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Calm/ Calm.com(San Francisco, USA)
- 서비스일: 2012년
- 서비스 내용: 모바일/웹 명상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실적:약 수만 명의 유료 사용자 유치
- 수익모델: 프리미엄 서비스($4.99/3개월)
- 투자관련: 2014년 6월에 총 57.8만 달러의 Seed Round를 Matt Cheng, Matt Mullenweg, Launch Fund, Angellist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 제공되는 영상 없음
Usage Process
- 명상 프로그램: Calm.com 앱은 다양한 명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음. 그 종류는 불안해소, 자신감 형성, 창의성, 에너지 회복, 집중력 강화, 동기부여 등 다양하며 프로그램과 함께 원하는 음악이나 소리를 선정하여 들을 수 있음.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은 2분/5분/10분/15분/20분짜리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음성해설을 지원하고 있음. 음성해설에 따라 마음을 비우고, 명상을 시도하면서 건강한 마음을 다질 수 있음. (*하기 이미지는 Calm.com 참조)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Alex Tew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마음의 평온을 찾고자 Calm 서비스의 초기 모델인 Do Nothing For 2 Minutes라는 사이트를 제작함.
- 기술 역량:narrator guided meditation
- 향후 계획:콘텐츠 영역 확대 예정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우리는 매일같이 페이스북 알람, 인터넷 뉴스, SNS 등의 속에 빠져 살고 있어, 자신만의 조용한 시간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우리에게 명상 서비스인 Calm은 2분에서 20분까지 명상 시간을 제공해주어 정신적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많은 사람이 명상이 좋다는 것을 알지만 실제로 실천하지는 못하고 있다. 물론 바쁜 일상에 치어 명상 시간을 갖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명상의 시간을 갖지 못한다. Calm 앱은 2분에서부터 20분까지 사용자의 사정에 맞는 명상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가 부담 없이 명상에 들어갈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각종 소리와 단계별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국내에서도 명상의 효과가 점차 대중에게 알려지고 있다. 그래서 인지 길 가다가도 각종 명상 프로그램 관련 광고를 쉽게 볼 수 있으며 ‘마음 건강’이라는 말도 여기 저기서 들린다. 대기업 조차도 임직원의 마음 건강을 위해 명상 앱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이미 국내에는 무료로 혹은 유료로 즐길 수 있는 명상콘텐츠가 충분히 마련되어 있는 상태이며, Calm 같은 모델을 적용하기에 어려운 포화시장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