 디자인한 세상 단 하나뿐인 제품을 구매 가능하다는 매력을 발견할 수 있겠음

- Monomy가 기존 핸드메이드 마켓과 가장 차별되는 점은,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서로의 아이디어나 감상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구축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는 사실임. Monomy 안에서 자신의 디자인을 공유하고 판매하는 것에 흥미를 갖는 사용자들을 늘려나감으로써,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제품 수를 더욱 늘려 판매량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