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개가 넘는 TV채널을 만날 수 있는 곳, Box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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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Boxfish/ Boxfish(Palo Alto, USA)
  • 서비스일: 2011년 1월
  • 서비스 내용: TV채널 검색 및 추천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실적:1,000여개의 미국 TV채널 영상 검색 서비스, 100여명의 3rd Party 개발자와 API 제휴
  • 수익모델: 서비스 이용료, 광고수수료
  • 투자관련: 2014년 3월에 총 700만 달러의 Series B Round를 Atlantic Bridge Ventures, Samsung Ventures, T-Venture, Naya Ventures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TV 채널 검색:Boxfish는 현재 방영중인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말이나 자막을 실시간으로 인식하여, 프로그램화 진행. 이렇게 수집된 영상 정보는 키워드 중심으로 검색 가능하게 되고, 사용자는 키워드 검색만으로 어떤 채널에서 무슨 내용의 방송을 내보내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음(하기 모든 이미지 출처는 BoxFish 웹사이트 참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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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청자 분석 및 트렌드 포착: Boxfish는 사용자가 선택한 채널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시청자 분석을 시도함. 또한 수집한 시청자 정보를 활용하여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테마나, 인기를 끌고 있는 트렌드에 대해 파악할 수 있음. 이렇게 도출해낸 결과는 향후 기업 마케팅 등에 유용한 자원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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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채널 추천 및 타겟 광고:사용자 선호도와 패턴을 기반으로, 사용자 흥미로워할 맞춤채널을 추천함. 또한 더 나아가 관련 키워드 중심의 타겟 광고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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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Eoin Dowling은 現 Boxfish 창업 전 모바일 콘텐츠 제공 플랫폼 Red Circle을 공동 창업하였음. Red Circle은 인수되기 직전에 5,000만 달러 규모의 수익을 올렸으며, 인수 이후 영국 최대 모바일 콘텐츠 배포 회사로 거듭남.
  • 기술 역량:Caption Catching Technology, Recommendationvia user information and experience
  • 향후 계획:새로운 지역 진출을 위한 해외 오피스 설립 추천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Boxfish는 TV 콘텐츠의 가치를 끌어올려주는 서비스이다. 한 눈에 현재 방영 중인 모든 채널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재핑(Zapping, 채널을 이리저리 돌리는 행위)을 하지 않아도 된다. 기업이나 방송사 역시 기존보다 더욱 정확하게 시청자 관심사를 분석하고 이를 마케팅 등에 활용 가능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광고홍보사 역시 기존보다 더 세밀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해진다. 이처럼 Boxfish는 TV 콘텐츠 자체의 가치를 높여준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시청자는 원하는 방송을 찾기 위해 이리저리 채널을 돌린다. 요즘 TV는 방영 중인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하지만, 한 눈에 들어오지 않고 채널을 이리 저리 찾아 헤매야 하는 단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제목 정보와 간략한 소개만을 제공해주기에 단번에 프로그램 파악이 쉽지 않다. Boxfish는 프로그램에서 실시간으로 말하거나 자막 처리된 내용을 수집하여 시청자에게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시청자는 간단히 원하는 방송 탐색이 가능하다. 또한 키워드 중심으로 시청자가 움직이기 때문에 타겟 광고를 내보내기가 쉬워진다. 이 때문에 광고사나 기업은 저렴한 비용으로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 TV 시장 규모가 ‘11년 5,937만대에서 ‘15년 1억 5,500만대 수준으로 성장할 예정이라 한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과 연계한 서비스 규모 역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Samsung Venture의 Boxfish 투자도 이와 관계되어 있다고 판단된다. 방송 프로그램을 더욱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시청자 행동 정보를 활용하는 기술은 스마트 TV에 없어서는 안될 기술이다. 특히 시청자 행동 정보 분석은 향후 수익 구조 형성이나 생태계 형성에도 필요하다. 따라서 Boxfish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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