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콘텐츠를 방송국이 사간다면? Jukin V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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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서비스(제품)명/기업명 : Jukin Video / Jukin Media (CA, USA)

서비스일 : 2014년

서비스 내용 (Web Beta) : 주킨 비디오(Jukin Video)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User-Generated Content, UGC)의 판권을 구매하여 자사 유튜브(Youtube)채널에 게재하고, 미디어 업체들에게 로열티를 받고 콘텐츠를 유통시킴. 뿐만 아니라 광고 유치, 저작권 관리와 외부 협업 등 전 방위 활동을 지원함.

* UGC : 인터넷 이용자들이 직접 만든 게시물이나 동영상, 만화, 음악파일 등을 일컬으며 변형과 편집, 유통을 강조하여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음.

서비스 실적 : 주킨 비디오에 업로드된 비디오의 누적조회수가 매달 15억 건에 달하며, 자사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는 구독자 수가 600만 명에 이름. ABC, BBC, CNN, ESPN, FOX, NBC, MTV 등 다양한 미디어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음

수익모델 : 라이선싱 계약금 및 수수료(ABC, MTV, Yahoo 등으로부터 취득), 광고 수익료

투자관련

-       총 투자 금액 :  27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 `14. 10월 100만 달러의 Venture 펀딩을 받음

-       투자 참여 업체 : 피터 구버 (Peter Guber), 벌츠맨 디지털 미디어 인베스트먼트 (Bertelsmann Digital Media Investments), 메이커 스튜디오(Maker Studios) (`14년3월 디즈니(Disney) 에 인수된 미디어 회사)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UGC 제작자

①     UGC 제작자는 사이트 등록 후 콘텐츠를 업로드함

주킨 비디오 사이트에 등록을 하고 사용자는 자신이 제작한 UGC콘텐츠를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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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Jukin Video로부터 콘텐츠 인증을 받음

주킨 비디오 측은 사용자가 올린 콘텐츠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판단하고, 해당 콘텐츠의 품질을 인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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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미디어 업체들과 라이선스 협상 후 제작자에게 로열티 제공

인증된 비디오가 사이트에 업로드됨. 이후 파트너십을 맺은 미디어 업체로부터 특정 TV 쇼 등에 사용하기 위해 해당 콘텐츠의 라이선스를 취득하고 싶다는 요청을 받으면, 판권에 대한 가격을 업체와 협상함. 가격은 시장 트렌드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제작자에게 가장 합리적인 로열티(라이선스료)를 제공하기 위해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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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미디어 업체 및 광고 에이전시

주킨 비디오에 등록된 콘텐츠 중에 사용하고 싶은 영상에 대한 로열티를 주킨 비디오를 통해 UGC제작자에게 지불하고 판권을 구매함.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조나단 스코모(Jonathan Skogmo)는 시카고 콜럼비아(Chicago’s Columbia) 대학에서 영상산업과를 졸업하였으며, MTV, CMT, TruTV, 디스커버리(Discovery) 등 케이블 채널에서 TV 프로그램을 제작한 바 있음.

2. 기술 역량 : Media Licensing, Distribution and Syndication

3. 향후 계획
- 주킨 비디오의 차세대 라이선싱을 구축하고 자사가 보유한 미디어 채널 개수를 점차 늘려갈 계획임. (현재 5개 채널 보유) 아울러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차세대 CRM 시스템을 도입할 방침임.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현재 82%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온라인 비디오를 시청하며 연간 1조 가량의 비디오가 재생되고 있음. 또한 NBC, CNN, 디즈니(Disney)와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 회사와 광고 에이전시 및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들은 타인이 만든 동영상을 사용할 때마다 일정 부분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음. 주킨 비디오는 상기 회사들과 UGC제작자들을 직접적으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함. 즉, 미디어 업체 등에게 필요로 하는 콘텐츠의 저작권을 양도하고 UGC 제작자에게는 라이선스 비를 제공함으로써 윈윈(Win-Win) 전략을 펼 수 있음.

- 상기 회사들은 어떠한 비디오가 최근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트렌드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사람들에게 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음.

- 이미 제작된 콘텐츠에 로열티를 지불하고 획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디어 업체들은 번거롭게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유통할 필요가 없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사람들은 이동할 때, 혹은 휴식 중에 모바일로 동영상을 보는 경향을 보임. 즉, 모바일 콘텐츠 소비가 대세를 이루면서 일반인들의 콘텐츠 제작이 더욱 경쟁력을 갖추게 됨. 이에 따라 이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를 원하지만 방송사 등 기존 미디어 업체들만으로는 충분한 양을 공급할 수가 없음. 그러나 주킨 비디오를 이용하면 미디어 업체들은 다양하고 색다른 콘텐츠를 무궁무진하게 배포할 수 있음.

- 수익을 벌고 싶은 UGC 제작자들은 어느 사이트에 자신의 콘텐츠를 올리면 좋은지 등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없었음. 그러나 주킨 비디오를 이용하면 대형 미디어 업체에 정당한 방법으로 자신의 콘텐츠를 유통시킬 수 있으며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음.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현재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UGC제작자 같은 재능 있는 1인 제작자의 콘텐츠 제작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분위기임. CJ E&M과 아프리카TV, 판도라 TV가 그 예임. CJ E&M의 경우 ‘크리에이터 그룹’이라는 이름으로 멀티채널네트워크(MCN)를 형성하였으며 현재 유튜브 채널은 110개, 구독자는 1032만 명에 이름. 아프리카 TV는 국내 1인 제작자가 가장 많이 활동하는 플랫폼임. 판도라 TV도 자체 플랫폼 외에 네이버 등 유력 포털 연계로 제작자가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을 내놓고 있음. 이를 보아, 주킨 비디오 또한 국내에서 인기를 구가할 가능성이 농후함.

- 주킨 비디오는 여타 MCN과는 다르게 제작자의 저작권을 중시하고 있음. 특히 국내에서는 불법저작물 유통이 심각한 이슈로 도래하고 있기 때문에 주킨 비디오를 이용하면, 제작자는 자신의 콘텐츠를 보호받을 수 있음. 또한 색다른 콘텐츠를 발굴하고 싶어하는 일반 미디어 업체들도 저작권 문제에 휘말릴 소지가 없으므로 제작자 및 미디어 업체 모두의 수요는 높을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