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LoyaltyLion/ LoyaltyLion(London, England)
- 서비스일: 2012년
- 서비스 내용: 중소규모 쇼핑몰 사업자를 위한 소셜 로열티 프로그램 제공
- 서비스 실적:약 1년간 5만 7천여명의 사용자 유치
- 수익모델: 월 사용료(Small Package 경우, 59 유로/월)
- 투자관련: 2014년 4월에 총 37만 달러의 Seed Round를 EC1 Capital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로열티 프로그램 설정:쇼핑몰 사업자는 로열티 프로그램을 적용하기에 앞서, 사이트 상에서 표현될 로열티 프로그램의 이름, 색상, 위치 등을 설정 할 수 있음. 설정이 완료되면, 사용자가 로열티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정할 수 있으며 언제든 가치나 포인트 획득방법을 변경할 수 있음. (*하기는 Loyaltylion 웹사이트 이미지 참조)
- 로열티 프로그램 참여:쇼핑몰 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 가능. 가장 기초적인 가입을 통한 포인트 획득부터 친구에게 상품 추천을 하면 얻을 수 있는 추천 포인트까지 그 종류가 다양함. 이렇게 모은 포인트는 할인 쿠폰을 구매하는데 사용할 수 있음.
- 로열티 프로그램 분석: 사용자가 참여한 로열티 프로그램 데이터는 모두 저장되어 분석에 활용됨. 이를 통해 어떤 프로그램이 인기가 있는지, 효과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향후 프로그램 전개 방향에 대해 결정할 수 있는 기반이 됨.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Charlie Casey는 학부시절 경제학과 국제개발학을 공부했으며, 졸업 후 유관 분야인 영국외무성과 딜로이트컨설팅펌에서 활동함. 그 뒤 새로운 도전을 위해 2012년 베를린 스타트업 팀에 참여해 지금의 LoyaltyLion를 만듬
- 기술 역량:Social Loyalty Framework(via SDK, API)
- 향후 계획:기술적 개발역량 주력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중소규모 인터넷 쇼핑몰의 큰 고민 두 가지는 바로 인지도 확보와 단골 고객 확보다. 스타트업 LoyaltyLion은 중소규모 인터넷 쇼핑몰이 로열티 프로그램을 활용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먼저 인터넷 프로그래밍에 낯선 대부분의 사업주를 위해 간편한 적용방식을 도입했다. 인터넷 쇼핑몰 플랫폼을 이용하는 SEOShop, Shopify 사용자는 단 10분만에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사업주 별로 맞춤형 로열티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점도 큰 장점이다. 재량권을 부여해 사이트 별로 특색 있는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SNS와의 연계를 통해 더 많은 접속자를 끌어 모을 수 있도록 했다. LoyaltyLion은 이 같은 특징을 한껏 활용해 중소규모 인터넷 쇼핑몰의 고민을 해결한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시스템이 갖춰진 로열티 프로그램은 여태까지 대형 인터넷 쇼핑몰의 전유물로 인식되었다. 중소규모 인터넷 쇼핑몰은 단골고객 유치를 위해 단순히 자주 구매 시 할인혜택이나 단골고객 리스트 정도만을 확보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 중소규모 사업주도 LoyaltyLion을 통해 다양한 로열티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스타트업은 주로 구매에 한정되어 있었던 포인트 획득을 사용자의 거의 모든 활동으로 확대했다. 예를 들어 사이트에서 광고영상을 시청하는 것도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다. 이외에도 SNS를 통한 추천 포인트 등을 지원한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국내에는 카페24, 메이크샵 등 다양한 쇼핑몰 플랫폼이 서로 경쟁하고 있다. 특히 지난 몇 년간 인터넷 쇼핑몰 창업붐이 불면서 시장규모가 급격히 성장해 2012년에는 37조를 돌파했다. 그러다 보니 쇼핑몰 플랫폼 간의 경쟁이 치열해졌고, 차별화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단골고객 유치를 위한 로열티 프로그램도 그의 일환이었다. 이미 카페 24같은 대형 쇼핑몰 플랫폼은 기본적인 로열티 프로그램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 기능은 회원가입시 무료배송 쿠폰지급부터 출첵 쿠폰 제공까지 다양하다.
이런 실정이다 보니 기존 모델들과 비교해 LoyaltyLion의 모델은 크게 차별화되지 않는다. 물론 사업주에게 최대한의 자율성과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혜택을 제공하지만, 굳이 매달 5만원 이상의 금액을 지불하면서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족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