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전세계 최대 모바일 쇼핑플랫폼으로 성장하는 KoudaiGouwu

0
2156

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KoudaiGouwu/ Koudai (Beijing, China)

2. 서비스일: 2011년

3. 서비스 내용 (Web,Android):‘Pocket Shopping’라는 의미의 코우다이고우(KoudaiGouwu)는 이용자에게 상점이나 트렌디한 패션 제품, 장난감, 전자제품, 의류 등을 추천하는 모바일 쇼핑 서비스임. 이용자는 구매 전 뷰티 및 패션 전문가들이 작성한 제품에 대한 코멘트를 읽어볼 수 있음. 아울러 위챗(WeChat) 을 통해 이용자들이 제품을 찾고, 구매할 수 있도록 위챗 전용 채널을 구축함

4. 서비스 실적:코우다이는알리바바(Alibaba)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타오바오(Taobao)보다 모바일트래픽 점유율이 앞섰으며 올 한해 총 매출액이 약 25억 달러에 이름. 모바일로 접속하는 순 방문자수만 매달 8,300만 명이며 172개국에 걸쳐 1,200만 개가 넘는 리테일러를 보유하고 있음

5. 수익모델:리테일러로부터판매(거래) 수수료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3억 6,80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4. 10월 3억 5,000만 달러의 Series C 투자를 유치함

-       투자 참여 업체:텐센트(Tencent)(상기 투자 금액 중 1억 4,000만 달러를 지원하고 10%의 지분을 받음), 타이거 펀드(Tiger Fund), Vy캐피탈(Vy Capital), 팔콘엣지(Falcon Edge), DST

 

 

Service/Product Video

: 해당 동영상 없음

 

Usage Process

1) 코우다이고우계정 생성

코우다이고우앱을안드로이드에서 다운로드하고 나이, 성별, 취향 등 자신의 정보를 간단하게 입력하고 가입함.코우다이앱은 이후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에 맞춰 상품을 선별하여 보여줌

코다이코우1

2) 제품 검색 및 선택 후 구매

의류, 가전제품, 장난감 등 다양한 제품이 이용자의 취향에 따라 추천되고 이용자는 제품에 대한 후기 및 평점을 읽어본 후 구매함. 후기는 모두 각 업계의 전문가가 작성한 것이므로 신뢰성이 매우 높음

코다이코우2

* 여타 메시징앱 이용자와 달리 위챗이용자는앱 안에서 코우다이의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음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케 왕(Ke Wang)은 29살의 젊은 CEO로,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2014년 백만장자 리스트’에 최연소 중국인 부자로 등극한 바 있음

2. 기술 역량:Curated Commerce, Big Data, Data Analysis

3. 향후 계획
투자금액을 이용해 코우다이 이용자 수를 증대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위챗을 이용하는 4억 4천명 가량의 월간 액티브 유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임. 향후 알리바바의 타오바오와 티몰(Tmall)을 위협하는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텐센트와 협업할 것임

 

ROA Comments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고 기업들이 모바일 사업을 강화하면서 모바일쇼핑앱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2014년 2분기 중국의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는 30조원에 다다르고 있으며 매년 200~300% 성장하고 있음. 코우다이모바일 쇼핑 앱 또한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여 소비자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코우다이 쇼핑 앱은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적절한 상품을 추천해주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쇼핑을 끝 마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에디터 등 전문가가 고른 상품 또는 패션 피플들이 선호하는 제품 등을 이용자에게 선보이고 이들의 제품 후기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신이 구매하는 상품을 신뢰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제품에 대한 로열티가 증대될 수 있음

- 위챗 이용자들은 따로 모바일 쇼핑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아도 위챗앱 안에서 쇼핑을 할 수 있으므로 위챗 이용자의 편의성이 높아짐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중국의 4G가 상용화되고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쇼핑의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음. 코우다이앱은 이러한 모바일쇼핑족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음

-모바일 기기는 이동이 자유롭다는 점 때문에 PC를 이용하여 쇼핑을 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함. 특히 육아와 가사, 직장일까지 신경 써야 하는 주부들은 PC를 이용해 인터넷 쇼핑을 하기엔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많음. 그러나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우다이앱을 이용하면 필요한 제품을 신속하게 구매할 수 있음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국내는 중국보다 더 빨리 모바일 쇼핑 트렌드가 자리잡았음. 이미 코우다이와 비슷한 온라인 쇼핑몰은 과잉 공급되어 있으며, 모바일 쇼핑몰 앱 안정기에 들어섰음. 그러나 코우다이는 국내 모바일 쇼핑몰 앱은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한 리테일러를 보유하고 있고 정보력을 자랑하고 있음. 아울러 175개국이라는 글로벌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진출할 경우 상당한 파급효과가 있을 것

-최근 아마존과 같은 해외 인터넷 몰 등에서 소위 ‘해외직구’를 하는 인구 수가 증가하고 있음. 코우다이앱이 가진 글로벌한 유통망과 자원을 앞세워 국내의 해외 구매족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