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place + Social Network = Market Network에 주목하라!

2
634
Source: techcrunch

최근 한 세미나에 가서 Market Network가 지금의 On-demand Service만큼 새로운 투자의 영역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접하게 되었다. Market Network라는 개념에 대해 TechCrunch 기사를 통해서 접한 바가 있어 이번 컬럼을 통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Market Network란 무엇인가?

첫째, “Market Network”는 “Marketplace”와 “Social Network”를 합한 말이다.

Marketplace는 다수의 구매자와 소비자 간 거래가 성사되는 장을 의미한다(ex. eBay, Etsy, Uber, Lending Club). Social Network는 아이덴티티(Identity)를 나타내는 프로필을 제공한 뒤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장을 의미한다(ex. Facebook, Twitter, LinkedIn 등). Market Network에는 이 두 가지의 속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Source: techcrunch
Marketplace + Social Network = Market Network
(Source: Techcrunch)

둘째, Market Network에서는 SaaS 기반의 Workflow Software가 매우 중요하다.

이는 실행(Action)에 집중하기 위해서이다. Market Network는 일단 오프라인에 존재하는 전문가 네트워크를 강화하려는 목적에서 출발한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과거에는 Fax, check, Phone call, overnight package 등으로 거래를 해 왔으나, 이제는 이러한 연결과 거래가 이제는 Software로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각각의 Software는 개별 전문가들이 사업을 운영하고 고객 대응을 쉽게 해줄 수 있도록 지원한다.

Market Network의 속성 (Source: Techcrunch)
Market Network의 속성
(Source: Techcrunch)

 

사례를 통해 살펴본 Market Network

최근 Series B 단계 투자를 유치한 HoneyBook 사례를 살펴보자. HoneyBook은 이벤트 산업의 Market Network를 표방하고 있는데, 먼저 A라는 이벤트 플래너가 HoneyBook.com에 프로필을 생성한다. 이 프로필은 웹 상의 전문가 페이지를 의미한다. HoneyBook SaaS Workflow를 통해 고객에게 Self-branded Proposal을 보내 디지털 서명을 하도록 지원한다.

이후 A는 그가 일해 온 플로리스트나 포토그래퍼 등 다른 전문가와 협업한다. 그 전문가들도 HoneyBook 상에 프로필을 갖고 있으며, 대부분이 팀업을 이루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로의 계약서를 보내고 서명하고 또 fee를 받는다.

여기서 핵심은 Many-to-many Transaction 패턴이다. HoneyBook은 N-side Marketplace로서, 거래가 네트워크처럼 전방위적으로 발생한다. HoneyBook이 Marketplace와 Network 속성 모두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Market Network의 N-side Marketplace (Source: Techcrunch)
Market Network의 N-side Marketplace
(Source: Techcrunch)

AngelList 역시 Market Network이다. AngelList 상에서의 패턴도 동일한데, 스타트업 CEO는 AngelList SaaS Workflow를 통해 펀드레이징 문서 작업을 완료한다. 이 네트워크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Deal이 공유되면, 신규 직원이 고용되고, 고객도 찾을 수 있고, 투자자도 만날 수 있게 되는 등 전방위적인 파급효과가 발생한다.

Joist는 홈 리모델링/건설 산업계의 Market Network를 공급하는 사업자이고, Houzz 역시 이 분야의 대표적인 사업자이다. DotLoop는 주거용 부동산/중개 산업계의 Market Network를 보여주는 사업자이다.(Houzz 컬럼: http://verticalplatform.kr/archives/3941 )

 

Market Network의 6가지 특성

①    Market Network는 더욱 복잡한 서비스를 타겟으로 한다.

Uber, Thumbtack, Luxe 등의 On-demand Services들은 택시 콜, 발레파킹 등 하나의 목적에 충실한 서비스들을 쉽고 빠르게,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지원해왔다. 그러나 이벤트 플래닝, 홈 리모델링 등 단순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분야의 서비스들의 경우 On-demand Service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장기간 관여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었고, 이러한 타입의 서비스에 맞게 고안된 것이 Market Network라고 할 수 있다.

②    전문가의 수준이 매우 중요하다.

복잡한 서비스와 더불어 고객들의 니즈 역시 독특하기 때문에 전문가가 대단히 중요해진다. Uber, Lyft 등의 경우 어떤 Driver이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혹은 쉽게 다른 Driver로 교체할 수 있지만) 결혼 준비, 홈 리모델링 등에 있어서는 전문가 별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Service Professionals의 중요성 (Source:Techcrunch)
Service Professionals의 중요성
(Source:Techcrunch)

③   콜라보레이션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발생한다.

대부분의 복잡한 서비스의 경우 다수의 전문가들이 서로 또는 고객과 함께 일정 기간 동안 협업하는 경우가 많다. Market Network의 핵심에 있는 SaaS Software는 수일이 걸릴지 모를 프로젝트의 실행, 완료에 초점을 두고 있다.

④    Market Network는 장기간의 관계 구축을 돕는다.

Facebook, LinkedIn 등의 Social Network도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해 가는 데에는 도움을 주었지만, Market Network는 커머스와 직접 연결된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관계 형성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⑤    추천(Referrals)은 자연스럽게 흘러간다.

서비스 영역에서 고객이나 서비스 전문가 모두에게 있어 추천은 금(gold)과 같다. Market Network Software는 추천을 쉽고 또한 더욱 자주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⑥    Market Network는 거래 속도와 만족도를 증가시킨다.

전문가 네트워크와 고객을 Software로 집결시킴에 따라 Market Network는 거래의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거래 성사 비율도 높아지고 결제도 신속하게 처리된다. 이 Software는 또한 고객의 만족도도 증가시키는데, miscommunication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Social Network가 지난 10년간을 지배했다면, 향후 10년간은 Market Network가 지배하게 될 것이다?

과거 우리는 전화, 이메일 등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사용해왔고, 그 다음 Facebook, LinkedIn 등 소셜 네트워크가 유행하고 있으며, 이제 Market Network 컨셉의 서비스들도 일반화될 것이다. 법률, 여행, 부동산, 미디어 제작, 건축, 투자, 개인금융, 건설,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전문 분야에 Market Network가 적용되는 것을 상상해볼 수 있다. 각각의 Market Network마다 다른 특성들이 존재하겠지만, 공통된 원칙이 있을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독립적인 전문가들과 그들의 고객들이 Market Network를 통하여 비즈니스를 처리하게 될 것이고, 이제 막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 Market Network는 더 나은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언뜻 생각해보아도, 건강관리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네 헬스장에 등록하는 것보다 이를테면 식단 전문가, 퍼스널 트레이너, 건강 주치의 등이 포진되어 종합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좋을 것이다. 물론 비용과 사업 운영 상의 이슈 등 여러가지 과제가 있겠지만, 각 Industry에서 소비자들의 복잡한 니즈를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Market Network의 등장은 기대해 볼 만 하다.

 

2 COMMENTS

  1. 유용한 기사 잘 보았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참 오타가 있는 것 같은데…
    “Marketplace는 다수의 구매자와 소비자 간 거래가 성사되는 장을 의미한다.” -> 다수의 구매자가 아니라 판매가일 것 같군요. 그리고. 여기 본문에는 제대로 나와있는데… http://1boon.kakao.com/awake/roa4 이 곳을 보시면 Market Network의 정의를 설명하는 첫 번 째 단란 끝 부분 “Market Network에는 이 두 가지의 속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이부분이 “Market Place에는…”이라고 나와있습니다.

  2. 네에 김승만님, 설명해주신 부분이 맞습니다.
    다수의 Seller와 다수의 Buyer라고 표현하려고 했는데.. 그러니까 다수의 판매자와 다수의 소비자 간 거래~~ 이렇게 표현하는것이 맞습니다. ^^;;
    카카오에 올라가 있는 이미지에도 수정이 필요하겠네요~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눈을 크게 뜨고 봐야겠네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